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건교육학 생애주기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교육 계획안
1.1. 대상자
1.2. 학습목표
1.3. 학습단계
1.3.1. 도입
1.3.2. 전개
1.3.3. 정리 및 평가
2. 생애주기별 사회복지
2.1. 생애주기, 생애단계, 생애경로
2.2. 경제활동 이전 단계
2.3. 경제활동기간 단계
2.4. 은퇴 후 단계
3. 구강보건교육
3.1. 대상자 사정 및 분석
3.2. 보건교육 수업계획안
3.3. 보건교육 수행
3.4. 보건교육 평가
3.5. 자기성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교육 계획안
1.1. 대상자
대상자는 00시 00동 예**어린이집 6세반 15명이다. 정기적인 구강관리가 필수적인 시기로, 대상자들은 충치가 가장 많이 생기는 시기인 만 6세에서 9세에 해당한다. 또한 약 6세부터 영구치가 자라나기 시작하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영구치 충치의 경험률이 만 20세무렵 90%에 이를 정도로 예방처치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충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양치질과 식이 조절,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불소도포 등 생애주기 중 아동기의 적절한 구강관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2. 학습목표
학습목표는 보건교육을 통해 대상자가 달성해야 할 학습 성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이다. 본 교육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 목표로 대상자는 결핵의 정의, 원인, 증상,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둘째, 태도 목표로 대상자는 결핵 치료와 재발 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셋째, 기술 목표로 대상자는 결핵과 관련된 식이요법을 실시할 수 있다.
넷째, 행동 목표로 대상자는 결핵 약 복용을 꾸준히 한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대상자는 결핵 재발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1.3. 학습단계
1.3.1. 도입
인사 및 교육자 소개하기에서는 "안녕하세요. 저희는 김해대학교에서 나온 강기라, 강류현, 강은복, 김나영(2), 김다은(2), 김령은 선생님이에요. 친구들에게 올바른 양치질의 방법과 중요성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 왔어요."라고 말하여 교육자들을 소개하고 교육 목적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들에게 보건교육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었다"라고 볼 수 있다.
1.3.2. 전개
전개 단계에서는 학습내용을 보다 심화시켜 나간다. 먼저 결핵의 정의, 원인, 증상과 진단, 합병증, 치료법 등 결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들이 결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결핵균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경로와 잠복결핵감염의 경우 활동성 결핵으로 진행될 수 있음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결핵 치료를 위해 항결핵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하며, 복용을 중단하거나 불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경우 약제 내성이 생길 수 있음을 강조한다.
결핵 예방을 위해 중요한 식이요법과 생활습관도 소개한다. 칼슘이 풍부한 우유, 유제품, 생선 등의 섭취와 과도한 당분 섭취 자제를 강조한다. 이와 함께 정기적인 결핵 검진과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결핵 완치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야 할 행동 지침을 제시하여 대상자들이 향후 실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1.3.3. 정리 및 평가
정리 및 평가에서는 입력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가 이루어진다. 우선 구조평가에서는 투입된 자원의 적절성을 살펴본다. 교구 준비, 구연동화 준비, 자료 수집, 총 교육 시간의 적절성, 교육 장소 환경의 쾌적함, 치과 장비 등 투입된 물적·인적 자원들이 교육 목적에 맞게 적절히 준비되었는지를 평가한다.
과정평가에서는 교육활동 단계가 계획된 순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또한 교육활동 단계가 끝난 직후 질문을 통해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판단한다. 예를 들어 구연동화 후 질문을 통해 충치균이 자란 왕자가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고, 이 닦기 시범 후 앞...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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