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스트레스 논문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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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스트레스 논문 비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1.1. 서론
1.1.1. 연구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
1.1.3. 용어 정의
1.2. 문헌고찰
1.2.1.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1.2.2. 스트레스 대처방식
1.3. 연구방법
1.3.1. 연구설계
1.3.2. 연구대상
1.3.3. 자료수집방법
1.3.4. 연구도구
1.3.5. 자료분석 방법
1.4. 결론
1.4.1. 본 연구의 간호학적 의의 및 윤리적 고려
1.4.2. 연구의 제한점
1.5. 참고문헌

2. 간호대학생의 시험불안, 문제음주, 우울, 수면의 질의 관계
2.1. 연구목적
2.2. 연구문제 또는 가설
2.3.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
2.4. 연구대상자의 특성 및 표본수
2.5. 연구설계
2.6. 자료수집 방법 및 측정도구
2.7. 자료분석방법
2.8. 결과 및 결론
2.9. 비평

3. 임상 신규간호사의 상급 초보자에서 적임자로 되어가는 경험
3.1. 논문의 의의
3.2. 토론점
3.3. 비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1.1. 서론
1.1.1. 연구필요성

스트레스 이론의 창시자인 한스 젤리에(Hans Selye, 1907-1982)는 스트레스를 현대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한 부분이라고 하였다. 누구나 삶의 과정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고, 적절한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개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요소로 인지 될 수 있다. 스트레스가 부정적인 요소로 인지 될 경우 신체적으로는 두통, 위통, 피로감과 같은 생리적 증상, 비난, 자기과시와 같은 행동적 증상, 그리고 우울, 분노, 무력감과 같은 정서적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알코올 남용과 같은 약물중독이 나타날 수 있고, 삶의 만족감을 저하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국의 치열한 입시 전쟁에서 해방된 대학생들은 스트레스 요인이 많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Holmes(1979)는 새로운 환경이 많은 스트레스를 제공한다고 하였고, Kessler et al,(2005)는 성인초기, 청년 말기에 다른 연령대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하였다. 또한 이은희(2004)는 수동적인 고등학교와는 달리 능동적으로 생활해야하는 대학교는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대학생은 자신의 장래에 대한 방향, 대인관계, 감정문제 등과 같은 성인초기의 고민과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 독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겪기 때문이다.

간호대학생은 교과 과정중에 직업 현장에서의 임상실습을 필수로 수행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대한 스트레스, 대인관계에 대한 스트레스, 이론적인 지식의 현장실습 적용 어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 그리고 간호기술 및 수행능력 미흡으로 발생하는 무력감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간호대학생의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잘 해결하지 못할 경우 임상실습에서의 환자와의 의사소통능력의 감소와 간호사가 되기 위한 역할습득에 방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로 미루어볼 때 간호대학생부터 스트레스 대처 방식을 파악해 효과적으로 관리해야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의 대처방식은 개인의 성격 형태에 따라서 차이가 보인다(Davis & Phares, 1967). MBTI는 감각 또는 직관 선호성향과 즉흥적 또는 판단적 성향의 선호성향을 파악하여 정신기능 활동을 측정할 수 있는 심리기능유형과 감각 또는 직관의 선호성향과 즉흥적 또는 판단적 성향 중 선호하는 조합에 따른 성격 부분을 다루는 심리기질유형으로 나눠 성격을 구분하여 정리하였다. 이에 따른 심리기능유형과 심리기질유형에 따라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간호대학생들에게 적절하고 건전한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마련해 준다면 긍정적인 성격특성 및 대학생활의 적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의 심리기능유형과 심리기질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연구는 매우 드문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심리기능유형과 심리기질유형에 따라서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1.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조사하고, MBTI 성격 유형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MBTI 성격 유형에 대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조사하기 위함이다."


1.1.3. 용어 정의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네 가지 선호지표(외향성-내향성,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에 따라 16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MBTI는 맞-틀린 답이 없는 성격유형 검사로, 자신의 성격과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이 경험한 스트레스에 대해 어떠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대응하는지를 의미한다. 개인마다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와 대처 방식이 다르므로,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여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


1.2. 문헌고찰
1.2.1.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된 심리검사 도구로, 개인의 선호하는 인지 기능을 측정하여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한다. MBTI는 외향성(Extraversion)-내향성(Introversion), 감각(Sensing)-직관(Intuition), 사고(Thinking)-감정(Feeling), 판단(Judging)-인식(Perceiving)의 네 가지 선호 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지표들의 조합으로 16가지 성격유형이 도출된다.

MBTI의 네 가지 지표는 개인의 행동양식과 선호성향을 반영한다. 외향형(Extraversion)은 사회적 관계와 환경에 관심이 많고 외부세계에 지향적이며, 내향형(Introversion)은 자신의 내부세계에 관심이 많고 내적 세계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감각형(Sensing)은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정보에 중점을 두며, 직관형(Intuition)은 추상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다. 사고형(Thinking)은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판단을 하는 반면, 감정형(Feeling)은 주관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판단을 한다. 판단형(Judging)은 계획성과 조직성이 강한 반면, 인식형(Perceiving)은 융통성과 개방성이 강하다.

이러한 선호지표의 조합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이 도출되며, 각 유형은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 예를 들어 ISTJ형은 조용하고 신중하며 책임감이 강하고, ENFP형은 창의적이고 열정적이며 대인관계가 원활한 편이다. 이처럼 MBTI는 개인의 성격 특성과 행동양식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MBTI의 16가지 성격유형은 다시 4개의 심리기능유형(ST, SF, NF, NT)과 4개의 심리기질유형(SJ, SP, NJ, NP)으로 구분된다. 심리기능유형은 인지적 기능을 중심으로 분류한 것이며, 심리기질유형은 행동양식과 태도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유형 분류는 개인의 선호와 특성을 보다 세분화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MBTI는 개인의 고유한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유용하며, 이를 바탕으로 대인관계, 진로 선택, 직무 수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연구하는 것은 간호교육과 실무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1.2.2. 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에게 부담이 되거나 자신이 가진 자원을 넘어선다고 평가되는 외적, 내적 요구를 다스리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인지적이며 행동적 노력으로 정의된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대처를 스트레스를 다루기 위한 노력으로 설명하고 있다""
스트레스 대처는 크게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로 구분할 수 있다"" 적극적 대처는 대처하는 노력을 외부로 투여하는 방식으로 문제 중심적 대처와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문제 중심대처는 스트레스를 유발한 사람과 환경을 바꾸어 스트레스의 근원에 작용하려는 노력이고 사회적 지지추구대처는 스트레스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식이다"" 소극적 대처는 대처하는 노력이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 등 내부로 투여하는 방식으로 정서 완화적 대처와 소망적사고 대처로 이루어져 있다"" 정서 완화적 대처는 스트레스로 유발된 정서적 고통의 조정을 통해 자신의 감정 상태를 통제하려는 노력을 말하며 소망적사고 대처는 바람직한 상황을 상상하며 스트레스 유발상황이나 사건과 거리를 두려는 방식이다""
이와 같이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개인에게 부담이 되는 요구에 대응하는 노력에 따라 방식이 나누어지며, 이러한 대처방식은 개인의 성격, 경험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나게 된다""


1.3. 연구방법
1.3.1. 연구설계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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