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연령대 , 따뜻한 이미지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다양한 연령대 , 따뜻한 이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1.1. 보육교사의 개념 정의 및 역할
1.1.1. 보육교사의 의의
1.1.2. 보육교사의 역할
1.2. 보육교사 이미지 형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
1.3. 보육교사의 긍정적 이미지
1.3.1.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
1.3.2. 부모와 자녀사이의 교류자
1.4. 보육교사의 부정적인 이미지
1.4.1. 전문성이 부족한 보육교사들
1.4.2. 어린이집 폭행사건의 주범
1.4.3. 막대한 일에 비해 보수가 적은 선생님
1.5. 보육교사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한 방안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1.1. 보육교사의 개념 정의 및 역할
1.1.1. 보육교사의 의의

영유아에 대한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는 전문가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적 측면을 함께 담당하는 보육의 핵심 인력으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영유아의 심리적, 체력적 발달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 및 평가하여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교육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나가는 것이 보육교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1.1.2.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책임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반드시 인식하고 아동에게 연령별, 단계별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아동이 더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유아의 심리적, 체력적 발달을 주기적으로 공부하여 유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유아 행동을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긍정적인 발달로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보육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습관, 어휘, 행동을 취하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항상 긍정적인 말투와 행동을 취해야한다. 유아들을 위한 교수활동을 조직하는 교육자로서 아이들의 활동에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제거하고, 교육에 필요한 교구들을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그림책, 악기, 장남감 등을 이용하여 유아에게 음악적, 예술적, 감각을 길러주고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육자 역할을 한다. 또한 성장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여 담당하는 아이들이 학습습관을 긍정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치카치카프로그램', '녹색채소 : 시금치, 배추 친구들을 먹어요' 등과 같이 실제 아이가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경험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극과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기의 긍정적인 지식 습득의 경험은 앞으로의 지식을 추구하려는 계기가 되며 이는 보육교사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교육자의 이미지라고 볼 수 있다.


1.2. 보육교사 이미지 형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

최근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보육과 교육의 개념이 통합되어 제공되어 유아교육과 보육의 두영역의 기능적 차이는 감소하고 유사성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은세계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선진국인 OECD 국가들...


참고 자료

놀이지도 / 교재
아동 미술 / 교재
아모스 / 아이브릭 / 코니스 홈페이지 상품설명
보육교사론 정옥분(대학교수) 저 | 학지사 | 2015
보육과정 (개정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이소희(교수), 강경자 외 1명 저 | 신정 | 2013
보육교사론 이론과 실천 김윤섭, 이주영 외 2명 저 | 박영스토리 | 2014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 창지사.
김향숙(2013). 영아반 보육교사 이미지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윤정(2010). 0,1세 어머니가 인식하는 영아보육교사의 역할기대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자(2008). 보육교사에 대한 학부모 선호도 연구.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남희 외(2018). 영아교사 이미지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