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통신사 KT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CRM 시스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한다. 어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1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통신사 KT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CRM 시스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자 한다. 어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객관계관리(CRM)
1.1. CRM의 정의
1.1.1. CRM의 이해
1.1.2. CRM의 목적 및 특징
1.1.3. CRM 분석활동
1.2. SK텔레콤의 CRM 성공 사례
1.2.1. CRM 도입배경
1.2.2. CRM 추진전략
1.2.3. SK텔레콤의 CRM 성공 이유
1.3. 앞으로의 CRM

2. 전략정보시스템(SIS)
2.1. 정의
2.2. 등장배경
2.3. 경쟁업체
2.4. 경쟁전략
2.5. 사례

3.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관리
3.1. 기업 및 경영 개요
3.2. 마케팅 목표
3.3. 마케팅 전략 분석
3.3.1. 시장세분화
3.3.2. 목표시장 선정
3.3.3. 포지셔닝
3.4. 마케팅믹스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객관계관리(CRM)
1.1. CRM의 정의
1.1.1. CRM의 이해

CRM의 이해는 글로벌 경쟁 아래에서 단순히 고객을 만족시키는 수준을 넘어서는 개념이다. CRM은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개선시켜주며, 이를 통해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이러한 일들을 하기 위해서 CRM은 마케팅 분야와 IT분야의 기술이 자연스럽게 접목되기 시작했다. 고객정보를 이용해서 고객과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고객중심적으로 시야를 돌릴 수밖에 없는 이유는 과거와는 다르게 판매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되어 권력이 기업에서 고객으로 옮겨갔기 때문이다. 이 결과 기업은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서 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매스마케팅에서 벗어나 수익성과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선별하고, 이들을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즉, CRM은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맺어진 관계를 어떻게 유지 및 관리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1.1.2. CRM의 목적 및 특징

CRM의 목적은 신규고객의 유치에서부터 시작하여 고객의 전 생애에 걸쳐 관계를 유지하고 강화해 나가면서, 장기적으로 고객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고객과 거래를 시작한 후에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CRM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CRM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CRM은 고객지향적이면서도 관계지향적이다. CRM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위해서 모든 마케팅 활동을 고객중심적으로 맞춘다. 그 결과 단기적인 수익추구가 아니라 장기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둘째, CRM은 시장점유율보다는 고객점유율, 고객획득 보다는 고객유지에 초점을 둔다. CRM은 우수한 고객을 통해서 기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이렇게 우수한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또한 기존고객을 분류하고, 분류된 고객별로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고객의 반응을 얻어서 피드백을 거치며 보다 향상된 고객관계관리를 하려고 한다. 셋째, CRM은 고객과 직접적인 접촉을 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한다. 통합적이고 일관성있는 메시지와 커뮤니케이션을 구사해서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시켜 나간다. 이러한 상호작용적 고객접촉을 활용해서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어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넷째, CRM은 단순히 마케팅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다. 기업의 모든 내부 프로세스의 통합과 매뉴얼화를 요구한다. 고객관리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나 조직의 역량, 표준화된 업무 프로세스, 영업 조건 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균형잡혀 있어야 한다.


1.1.3. CRM 분석활동

CRM 분석활동은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이 고객과의 관계를 생성, 유지, 개선시켜 나가는 활동이다. 이는 크게 5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첫째, 고객획득이다.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거나 이탈해간 고객을 다시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가격할인 등을 통해 고객을 유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둘째, 고객 세분화이다. 고객의 욕구나 구매동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타깃층을 선정하여 효율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한다.

셋째, 고객유지이다. 기존 고객들의 이탈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기호, 가치, 요구사항, 문제점 등에 적절히 대응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우수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넷째, 교차판매이다. 관련 상품을 묶어서 판매하는 전략으로, 고객과의 거래 횟수와 거래폭을 늘려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다섯째, 고객분석이다. 고객의 요구사항 및 기대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분석한다. 수익성을 얻을 수 있으며 지속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우량고객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CRM 분석활동은 기업이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토대로 고객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핵심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SK텔레콤의 CRM 성공 사례
1.2.1. CRM 도입배경

SK텔레콤은 1984년에 설립된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식회사'가 모체다. 1994년에 SK그룹이 최대주주가 되면서 경영에 참가했고, 그룹명이 SK텔레콤으로 변경되었다. SK텔레콤은 높은 고객만족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후발업체들이 마케팅을 강화하면서 따라오자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의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이동전화 시장이 성숙단계에 들어서게 되면서 고객의 욕구가 보다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 SK텔레콤은 CRM을 선택했다.


1.2.2. CRM 추진전략

CRM 추진전략은 다음과 같다.

SK텔레콤은 1997년에 CRM을 도입하려고 했을 때 이동전화 및 무선호출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었지만 고객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하지만 SK텔레콤은 고객의 프로필 정보, 통화정보 등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고객관련 데이터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분석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마케팅부문 산하의 고객관리팀을 주관으로 해서 DBM 구축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당시만 해도 데이터웨어하우스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생소한 개념이었고, 실제로 국내 및 해외의 벤치마킹 사례도 드물었다. 무엇보다도 마케팅 현업부서조차도 DBM에 대한 필요성이나 기대효과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대규모의 DBM 구축 프로젝트를 한다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가 따랐다. 그래서 SK텔레콤은 첫 번째 단계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전에 프로젝트의 범위 및 구축효과에 대한 사전검증을 위해서 파일럿 프로젝트를 먼저 실행하기로 했다. 이동전화와 무선호출사업 분야에서 고객분석과 통화분석을 OLAP을 구축하고, 해지자나 해지율의 예측을 하기 위해서 데이터마이닝을 파이널 프로젝트로 정했다. 이렇게 시작한 파일럿 프로젝트 결과는 DBM 구축의 기대효과와 실현가능성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DBM 추진팀과 필요한 부서가 결정되었다.

한편, SK텔레콤의 DBM은 초기 데이터 오류, 데이터베이스 성능, 데이터 주기 등의 문제점이 있었지만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분석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SK텔레콤은 1999년 7월에 출시된 TTL이라는 신세대 전용 서비스에 이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20대 고객집단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펼쳐 나가기 위해서 DBM을 이용해서 20대 고객들의 특성을 파악했다. 새로운 상품을 넣어서 20대들이 많이 활동하는 공간에 대해서 할인이 들어가는 요금제를 만들었고, 20대의 기호에 맞춰서 감각적인 디자인이 들어간 단말기, 고객들을 위한 멤버십 카드, 벨소리 무료제공과 같은 부가서비스 등이 20대 요금제로 활용되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영화관 등과 제휴를 맺어 TTL에 가입한 고객에 ...


참고 자료

이명진, [컴퓨터/솔루션] 마케팅에 CRM 활용업계선두 굳건히 지켜, 매일경제, 2003
https://www.mk.co.kr/news/home/view/2003/03/72031/
[브랜드 이야기] 기억하시나요? ‘스무 살의 011, TTL’, SK텔레콤 뉴스룸, 2009
https://news.sktelecom.com/21634
조준서, 4차 산업혁명과 CRM,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 2019
권금택, 전략적 고객관계관리 제5판, 피앤씨미디어, 2014
SKT, “회사소개”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history.do, 2022.05.30
SKT, “회사소개”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history.do, 2022.05.30
SKT, “회사소개”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history.do, 2022.05.30
SKT, “비전”,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vision.do, 2022.05.30
SKT, “회사연혁” https://www.sktelecom.com/view/introduce/history.do, 2022.05.30
Catch, “SK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79, 2022.05.30
Catch, “KT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316, 2022.05.30
Catch, “LG유플러스 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89, 2022.05.30
Catch, “KT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316, 2022.05.30
Catch, “LG유플러스 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89, 2022.05.30
SKT, “전략방향”, https://www.sktelecom.com/view/manage/intro.do, 2022.05.30
김은영,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광고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2005, p143-146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월간 방송통신사업 동향], 제2권 2호 통권 12호, 2010, p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월간 방송통신사업 동향], 제2권 2호 통권 12호, 2010, p22
김선철,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이동통신 시장의 시장세분화와 세분시장 수준의 고객 충성도 분석],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4호, p14
장원수, 뉴스투데이, “SK텔레콤, 1분기 실적 부진 주가에 기반영••• 점진적 매수에 돌입해야”, https://www.news2day.co.kr/article/20220329500085, 2022.03.29
이호길, 시사저널e, “성장주 변신 SK텔레콤, 상반기 35% 급등•••추가 상승 여력 있나”,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3806, 2022.07.02
김평화, 잇츠조선, “이통3사 1분기 성적은 KT>SKT>LGU+ 순”,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5/13/2022051302387.html, 2022.05.16
황동섭, 한국경영교육학화, [경영형태와 기업가치], 경영교육논총 제43집, 2006.09, p313-324
남유현, 한국학술지인용색인, [통신서비스업의 6시그마 혁신: SK텔레콤 사례 연구], 통권 21호, 2010, p121-146
임정환, 뉴데일리경제, “3월 생산 늘었지만 향후 경기 ‘불안’… 선행지수 9개월째↓, https://biz.newdaily.co.kr/site/data/html/2022/04/29/2022042900022.html, 2022.04.29
T-world, “상품서비스”, http://www.tworld.co.kr/normal.do?serviceId=S_PROD6040&viewId=V_CENT6040, 2022.05.30
김은영,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른 광고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2005, p143-146
이혜진, [‘어차피 1등은 SKT’… 이통시장점유율 SKT 45% KT 32% LGU+ 24%, 2021. 03.05
무역뉴스, KITA.NET, [2021 산업별 전망], 탈통신 속도내는 이통사•••5G 대중화도 기대, 2020.12.30
Company Guide, “sk텔레콤”, 12월 결산, ttps://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pGB=1&gicode=A017670&NewMenuID=11&cID=&MenuYn=Y, 2022.05.30
김창수, FETV, [확 바뀌는 SKT멤버쉽,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로 재탄생, 2021.06.30
남유현, 한국학술지인용색인, [통신서비스업의 6시그마 혁신: SK텔레콤 사례 연구], 통권 21호, 2010, p121-146
남상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동통신서비스 이용 환경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p573-574
김선엽, 뉴스핌, [SK텔레콤, 주가하락에 자사주 매입 ‘빛바래’], 2015.12.18
박찬권, 한국기업경영학회, [이동통신 3사간 서비스품질, 고객만족도 및 고객충성도, 전환장벽 및 전환의도의 관계 비교: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2017
권경환, [KTF ‘SHOW’와 SKT ‘T’의 마케팅 분석과 3G시장의 향후
서종렬, 한국통신학회, [SKT의 휴대인터넷 사업전략 및 서비스 계획], 2004
SKT, “전략방향”, https://www.sktelecom.com/view/manage/intro.do, 2022.05.30
SKT, “전략방향”, https://www.sktelecom.com/view/manage/intro.do, 2022.05.30
서종렬, 한국통신학회, [SKT의 휴대인터넷 사업전략 및 서비스 계획], 2004
서종렬, 한국통신학회, [SKT의 휴대인터넷 사업전략 및 서비스 계획], 2004
서종렬, 한국통신학회, [SKT의 휴대인터넷 사업전략 및 서비스 계획], 2004
Catch, “SK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79, 2022.05.30
Catch, “SK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79, 2022.05.30
Catch, “SK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79, 2022.05.30
Catch, “SK기업보고서”, https://www.catch.co.kr/Comp/AnalysisCompView?ID=1279, 2022.05.30
진영재 “여행업의 전략정보시스템(SIS) 구축 모형에 관한 연구 1996
최성효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의 항공사 CRS”
박정호, 김성일 “전략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성공요인에 관한 고찰” 199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