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분만의 개요
1.1. 분만의 정의 및 개요
분만(分娩, Parturition)은 임신 기간이 끝나고 태아와 부속물이 자궁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분만은 태아와 태반이 모체 외부로 나오게 되는 자연적인 생리 과정이며, 이를 통해 임신 기간이 끝나고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게 된다.
분만의 정의를 살펴보면, 분만은 "임신 기간이 완료된 후 태아와 부속물이 자궁 밖으로 배출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임신과 출산이 마무리되며, 신생아의 출생과 더불어 모자(母子)관계가 시작된다. 분만은 임신의 마지막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임신 중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이어 새로운 생명체가 태어나게 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분만의 개요를 살펴보면, 분만은 자궁 수축과 자궁경부 개대로 인해 태아와 태반이 모체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자연스럽게 진행되며, 간혹 의학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분만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세심한 관찰과 주의 깊은 간호가 요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분만은 태아와 부속물이 자궁 밖으로 배출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게 되는 임신의 마지막 단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분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산도(Passageway)
산도(Passageway)는 분만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산도는 단단한 뼈로 구성된 골반과 경관, 골반상, 질, 질구 등으로 이루어진 연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연조직은 태아의 질식분만 시 태아가 단단한 산도를 빠져나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두와 골반과의 관계는 질식 분만 여부를 파악하는 데 핵심적인 자료이다.
골반은 입구, 출구, 진로로 구성되며 이 세 부분의 상호 작용에 따라 분만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 골반입구는 횡경선이 가장 긴 곳으로, 태아의 가장 긴 직경인 대횡경선이 이 부분을 통과해야 한다. 골반출구는 전후경선이 가장 긴 부분으로, 태아의 몸통과 어깨를 통과시키기 위해 태아가 내회전을 하게 된다. 골반의 진로는 만곡된 형태로 되어 있어 태아가 머리를 굽혀 진입하고 진행하는 동안 여러 차례 방향전환을 해야 한다.
자궁경부 역시 산도의 일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궁경부는 분만 1기 동안 점진적으로 짧아지고 얇아지면서 완전히 개대되어 태아가 통과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자궁경부의 개대 정도와 소실 정도는 분만 진행 상황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따라서 산도는 분만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골반과 자궁경부의 상태에 따라 분만의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1.2.2. 만출물(Passenger)
만출물(Passenger)은 분만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태아와 태아 부속물은 산도를 통과하는 "만출물"로 정의되며, 이는 분만의 성공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태아의 특성으로는 아두, 태세, 태위, 선진부, 태향, 동고정위와 부동고정위 등이 있다. 아두는 분만 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아두가 무사히 산도를 통과한다면 다른 신체 부위의 문제는 크지 않다. 태세는 태아의 신체 각 부분의 상호관계를 말하며, 정상 태세는 완전굴곡이다. 태위는 태아의 장축과 모체의 장축과의 관계로, 정상 태위는 종위이다. 선진부는 골반입구에 처음 들어가는 태아의 부분으로, 분만 동안 가장 먼저 만출되는 부분이다. 태향은 선진부와 모체 골반과의 전후-좌우 면과의 관계이며, 동고정위와 부동고정위는 모체골반의 전후경선과 관련된 아두의 자세이다.
태아 부속물인 태반의 성숙정도와 부착부위 또한 분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전치태반은 정상질식분만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 태반의 박리와 만출 시기 및 양상은 분만 3기의 진행 과정을 결정하며, Schultze 기전과 Duncan 기전으로 나누어진다.
이처럼 태아와 태아 부속물인 만출물은 분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모와 의료진은 태아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하고 관찰하여 정상적인 분만 진행을 도모해야 한다.
1.2.3. 만출력(Powers)
만출력(Powers)은 태아와 태반의 만출에 작용하는 힘으로, 불수의적 자궁수축과 수의적 수축력, 중력이 포함된다.
자궁 수축으로 인해 자궁경부 소실과 개대, 태아 하강과 만출이 이루어진다. 분만 1기에는 자궁수축력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여 35-50 mmHg에 달하며 수축빈도도 10분에 3-5회 정도로 증가한다. 분만 2기에는 자궁수축력이 80-100mmHg 까지 증가한다. 자궁내압이 25mmHg 정도에 임부가 통증을 느끼고 30mmHg 이상부터 경부 개대가 시작된다.
산부는 분만 2기에 깊이 숨을 들이마시고 복근과 횡경막을 수축시켜 복강내압을 상승시킴으로써 태아 만출을 돕는 수의적 힘을 발휘한다. 하지만 이 때 힘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외음부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분만 2기에는 수의적인 힘 사용을 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분만 3기에는 자궁이 수축되고 작아지면서 태반 부착부위가 협소해지고 출혈이 발생하여 태반이 박리된다. 태반이 박리된 후에는 자궁 수축으로 인한 복압으로 인해 태반이 만출되는데, 이때 Schultze나 Duncan 기전에 따라 태반이 나온다.
분만과정에서의 만출력은 산모와 태아의 안녕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간호사는 이를 잘 사정하고 관리하여 정상분만을 도와야 한다.
1.2.4. 산부의 심리적 요인(Psyche)
산부의 심리적 요인(Psyche)은 분만 과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산부가 불안할 경우 catecholamine의 과다 분비로 인해 혈관과 근육이 수축하여 통증이 증가하고 자궁경관의 개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이로 인해 태아에게 공급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