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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학적 의미의 동화의 개념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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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학적 의미의 동화의 개념과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2.1. 성역할 고정관념의 정의
2.2. 유아기의 성역할 개념 발달

3.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지원
3.1. 반편견 교육
3.2. 역할놀이
3.3. 이야기나누기 활동

4. 보육교사의 역할
4.1. 교수매체 선정
4.2.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성을 구분하는 기준에는 유전적 차이로 나타내는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라 학습, 형성되는 사회적 성(gender)이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문화적 역할로 확대하여 남성과 여성에게 적합한 행동양식을 부여하고 역할 행동을 기대했었다. 전통적인 성역할 개념에 의하면 여성은 가사와 양육을 책임지고 남성은 가정의 생계를 책임진다. 그러나 현재 사회에서는 여성의 교육 기회 증가 및 높은 경제 활동 참여율로 맞벌이 가정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그에 따른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전통적인 이분법적 성역할 구분에서 벗어나 상황에 따라 남녀 모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유아는 자신의 주변환경과 매체를 통해 다양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성역할 개념도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태도, 가치 등의 특성을 반영해 형성해가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겠다.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2.1. 성역할 고정관념의 정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에 근거를 두고 남성과 여성에 적합한 성격 특성, 활동, 작업과제 등을 규정하는 남녀의 역할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신념을 의미한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에 상관없이 생물학적 기준인 남성 혹은 여성으로 태어났다는 사실만으로 사회적으로 규정된 남녀의 특성으로 개인을 평가한다. 전통적 관점에서 사회는 주로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행동양식과 상이한 역할을 맡도록 요구하였고, 성역할 고정관념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을 구속하고 제한하는 일종의 여성 억압의 형태로 작용하며 남녀의 차이를 차별로 합리화시켜 성적 불평등사회를 유지하고 강화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2.2. 유아기의 성역할 개념 발달

유아기는 성역할 개념 형성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로, 2-3세에 성별 정체감(gender identity)을 획득하고 5-7세에 안정성(gender stability)과 항상성(gender constancy)을 지니게 된다. 2세경부터 유아들은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3-4세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크게 증가한다. 이후 7세경이 되면 확고한 성역할 개념이 형성되고 이후 성역할 고정관념이 점점 더 강화되어 고정관념으로 굳어지게 된다.

유아는 자신의 주변환경과 매체를 통해 다양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되며, 성역할 개념도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성별에 따라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행동, 태도, 가치 등의 특성을 반영해 형성해 가게 된다. 성역할의 학습은 부모와 교사, 주변 환경, 그림책, 매체 등을 통한 관찰학습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따라서 유아기는 성역할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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