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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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아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
1.1. PPP 모형의 정의 및 특성
1.2. PPP 모형의 3단계
1.2.1. 제시 단계
1.2.2. 연습 단계
1.2.3. 생산 단계
1.3. PPP 모형에 따른 수업 설계: '-아요/어요' 학습

2. '-입니다/입니까?' 문법 설명
2.1. '입니다'
2.2. '입니까'

3. '이/가, 이에요/예요' 문법 설명
3.1. '이/가'
3.2. '이에요/예요'

4. '-(으)세요, (으)로' 문법 설명
4.1. '-(으)세요'
4.2. '(으)로'

5. '-아요/어요, 에(시간)' 문법 설명
5.1. '-아요/어요'
5.2. 에(시간)

6. '하고, -에(장소)' 문법 설명
6.1. '하고'
6.2. '-에(장소)'

7. '-았/었-,에서' 문법 설명
7.1. '-았/었-'
7.2. '-에서'

8. '주세요, -아/어 주세요' 문법 설명
8.1. '주세요'
8.2. '-아/어 주세요'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
1.1. PPP 모형의 정의 및 특성

PPP 모형은 "제시(Presentation) → 연습(Practice) → 생산(Production)"의 3단계로 이루어진 언어 교수법이다"" PPP 모형은 언어 학습을 습관 형성 과정으로 보고, 교사가 먼저 학습 목표 언어 항목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그 언어를 내면화한 후 실제 상황에서 능숙하게 생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수법이다"" 이 모형은 언어 교육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상향식(bottom-up) 교수법의 대표적인 사례로, 언어의 정확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PPP 모형의 장점은 수업 설계가 비교적 쉽고 교사 중심으로 진행되어 평가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언어를 분절된 단위로 접근하여 전체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1.2. PPP 모형의 3단계
1.2.1. 제시 단계

제시 단계는 학습 목표가 되는 항목을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학습 목표를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 목표가 되는 항목을 의사소통의 맥락 속에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목표가 실제적인 문맥에서 제시되고, 문법이나 표현을 포함하는 간단하고 전형적인 대화 예문으로 교사의 의미, 형태, 기능면의 특징을 설명한다. 간단한 질문으로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측정한다. 문법을 사용하기 위한 발음, 형태, 문형에 대한 정보는 설명으로 제시할 수도 있고 연습을 통해 학습하게 할 수도 있다. 어떤 경우든지 중요한 것은 교사가 문법 항목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단, 수업에서 교사가 문법을 설명하는 경우에는 문장 안에서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들은 정확성과 오류 방지를 위해 형태적인 설명에 치우치기 쉬우나 이는 자칫하면 문법 구조 중심의 수업이 되기 쉽다. 따라서 구조적인 설명을 길게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구조적인 연습 과정을 통해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 단계로 미루는 것이 좋다."이러한 제시 단계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미 제시
유추를 통해 짐작한 목표 문법에 대해 학습자에게 의미를 분명히 제시하고 설명하는 단계이다. 질문 대답을 통해 예문을 끌어내거나, 미리 준비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예문을 제시한다. 의미 제시는 문법서에 나오는 의미를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학습자가 이해 가능한 표현으로 문장 안에서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태 제시
학습자들에게 의미를 이해시켰으면 그 표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형태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다. 보통 형태 교체를 통해 제시하는데 이때는 일관성 있고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야 한다. 형태 제시를 할 때, 특히 초급 학습자일 경우에는 교체 현상을 제시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활용을 제시할 때, 모음과 결합할 경우에는 '양성 모음 → 음성 모음 → 불규칙' 순서로 제시하고, 받침과 결합할 경우에는 '받침 있는 용언 → 받침 없는 용언 → 불규칙' 순서로 제시한다. 또한 동사와 형용사를 모두 제시하며, 이미 배운 단어를 중심으로 제시해야 한다."


1.2.2. 연습 단계

연습 단계는 제시 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가 내재화하여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순한 기계적 연습에 그치지 않고 유의미한 연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도록 합니다""

먼저 기계적인 연습으로 문법 항목의 정확한 형태를 익히고, 이어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는 등 유의미한 문장을 생성하는 연습을 진행합니다""

기계적 연습에서는 문법 항목의 형태 변화를 정확히 익히도록 하며, 빵을 먹다, 비가 올 것 같다 등의 문장을 연습하게 됩니다""

유의미한 연습에서는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는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어, OO씨는 아침에 무엇을 먹어요?, OO씨는 어떤 책을 많이 읽어요? 등의 질문에 학생들이 대답하며 연습하게 됩니다""

이처럼 단계적으로 연습 활동을 구성하여 학습자가 문법 항목을 정확히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3. 생산 단계

생산 단계(Production)는 연습 단계에서 익숙해진 문장 표현을 한 단계 발전시켜 실제 언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들은 목표 기능과 연계된 목표 문법을 활용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완전한 담화를 구성해 보거나 문제 해결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연습 단계에서 익혔던 '-아요/어요' 문법을 실제 대화 상황에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짝 ...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한국어표준교재(Textbook for EPS-TOPIK) 예비편 빛 기본생활 6-12과
이경아, 안진명, 한후영 [Korean Grammar in Use - Intermediate 코리안 그래머 인 유즈], 다락원, 2010
박나리. (2004).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종결어미 기술에 대한 한 제안. 이중언어학, (26), 91-116.
박기선. (2021). 비격식체 종결어미 ‘아요’와 ‘세요’의 사용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5(1), 249-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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