소개글
"광고와 카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패러디 광고 사례분석
1.1. 패러디의 정의
1.2. 영화 패러디 광고의 역사
1.3. 국내외 영화 패러디 광고 현황 분석
1.3.1. 국내 영화 패러디 자료
1.3.2. 해외 영화 패러디 자료
1.4.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1.4.1. 성공사례
1.4.2. 실패사례
1.5. 문제점 및 개선점
1.6. 결론 및 시사점
2. 공익광고 사례분석
2.1. 공익광고란?
2.2. 공익광고 사례 분석 - 유한킴벌리
2.2.1. 개요
2.2.2. 유한킴벌리 공익광고의 역사
2.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내외 현황분석
2.4. 공익광고의 성공사례 '유한킴벌리'
2.5. 시사점
2.5.1. 광고의 마케팅적 시사점
2.5.2. 사회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패러디 광고 사례분석
1.1.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의 사전적 정의는 '유명작가의 작품이나 등장인물 등을 흉내 내는 것'이다. 패러디의 어원을 살펴보면, 희랍어인 'paradia'에서 para는 의 뜻을 가진 것으로 해석됨으로써 패러디를 텍스트 간의 레비나 대조로 정의하게 하는 근거가 된다. 그러나 para의 뜻에는 , , 등의 의미도 있기 때문에 현대 예술의 이해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패러디의 실용적 범주를 확장시킬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논문에 따르면 패러디는 이전의 것을 취함으로써 앞에서 발생한 호의적인 감정에 대해 전이현상을 발생시키기 위한 반복적 효과라는 개념으로 해석되어질 수 있다고도 한다.
1.2. 영화 패러디 광고의 역사
영화 패러디 광고의 역사는 대중매체 발달과 맞물려 발전해왔다. 초기의 영화는 상영관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TV와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영화 관람이 일상화되면서, 영화를 활용한 광고가 점점 늘어났다.
우리나라에서 영화 패러디 광고가 처음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995년 동방기획이 제작한 라네즈 광고 시리즈였다. 라네즈는 '영화처럼 사는 여자'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유명 영화를 패러디한 6편의 광고를 제작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티파니에서 아침」을 패러디한 '티파니에서 화장을 하자' 광고였는데, 당시 복고 스타일이 유행하던 시기에 맞물려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를 계기로 우리나라에서 영화 패러디 광고 붐이 일어났다. 화장품 업계를 시작으로 다른 기업들도 영화를 패러디하는 광고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현재는 영화나 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영상작품 패러디가 하나의 광고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렇듯 영화 패러디 광고는 사람들의 대중매체 소비가 늘어나면서 점점 더 많아져 왔다. 영화는 풍부한 감성과 이미지를 가진 매체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광고에 접목시킬 수 있었다. 또한 기존 틀에 박힌 광고에서 벗어나 참신함을 줄 수 있었기에, 기업들도 영화 패러디 광고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1.3. 국내외 영화 패러디 광고 현황 분석
1.3.1. 국내 영화 패러디 자료
국내 영화 패러디 자료는 주로 1990년대 중반부터 활발하게 등장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95년 동방기획이 제작한 라네즈 화장품 광고를 들 수 있다. 라네즈는 '영화처럼 사는 여자'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당시 인기 있던 김지호 배우를 모델로 내세워 총 6편의 영화 패러디 광고를 제작했다. 그 중 '티파니에서 화장을 하자'는 「티파니에서 아침」을 패러디한 광고로, 오드리 헵번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높은 인기를 끌었다. 이를 계기로 국내에서는 다양한 기업들이 영화를 패러디한 광고를 활발하게 선보이기 시작했다. 현대카드의 경우 '살인의 추억', '친구', '올드보이', '스캔들' 등 흥행 영화들을 패러디한 광고를 제작하여 주목을 받았고, 실제 M카드 가입자와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크게 늘어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은 영화 패러디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1.3.2. 해외 영화 패러디 자료
해외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영화를 패러디한 광고를 제작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영화 '아바타'를 애니메이션으로 압축해 소개하는 광고를 만들었다. 이 광고는 '짧지만 재미있다', '짧지만 있을 건 다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마지막에 폭스바겐의 신차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이처럼 폭스바겐은 이 '짧지만 fun'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영화를 패러디하여 자사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LEGO 사에서도 항상 마블, 해리포터, DC의 영화들을 패러디한 포스터를 만들어 홍보하고 있다. 이 포스터들은 LEGO 제품의 홍보를 직접적으로 보여주지는 않지만, LEGO에서 만든 콜라보 제품들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국내외 여러 기업에서 영화를 패러디한 광고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영화 패러디 광고를 통한 수익 상승의 효과 또한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화 패러디 광고가 기존에...
참고 자료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199604290036536780 - 패러디광고 “전성시대”/「세콤」「영화처럼 사는 여자」 시리즈 등
https://www.adic.or.kr/journal/column/show.do?ukey=186191 -[SPECIAL THEME 해외광고사례] 패러디 로 소통하라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24343 - 영화패러디 광고, 누이 좋고 매부 좋고?
http://www.tvcf.co.kr/ - ‘간상‘ 광고평가 참고
정현석, 영화패러디 광고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광호, 광고의‘패러디 기법’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은형, 국내 패러디 광고와 저작권법 관계에 관한 연구
조경섭, 김일철, TV광고의 패러디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의 이해 2판 최호규, 권주형 공저
[네이버 지식백과] 공익광고의 개념 (공익광고의 정석, 2016. 5. 30., 김병희)
논문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을 주제로 한 TV공익광고의 의미작용 연구’ 정흥균 (한국복지대학 교수)
https://www.youtube.com/watch?v=99NJH8q-u4U (영감이 변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DyQywoAV5Q (아이가 변했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400
공익광고의 정석 김병희(대학교수) 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6.05.30
조선닷컴 2017.06.02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CSR, 유한킴벌리'
사이언스타임 2009.11.04. ‘전 세계 휩쓴 ‘신발 한 켤레 마케팅’’
유한킴벌리 공식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