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1.1. 운영의 필요성
방과후학교 운영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교육 강화를 통한 사교육 줄이기이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공교육을 강화하고 사교육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지출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
둘째, 성적 부진 학생의 학력 향상 기회 제공이다. 방과후학교에서 학생들의 수준과 선택에 따른 다양한 보충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성적 부진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완할 수 있다.
셋째, 정규교과 학습 활동의 보완 및 심화이다. 정규 수업만으로는 모든 학생들의 교과 학습 수요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없으므로, 방과후학교를 통해 학생 개인의 흥미와 수준에 따른 보충 및 심화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학생 선택형 수업을 통한 부족 교과 학력 보완 기회 제공이다.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해 정규 교육과정에서 소홀했던 교과목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종합적인 학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은 공교육의 질 향상, 학생의 학력 보완 및 심화,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완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1.2. 운영 방침
운영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규 교육과정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시행한다. 둘째, 학생 수준별 선택형 교과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셋째, 학생 만족도 조사를 통해 방과후학교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넷째,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한다. 다섯째,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시행한다.
즉, 방과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실시되며, 학생들의 수준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생 만족도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하여 운영한다. 또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방과후학교 운영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1.3. 현황 분석
1.3.1. 방과 후 학교 학생선택형 보충수업의 문제점
방과 후 학교 학생선택형 보충수업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강좌 선택 시 인원 미달로 인한 폐강이 발생한다. 학생이 순수한 희망으로 강좌를 선택할 때 기준 인원(17명) 미만일 경우 폐강이 되어, 폐강된 강좌를 선택한 소수의 학생들에게 강좌 선택의 제한이 발생한다. 따라서 희망 강좌를 수강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불만이 생길 수 있다. 둘째, 실질적인 저소득층 지원 대책이 미흡하다.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수강료를 지원하지만, 공식적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보훈자녀 등을 제외한 실질적으로 가계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을 지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저소득층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셋째, 방과후학교 참여를 희망하지 않는 학생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다. 학기 중 또는 방학 중에 방과 후 학교 참여를 희망하지 않는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불참 학생들에 대한 관리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2. 문제점 개선 방안
방과후학교 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폐 강좌 선택 학생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우선 선택권 부여 및 수업 질 향상을 꾀한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회차 선택에서 우선권을 부여함으로써 폐강으로 인한 불만을 해소하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과 수업에 대한 반응을 바탕으로 수업계획과 수업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폐강 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저소득층 학생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학생들에 대한 지원도 계속 유지하되, 그 외에도 실질적으로 가계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교육청 지원 외에도 학교 자체 예산을 수립하여 저소득층 학생 지원 대책을 마련한다.
셋째, 방과후학교 불참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한다. 교과별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여 많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수업 질을 향상시킬 것이다. 또한 방과후학교 불참 학생들을 별도로 관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이들을 관리하는 교사에게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함으로써 불참 학생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와 같은 방안들을 통해 방과후학교 운영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1.4. 세부 시행 계획
1.4.1. 운영 기간
학기 중 1, 2학년 : 20××년 ××월 ××일~××월 ××일
학기 중 3학년 : 20××년 ××월 ××일~××월 ××일
방학 중 하계방학 : 전체 학년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
방학 중 동계방학 : 1, 2학년만을 대상으로 별도의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이다.
1.4.2. 운영 일정
학기 중 운영 일정은 다음과 같다.
정규 일과 운영 계획에 따라 신축성 있게 조정되며, 정기고사 기간에는 시험 전 일주일 전부터는 휴강한다. 1, 2학년의 경우 1학기에 2회차, 2학기에 2회차씩 총 4회 운영되며, 3학년은 1학기와 2학기에 각 1회차씩 총 2회 운영된다.
각 회차별 운영 시간은 15~20시간 단위로 진행된다. 학기 중 운영 시간은 정규 일과 운영 계획에 따라 신축성 있게 조정되며, 정기고사 기간에는 시험 전 일주일 전부터는 휴강한다.
방학 중 운영은 연관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별도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1.4.3. 운영 방법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년별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2, 3학년 모든 시간을 학생 선택형 수업으로만 진행하고 학년 회에서의 심도 있는 협의와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시행한다. 교사 수급 상황과 학생 선택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야간 보충수업은 교사 수급을 고려하여 학생의 요구가 있으면 실시한다.
다음으로, 학생 만족도 조사를 연 2회에 걸쳐 실시한다. 1, 2학기에 걸쳐 방학 중 보충수업 종료 직후에 실시한다. 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는 해당 지도교사에게 공람하게 하고 조사 결과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수업 현장에 즉시 반영한다. 설문지 양식은 세밀하게 구성하여 시행한다.
마지막으로, 보충수업 시행 전에 보충수업 시행 취지와 시행 계획, 기대 효과 등을 가정통신문으로 발송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부모의 긍정적 반응을 유도한다. 또한 보충수업 시행안을 전 학년 교실에 게시하여 보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와 참여 의지를 강화한다.
이상과 같이 학년별 운영 방법, 학생 만족도 조사, 시행 요강 안내 및 홍보 등을 통해 방과후학교를 운영한다.
2. 독서 교육 계획
2.1. 독서 교육의 목적
독서 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회복하고, 책을 통해 다른 세상,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삶에 대한 가치관과 정체성을 가꾸는 것이다. 또한 독서문화체험활동으로 농촌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감성지수를 키우는 것이다.
"첫째,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책읽기의 즐거움을 회복하는 것이다. 책읽기의 소중함과 그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세상을 만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책을 통해 다른 세상, 다른 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