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내담자 기본 정보
1.1. 인적사항
노무현(가명), 만17세. 남.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이다.
1.2. 가족관계
노무현은 직업적, 성격적으로 불안정한 알코올 중독자인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아버지 상을 확립하지 못하고 청소년기를 맞이하였다. 아버지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자식에게 보상을 받으려는 과도한 어머니의 집착에 부담을 느껴도 어머니에 대한 동정으로 자신의 주장이나 감정을 억압하고 지내왔다. 아버지 대신 가정의 경제적인 책임을 지면서 자식들에게 집착하는 어머니를 한편으로는 동정하고 한편으로는 그런 어머니로부터 독립하기 위하여 저항하면서 양가감정으로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태이다.
2. 내담 경위 및 문제
2.1. 내담 경위
노무현은 학교 정문 앞에 빨간색 락커로 작문 선생님의 이름과 함께 욕을 써놓은 것이 적발되어, 학교 학생부장님의 의뢰로 특별교육 대상자로 상담자에게 오게 되었다. 노무현은 작문 시험 시간에 작문 선생님이 미리 읽어보고 시험에 임하라는 프린트 물을 잊어버리고 시험에 임하게 되어, 선생님에게 다시 시험 볼 기회를 줄 것을 요구했으나 이를 작문 선생님이 거절하자 백지로 시험지를 내어 0점 처리되었다. 작문 선생님온 0점 처리 후 원고지에 그 시험 답안을 다시 써올 것을 숙제로 내주었고, 이미 0점 처리한 것을 과제로 내준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하여 숙제는 했지만, 분이 풀리지 않아 학교 정문 앞에 락카로 선생님의 욕을 쓰게 된 것이라고 하였다."
2.2. 내담자의 문제
내담자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내담자는 직업적, 성격적으로 불안정한 알콜 중독자인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아버지 상을 확립하지 못하고 청소년기를 맞이하였다. 아버지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자식에게 보상을 받으려는 과도한 어머니의 집착에 부담을 느껴도 어머니에 대한 동정으로 자신의 주장이나 감정을 억압하고 지내왔다. 아버지 대신 가정의 경제적인 책임을 지면서 자식들에게 집착하는 어머니를 한편으로는 동정하고 한편으로는 그런 어머니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저항하면서 양가감정으로 상당히 혼란스러운 상태이다.
고등학교 올라오면서 다양한 욕구를 표현했으나 검소하고 청교도적인 어머니로부터 욕구가 좌절되자 사소한 일에도 쉽게, 그 동안 내재되었던 분노를 폭력이나 반항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아버지의 생활태도에 대한 불만으로 아버지의 훈육을 간섭으로 여기나 이를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또한 그러한 아버지나 어머니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양심과 가책을 받는 한편 억압되어 있는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지 못해 상당히 혼란스러워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3. 상담 목표 및 전략
3.1. 상담 목적
본 내담자는 특별교육 대상자여서 상담의 횟수가 개인상담 20회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단기상담으로 현실적인 문제를 짚어 주어야 할 것으로 본다. 부모 양육 태도에 대한 억제된 분노나 적개심이 드러난 만큼, 의식수준에서 적개심을 풀어 주는 작업을 해나가며, 부모와 분리, 독립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상담을 이끌어야 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부모에게 느끼는 양가 감정이 내담자에게 있을 수 있는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고 극단적인 두 감정을 수용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1) 어머니에 대한 동정심, 교육적으로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노력한 것에 대한 고마움과 어머니의 보상심리에서 비롯된 집착으로 인해 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분노가 공존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