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긍정적 이미지와 부정적 이미지
1.1. 보육교사의 개념 정의 및 역할
1.1.1. 보육교사의 의의
영유아에 대한 보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는 전문가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적 측면을 함께 담당하는 보육의 핵심 인력으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따라 적절한 자극을 제공하여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영유아의 심리적, 체력적 발달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 및 평가하여 긍정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교육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가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나가는 것이 보육교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1.1.2.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을 담당하는 책임자로서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을 반드시 인식하고 아동에게 연령별, 단계별로 적절한 자극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서 아동이 더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유아의 심리적, 체력적 발달을 주기적으로 공부하여 유아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유아 행동을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하여 긍정적인 발달로 자극을 주는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보육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습관, 어휘, 행동을 취하기 때문에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항상 긍정적인 말투와 행동을 취해야한다. 유아들을 위한 교수활동을 조직하는 교육자로서 아이들의 활동에서 불필요한 요소들을 적극적으로 제거하고, 교육에 필요한 교구들을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그림책, 악기, 장남감 등을 이용하여 유아에게 음악적, 예술적, 감각을 길러주고 지능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육자 역할을 한다. 또한 성장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여 담당하는 아이들이 학습습관을 긍정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치카치카프로그램', '녹색채소 : 시금치, 배추 친구들을 먹어요' 등과 같이 실제 아이가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경험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극과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기의 긍정적인 지식 습득의 경험은 앞으로의 지식을 추구하려는 계기가 되며 이는 보육교사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교육자의 이미지라고 볼 수 있다.
1.2. 보육교사 이미지 형성의 필요성 및 중요성
최근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보육과 교육의 개념이 통합되어 제공되어 유아교육과 보육의 두영역의 기능적 차이는 감소하고 유사성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이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은세계적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선진국인 OECD 국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