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4세 부모상담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 상담일지 분석
1.1. 신체건강 및 운동
1.2. 의사소통
1.3. 사회관계
1.4. 예술경험
1.5. 자연탐구
1.6. 건의사항
2. 상담이론과 실제
2.1. 서론
2.2. 내담자 기본 정보
2.3. 상담목표 및 접근방법
2.4. 상담 과정
2.5. 결론
2.6. 참고문헌
3. 해결중심 가족치료 적용
3.1. 서론
3.2. 가정과 원리
3.3.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철학
3.4. 다양한 질문기법
3.5. 질문기법 적용 및 변화
3.6.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 상담일지 분석
1.1. 신체건강 및 운동
아동의 신체건강 및 운동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아이가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운동신경이 좋아 또래에 비해 우수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는 어린이집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을 하며, 신체 대·소근육을 움직이는 것을 즐겁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체육시간에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편식하는 모습도 드러났다. 아이가 좋아하는 반찬은 잘 먹지만, 새로운 음식이나 싫어하는 음식은 먹기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교사는 아이에게 "먹고 싶지 않아요"라고 말할 수 있게 지도하고, 작은 양부터 새로운 음식을 시도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가정에서도 부모가 아이와 함께 식사하며 음식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이의 신체활동에 대해 살펴보면, 아이는 집에서도 뛰어다니거나 몸으로 놀이하는 등 매우 활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때로는 실내에서 그런 행동으로 인해 부모에게 잔소리를 듣기도 한다고 한다. 이에 부모는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정적인 활동을 아이와 함께 하며 지도하고 있다. 또한 집에서 줄넘기, 훌라후프 등을 이용한 운동을 함께하며 아이의 신체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이처럼 아동의 신체건강과 운동 능력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지만, 편식 등의 문제가 나타나고 있어 교사와 부모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새로운 단어를 알게 되면 일상 속에서 바로 적용시켜 언어를 표현하며, 나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새로운 단어를 많이 알게 된 가운데 부정적인 단어도 많이 접하게 되어 부모가 걱정하고 있으며, 바른 말 사용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후에는 동화책을 읽고 간단한 줄거리를 말하거나 느낀점을 언어로 표현하며, 글로 생각을 표현하고 원하는 대상에게 편지쓰기도 할 수 있다고 하였다. 특히 한글을 읽기 시작하면서 주변에 있는 간판도 읽고 편지도 쓸 수 있게 되어 부모가 대견스러워하였다.
이처럼 의사소통 능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으며, 교사의 지도로 인해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다만 여전히 또래들에 비해 언어 표현 능력이 다소 느린 편이며, 가족들 앞에서 표현하는 것도 수줍어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
1.3. 사회관계
어린이집에서 친구들중 도시락 뚜껑을 닫는 것을 어려워할 때 도와주기도 하고 화장실 가는 것을 양보해주기도 합니다. 또래 친구들과도 함께 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친구들과 잘 지낸다니 다행이고 동생이 없어 자기만 아는 아이로 자랄까 봐 걱정도 되었는데 어린이집에서 동생들과 같이 생활하는 게 여러 면에서 좋은 면도 있는 것 같습니다."어린이집에서도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키며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변 친구나 교사가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무조건 자신이 원하는대로 하려는 게 있어서 친구들을 힘들게 하거나 친구들이 싫어하게 만들까 걱정이 됩니다."
1.4. 예술경험
계절의 변화에 따른 주변 환경 소품을 활용해서 미술 작품을 그릴 수 있고 새로운 음악을 들으며 부르고 좋아하는 노래는 악기 연주도 함께 한다. 색종이로 꾸미고 미술 도구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 여러 도구들과 재활용품 등을 제공받고 있다. 노래 부르는 것을 무척 좋아하고 사람들 앞에서도 부르는 것을 즐겨한다.
아기부터 춤추는 것을 좋아했는데 여전히 춤추고 노래하기를 즐기는 모습이다. 새 노래를 듣고 배우면 금방 습득해서 따라 부르고, 일상 속에서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좋아한다.
자유롭게 자신이 표현하고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옆에서 가족들과 함께 그려보려 한다. 누나가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데 옆에서 함께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한다.
미술 활동과 음악 활동에 모두 관심과 재능을 보이는 편이다. 미술 작품을 완성할 때 정성을 기울이고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있다. 자신의 작품을 가족들에게 보여주며 설명하는 것도 즐겨한다. 음악 활동에서도 노래를 잘 따라 부르고 ...
참고 자료
양명숙,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9.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사례연구집 2015」,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6.
김서현, 홍은주 (2008). 해결중심 가족치료를 적용한 집단 모자미술치료가 한부모 가정 모-자 관계,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미술 치료연구, 15(2): 295-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