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심뇌혈관질환 계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보건교육의 필요성
1.2. 보건교육 대상 및 주제의 중요성
1.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소개
2. 본론
2.1. 적절한 교육 주제 선정과 교육 목표
2.1.1. 대상자 선정 및 교육 주제 선정
2.1.2. 주제 선정의 배경
2.1.3. 교육 목표
2.2. 효과적인 보건교육 전략 고안
2.2.1. 보건교육 방법 및 매체 선정
2.2.2. 학습지도계획안 작성
2.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2.3.1. 단계별 내용 요약
2.3.2.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관리교육 계획을 위한 모형 적용
2.4. 심뇌혈관질환 관리 사업 내용
2.4.1.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환자 등록 및 관리
2.4.2.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3. 결론
3.1. 요약
3.2. 제언
3.3. 느낀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보건교육의 필요성
보건교육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보건교육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심뇌혈관질환, 암, 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발병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교육과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만성질환들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건교육을 통해 개인의 건강행동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는 가족형태의 변화, 생활양식의 변화 등으로 건강관리의 책임이 개인에게 더 많이 전가되고 있다. 특히 아동과 청소년의 경우 가정에서의 건강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보건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개인의 건강증진 능력을 높이고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보건교육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보건교육을 통해 질병 예방, 건강증진, 자기 건강관리 능력 향상 등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보건교육 실시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보건교육 대상 및 주제의 중요성
보건교육의 대상과 주제는 매우 중요하다. 보건교육은 대상자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이루어져야 하며,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교육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건교육의 대상은 연령, 성별, 사회·경제적 지위,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다양하다. 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대상자의 발달 단계와 생애주기에 따라 보건교육의 주제와 방법이 달라져야 한다. 또한 건강한 사람,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 취약계층 등 대상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보건교육의 초점이 달라져야 한다.
보건교육의 주제도 매우 중요하다. 대상자의 요구와 건강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흔한 주제로는 건강한 생활습관 기르기(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 질병 예방 및 관리(감염병, 만성질환 등), 안전사고 예방, 정신건강 증진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임신·출산, 금연, 약물 오남용 예방 등의 주제가 필요할 수 있다.
보건교육의 대상과 주제를 잘 선정하는 것은 보건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대상자의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보건교육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기 어렵고, 실제적인 행동 변화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건교육 계획 시 대상자와 주제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1.3.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 소개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교육과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PRECEDE는 프로그램 계획을 위해 문제의 근간을 진단하는 단계이고, PROCEED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PRECEDE 단계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로, 1단계는 사회적 진단 단계이다. 이는 개인이나 지역사회가 지각하는 건강, 삶의 질, 행복감 등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2단계는 역학적 진단 단계로, 주요 건강문제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을 파악한다. 3단계는 교육·생태학적 진단 단계로, 개인의 건강행위와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교육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4단계는 행정·정책 진단 및 중재 구성 단계로,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조직, 자원, 정책 등을 점검한다.
PROCEED 단계는 5단계부터 8단계까지로, 5단계는 프로그램 실행 단계이다. 6단계는 과정 평가 단계로, 프로그램 실행 과정을 모니터링한다. 7단계는 영향 평가 단계로, 단기적인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한다. 마지막 8단계는 결과 평가 단계로, 장기적인 프로그램 성과를 평가한다.
이처럼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은 체계적인 진단과 평가를 통해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모형은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 요구와...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국가법령정보센터, 심뇌혈관질환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Accessed Sep4, 2017)
박은옥(2013), 시군구 단위 지역사회 심뇌혈관질환 표준화 사망률과 관련 요인 분석. 보건과 사회과학
뇌심혈관질환 예방 교육 매뉴얼, 연세대학교 왼종욱 교수,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보건국, 2008
https://www.youtube.com/watch?v=HcM3pVhDLFY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플래시에니메이션_심뇌혈관 예방관리수칙 교육홍보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22sxD6TQT9s ◈뇌혈관 질환 자가진단법◈ FAST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19/2018111903426.html 당뇨병 환자 절반, 심뇌혈관 질환 사망...고위험군 따로 있다.
증평군 보건소 https://www.jp.go.kr/health/sub04_08.do
질병관리청 https://kdca.go.kr/index.es?sid=a2
헬스르상스 레터 심뇌혈관질환, 평생건강증진센터 건강증진의학과 이동현 교수, 통권 제 19호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 공공보건포털 https://www.g-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