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실습 심리극 이해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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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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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실습 심리극 이해 효과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심리극(Psychodrama)
1.1. 심리극의 정의
1.2. 심리극의 발전과 역사
1.3. 심리극의 구성요소
1.3.1. 무대
1.3.2. 주인공
1.3.3. 디렉터
1.3.4. 보조자아
1.3.5. 관객
1.4. 심리극치료의 대상
1.5. 심리극의 진행순서
1.5.1. 준비단계(웜업)
1.5.2. 행동화단계(Action)
1.5.3. 나눔단계(Sharing)
1.6. 심리극치료의 장점
1.7. 심리극의 기본원리
1.8. 심리극의 치료적 원리

2. 심리극 주인공 경험의 효과분석
2.1. 심리극의 특징
2.2. 한국 심리극의 시작
2.3. 집단상담과 심리극에서의 치료 요인
2.4. 연구 문제
2.5. 연구 방법
2.6. 연구 결과 및 분석
2.6.1. 치료요인과 정서적 변화
2.6.2. 회기 진행에 따른 변화
2.6.3. 주인공과 집단성원의 차이
2.6.4. 집단성원의 심리극 회기 평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심리극(Psychodrama)
1.1. 심리극의 정의

심리극(Psychodrama)은 집단정신치료의 한 방법으로, 참여자 중 자발적으로 나온 주인공이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면서 자신의 고민, 갈등, 꿈, 희망 등을 말보다는 연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연기함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고 다양한 기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집단치료 및 심리치료이다. 심리극은 대본이 정해지지 않은 즉흥극이며 자신의 실제, 좌절당한 상황, 자신의 소망 등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연기로 표현하는 과정으로, 직접 체험을 통해 변화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1.2. 심리극의 발전과 역사

심리극의 발전과 역사는 다음과 같다.

심리극은 1920년대 초반 신체를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연극적 치료 기법으로 시작되었다. 이 기법의 창시자는 정신의학자 J.L.Moreno이다. Moreno는 자발성과 창의성의 신장이 정신건강에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내면 갈등과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1920년대 초반 Moreno는 비엔나에서 첫 번째 공개 심리극을 선보였다. 이후 1931년에는 소아정신병원에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 기법으로 심리극을 활용하였다. 이후 1936년 뉴욕으로 이주한 Moreno는 정신분열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리극 치료를 시작하였다.

1940년대 중반에는 정신분석 등 기존 치료법과 심리극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극의 치료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점차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1950년대에는 Moreno에 의해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라는 용어가 정립되었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1960년대 후반 한동세 교수에 의해 심리극이 소개되었다. 이어 1970년대 후반부터 정신병원,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센터 등에서 심리극이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 이후 심리극은 교정, 가족, 청소년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며 치료적 효과를 인정받게 되었다.


1.3. 심리극의 구성요소
1.3.1. 무대

무대는 심리극에서 마음을 투사하는 장소이자 무한하고 놀이적인 극적 '잉여현실'의 장소이다. 대부분 심리극은 집단실이나 빈 회의실 또는 교실 등 덜 형식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별히 무대를 설치하지 않고서도 구성원들이 편안하게 생각하는 공간이면 어느 곳이든 상관없이 무대로 삼아 극을 진행할 수 있다. 심리극에서 무대는 참여자들이 자신의 내면세계와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자 자발성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장소이다.


1.3.2. 주인공

주인공은 심리극에서 가장 중심적인 인물이다. 심리극에 참여한 사람이면 누구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인생 상황을 극으로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주인공은 심리극을 이끄는 주체로서 자신의 고민, 갈등, 꿈, 희망 등을 말보다는 연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연기함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표출하고 다양한 기법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주인공의 경험은 실제적이고 생생한 것으로, 다른 참여자들로 하여금 공감과 통찰을 얻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주인공은 심리극의 핵심적 구성요소이자 치료의 주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3.3. 디렉터

디렉터는 심리극의 치료요인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디렉터(연출자, 치료자)의 전문성과 능력에 따라 심리극의 치료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디렉터는 주인공이 보여주는 단서와 행동에 귀 기울이며, 주인공이 보여주는 내용을 이해하고 그 결론에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즉, 분석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주인공의 내면을 탐구하고 이끌어내야 한다. 주인공의 문제나 갈등을 드러내고 탐구하며,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주인공 스스로 자신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디렉터의 핵심 역할이다. 디렉터의 역량에 따라 치료 효과가 크게 좌우되므로, 디렉터는 심리학적 이해력, 인간관계 기술, 연출력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1.3.4. 보조자아

보조자아(Auxiliary Ego)는 심리극에서 주인공의 상대역이자 주인공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담당한다. 보조자아는 주인공의 세계에 의해 요구되는 역할을 연기하는 연기자의 역할을 하며, 주인공을 인도하는 상담자의 역할을 한다. 또한 특별 탐구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주인공이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보다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 이숙 외. 신광출판사. 2019
열린성애병원. 프로그램&환경. 사이코드라마(심리극)
http://www.sungae.or.kr/program/sub_01.html
심리상담연구소 아인. 아인 치료프로그램. 심리극 치료
http://www.ainhappy.com/kwa-47013
심리극을 활용한 교육대상의 이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이코드라마의 이해. 양혜진.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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