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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청소년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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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청소년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폰의 특징
2.1. 개념 및 등장
2.2. 특징과 장점

3.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3.1. 중독의 특징
3.1.1. 일상생활장애
3.1.2. 금단
3.1.3. 내성
3.2. 중독의 위험

4. 스마트폰 의존도 낮추기 방안
4.1.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시간 줄이기
4.2. 부모와 함께 앱 사용하기
4.3. 사용시간 규제하기
4.4. 야외활동 및 운동 시간 늘리기

5. 정보통신 윤리 교육
5.1. 체계적 교육 필요성
5.2. 가정교육의 역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은 그 누구보다 발전되고 변화하는 스마트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21세기는 인터넷과 휴대폰이 일상을 크게 바꾸며 전 세기까지는 상상도 못 했던 기술적 혁신이 일어난 세기이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열어젖힌 기존 스마트폰 시장과 다른 새로운 스마트폰 시장은 전 세계 IT를 PC 중심에서 2010년대 이후 모바일 중심의 시대로 바꾸어 기존 느린 삶인 아날로그 문화에서 빠른 삶을 살아가는 디지털 시대로 탈바꿈 하게 된다. 그리고 2010년대 이후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발전하여 전 세계인을 하나의 커뮤니티로 묶어주었고 이는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대 속의 청소년들에게는 더 이상 시간, 공간의 제약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스마트폰으로 본인이 원하면 언제든 친구와 연락을 할 수 있고, 궁금한 것은 언제나 빠르게 검색하여 편리하게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내가 다니는 학교, 속하는 가정, 거주하는 집 등의 공간적 특성은 스마트폰 세상 속에서 다른 지역, 나아가 전 세계로 확장 시킬 수 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건전한 청소년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 발전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2. 스마트폰의 특징
2.1. 개념 및 등장

스마트폰은 "개인용 컴퓨터와 다양한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같이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모바일 장치 및 에코시스템(Eco System)을 구성한 환경"을 의미한다. 1992년 IBM의 Simon이 최초로 전시된 이후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지 않았지만, 갈수록 똑똑(Smart)해지는 모바일 기기를 총칭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인용 컴퓨터의 기능을 갖추면서도 휴대성과 편의성을 갖춘 스마트폰은 기존 Windows Mobile이나 Windows CE와 같은 스마트폰 운영체제와 달리, 새로운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스마트폰은 기존 모바일 기기의 단순한 진화가 아닌 전혀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컴퓨팅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


2.2. 특징과 장점

스마트폰의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은 휴대용 컴퓨터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결합한 형태의 모바일 기기이다. 스마트폰의 가장 큰 특징은 휴대성과 편의성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또한 터치스크린, 손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마트폰은 기존 휴대전화에 비해 훨씬 강력한 처리능력과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므로 PC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인터넷 검색, 이메일 확인, 문서 작성, 동영상 재생 등 업무용 기능이 가능하며, 다양한 앱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은 사용자 간 정보 공유와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SNS, 메신저, 화상통화 등의 기능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다. 이는 대인관계 유지 및 확장에 기여하고 정보공유를 활성...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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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 “크라우드 펀딩” 검색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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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청락외, “코로나19 경험을 통한 여성가족 분야 대응전략”, 부산여성가족개발원, 2020
박인희, “청소년 체력증진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검증”, 중앙대, 2014
김미정외, “스마트폰 사용조절 또래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상담연구, 2016
임희진외,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7
강수돌, 홀거 하이데(2018). 중독의 시대: 대한민국은 포스트트라우마 중독사회다. 개마고원.
금창민(2013).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proneness)과 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명식, 최은미, 이신후, 배재홍(2013). 청소년을 위한 스마트폰 과다사용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예비효과 연구. 한국 IT 서비스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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