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론 제3장 교수목표분석 중요성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10.21
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교수설계론 제3장 교수목표분석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설계와 교수목표분석
1.1. 교수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1.2.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1.3. 교수목표 설정의 중요성

2. 교수목표분석의 개념과 절차
2.1. 교수목표분석의 정의
2.2. 교수목표분석 절차
2.2.1. 목표분류
2.2.2. 단계별 목표 기술
2.2.3. 의사결정 단계 포함
2.2.4. 최적의 단계 수 결정
2.3. 학습영역별 목표분석 사례

3. 교수목표분석의 중요성
3.1. 적합한 수업 단위 책정
3.2. 구체적 성취행동 제시
3.3. 교수프로그램 설계에 활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설계와 교수목표분석
1.1. 교수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교수설계는 학습이론과 교육의 실제를 접목시키는 연계과학으로, 교수의 질 개선과 이해에 필수적인 학문분야이다. 교수설계란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 어떤 학습활동과 학습전략, 학습자료를 제공해야 하는지, 목표 달성 여부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말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특정한 교과내용을 전달하고자 할 때 가장 좋은 수업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설계의 필요성은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다.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함이다. 교수설계는 교수활동의 구성요소들 간 유기적 관계를 파악하여 교수과정을 개선할 수 있게 해준다. 셋째, 교수의 전개과정을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하기 위함이다. 교수설계는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최적의 교수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넷째, 교수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통해 수업 목표 달성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는 교육의 질 제고, 교수과정의 개선, 최적의 교수환경 구축, 교수효과 증진 등을 위해 필수적인 학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은 교수설계의 각 단계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프로그램을 만들어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Reigeluth는 교수설계를 "교수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영역으로, 설계활동의 목적은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즉, 교수설계란 수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수업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의 대표적 예로는 Dick & Carey 모형을 들 수 있다. Dick & Carey 모형은 교수목표설정, 교수분석, 출발점 행동 및 학습자 특성 분석, 성취목표 진술, 준거지향검사 문항 개발, 교수전략 개발, 교수프로그램 개발 및 선정,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 교수프로그램 수정, 총괄평가 실시 등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은 교수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교수목표가 명확히 설정되면 그에 맞는 교수전략과 교수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으며, 형성평가를 통해 교수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다. 이처럼 체계적 접근은 교수설계의 각 단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을 활용하면 교수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첫째, 교수설계와 교수전달의 구분이 가능하다. 둘째,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 셋째, 학습해야 할 기능과 최적의 학습조건을 고려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의 목표별 평가가 가능하다. 이처럼 체계적 접근은 교수설계 과정을 체계화하여 교수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참고 자료

체제적 교수 설계 ㅣ WATER DICK ㅣ아카데미프레스 ㅣ2009.09.22
교수설계론 교안
체제적 교수 설계. WATER DICK . 아카데미프레스 .2009
기업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의 통합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홍성옥.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https://www.ncs.go.kr/index.do)
네이버 지식백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