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선면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22
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점선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점, 선, 면에 대한 개념 이해
1.1. 점의 개념
1.2. 선의 개념
1.3. 면의 개념

2. 점, 선, 면의 관계
2.1. 점과 선의 관계
2.2. 선과 면의 관계

3. 점, 선, 면의 미술적 표현
3.1. 점과 선을 통한 음악의 미술 표현
3.2. 오선지의 음표와 추상화
3.3. 칸딘스키의 '푸가'

4. 점과 면의 구분
4.1. 입체와 평면에서의 점과 면 구분
4.2. 명확한 정의의 어려움

5. 추상미술에 대한 인식 변화
5.1. 추상화에 대한 기존 개념
5.2. 점, 선, 면의 이해를 통한 새로운 관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점, 선, 면에 대한 개념 이해
1.1. 점의 개념

기하학에서 점은 눈에 보이지 않은 본질로 최고의 간결함이다. 그리고 침묵과 언어를 잇는 연결인데 이는 점은 언어에 소속되며, 침묵을 의미한다. 외적으로 점의 개념은 정확하지 않다. 더구나 점과 면의 구분이 불명확한데, 점은 최소의 기본형태라고 하지만, 어느 정도의 크기에서 면으로 구분되어야 하는지 정확한 기준을 내리기 어렵다. 지름이 몇 센티미터 이내이면 점이고, 그 이상이면 면이라고 정의하기는 어려우며, 이런 구분들은 결국 감각적으로 규정하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

내적으로 이해되는 점은 가장 간결한 형태의 것으로 최고로 억제된 자세와 관련된 일종의 주장으로 표시하고 있으며, 점 자체로도 하나의 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런 내적, 외적인 의미에서 점은 회화의 원천적인 요소, 특히 그래픽의 원천적인 요소이다. 그리고 점은 시간적으로 가장 간결한 형태이다. 이러한 점은 회화분야뿐만 아니라 자연, 조각, 건축, 무용, 음악,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로 다른 의미로 존재하고 사용되고 있다.

정리하면, 점은 기하학적으로 볼 때 가장 간결한 형태이지만, 그 외적 개념은 명확하지 않으며 점과 면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하지만 점은 내적으로 보면 가장 억제된 자세와 관련된 주장으로 표현되며, 회화와 다른 예술 분야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선의 개념

선(線)은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이지만, 점이 움직여 나간 흔적, 즉 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선과 점은 최대의 대립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점은 일차적인 요소이고 선은 이차적인 요소이다. 선에는 직선, 수평선, 대각선, 각진 선, 곡선, 파상선 등의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직선은 밖에서부터 가해지는 힘이 어느 한 방향으로 하나일 경우에 무한한 움직임의 가능성을 지닌 가장 간결한 형태이다. 직선 가운데서도 수평선, 수직선, 대각선의 세 가지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수평선은 차고 무한한 움직임의 가능성 중에서 가장 간결한 형태이며, 수직선은 수평선과 전혀 상반되는 것으로 무한하고 따뜻한 움직임의 가능성 중에서 가장 간결한 형태이다. 대각선은 찬 것과 따뜻한 것의 균등한 일체감을 결정하는데, 즉 차고 따뜻하여 무한한 움직임의 가능성 중에서 가장 간결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각진 선은 두 개의 선이 있어야만 성립되며, 이는 두 개의 힘이 일회적인 충돌 후에 그 작용이 고정되어 생겨난 결과이다. 각진 선에는 예각, 직각, 둔각, 자유스러운 각을 가진 선 등 네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의 선들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각을 가진 선은 가장 긴장되어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직각은 가장 객관적이며 차가운 각이라고 할 수 있다. 둔각은 공격성, 따뜻함, 찌르는 듯한 성질들을 잃어버리게 되어 수평선과 유사하게 된다.

한편 두 개의 힘이 동시에 점에 작용하게 되면 하나의 곡선이 생기게 된다. 곡선은 직선이 평면의 완벽한 부정인데 반해 평면의 핵심을 담고 있다. 복잡한 곡선이나 물결모양의 파상선은 기하학적인 원의 여러 부분으로, 자유스러운 원의 여러 부분으로, 또는 이 두 가지 가지 혼합된 형태로 성립된다.

마지막으로 어진 재료에 가해진 힘이 선에 생기발랄함을 불어넣어 주고, 이것은 긴장상태로 표현된다. 이렇게 다양한 선들은 복합체를 이루어 콤포지션을 구성하기도 한다. 선은 회화뿐만 아니라 음악, 무용, 조각, 건축, 문학, 기술, 자연, 그래픽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1.3. 면의 개념

기초평면이란 ...


참고 자료

1. 점,선,면 (회화적인 요소의 분석을 위하여), 칸딘스키 저, 차봉희 역, 열화당, 2000년

2. 다큐멘터리 사진, 갤러리, “광부 이춘하”, 신동필, 2001년
http://imagepress.net/gallery/gallery.html

3. 다큐멘터리 사진, 갤러리, “문화의 향연--프라하”, 최항영, 2001년
http://imagepress.net/gallery/gallery.html

4. 사진은 결코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유진 리차드, 1997년
http://imagepress.net/workshop/workshop.html

5.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삶의 결정적 순간을 포착한 철학자
http://windshoes.hihome.com/gallery-bresson.ht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