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교사의 역할
2.1. 양육자 및 보호자로서의 역할
2.2.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
2.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2.4. 모델로서의 역할
2.5. 환경구성자로서의 역할
2.6.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2.7.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교류자로서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자질
3.1. 개인적 자질
3.1.1. 인성
3.1.2. 건강
3.2. 전문적 자질
3.2.1. 영유아 발달에 대한 지식
3.2.2.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3.2.3. 교사윤리
4.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과 품성
4.1. 자기이해
4.2. 인간됨
4.3. 성품
4.4. 인품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교사는 국가에서 발급해주는 전문자격증을 통해 보육교사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자로서 보건복지부에 의해 그 자격을 얻는다." 그렇다면 보건복지부에서 받는 자격증만으로 보육교사로서의 그 자질이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유아교육과 등의 학과 졸업을 통해 보육교사가 되는 과정으로 향하고, 보육교사가 되기까지가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여 간혹 보육교사가 하는 일이 그리 전문적이지 않고 그가 갖춰야할 자질이나 능력이 별로 크지 않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그러나 영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이끄는 자로서, 특히나 현대사회에서 그 구조상 가족 내에서의 양육보다 외부사회 환경에서의 양육시간이 더욱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때에, 보육교사의 영향과 그들이 갖춰야할 자질들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심도 있게 논의되어야 할 여지가 있다. 그렇기에 이 보고서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 보육교사의 역할
2.1. 양육자 및 보호자로서의 역할
영유아는 보육교사를 통해 마치 부모와 같은 역할을 경험하게 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자이자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우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신변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는 부모를 떠나 어린이집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때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마치 부모와 같이 돌봐줌으로써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영유아의 기본적인 신체적, 정신적 요구를 즉각적으로 충족시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보살펴 주어야 한다. 영유아기는 생애 초기 단계로 정서적 안정감과 신뢰감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보육교사가 영유아를 사랑과 관심으로 돌보아 줌으로써 영유아는 정서적 안정을 얻게 되고 바람직한 성격 발달을 이루게 된다. 또한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요구와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해 줌으로써 영유아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자이자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와야 한다.
2.2.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지역적, 문화적 상황, 기관이나 자신이 추구하는 철학적인 관점,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 및 요구,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 목적, 목표 등을 반영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을 작성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보육활동에 필요한 영유아 발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보육활동을 계획하는 이론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학습과정에서 필요한 교재나 교구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적절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보육교사는 사람, 자연, 사물과의 상호작용이 충분히 일어나도록 도와주며,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각 영유아의 모든 행동을 관찰하고 적절히 반응해 주어 영유아가 자신과 주변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영유아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자유로이 표현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게 도와준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들의 언어, 요구, 감정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영유아들의 반응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한 영유아가 이해하지 못하는 많은 경험과 사실들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자신과 주변 세계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보육교사는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영...
참고 자료
김수미(2013). 어린이집 교사의 인성 및 전문성 발달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네이버 지식백과] 보육교사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강인숙 외(2016). 유아교사의 인성과 전문성 발달이 영유아 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 홀리스틱교육.
네이버
정정옥 2015, 「예비 보육교사를 위한 보육학개론」
한서연, 유은석, 김진선 2017 「보육교사 인성론」
김양은, 하지영(2016), 예비보육교사의 보육실습 어려움에 관한 연구 전문적 자질과 개인적 자질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연구논문
이분려 외2인(2020),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유아교육과정 실행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능력의 매개효과,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발표논문
윤정아, 정정희(2020), 유아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수불안 및 반성적 사고가 유아교육과정 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발표논문
성영실 외2인(2021), 예비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대인관계능력, 자아존중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학회 연구논문
신정애, 김성원(2020), 영유아교사 교직신념 측정도구 개발과 타당화, 열린유아교육학회 연구논문
안선희,김지은(2007), 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 연구, 대한가정학회 학술지 게재 연구논문
송정옥(2017), 보육교직원 인성과 전문성 향상의 중요성, 국방신문 기사
정경미(2008),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영유아 애착과의 관계, 평택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