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죽음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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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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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죽음에 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웹툰의 개념과 역사
1.1. 웹툰의 정의
1.2. 웹툰의 역사
1.2.1. 웹툰의 시작
1.2.2. 웹툰 산업의 발전

2. 웹툰의 비즈니스
2.1. 웹툰의 수익 모델
2.2. 웹툰의 미디어 믹스
2.3. 웹툰의 해외 진출

3. 웹툰의 동향
3.1. 국내 웹툰 시장의 변화
3.2. 웹툰의 영상화 사례

4. 웹툰 산업의 문제점
4.1. 불법 복제와 피해
4.2. 유료 콘텐츠 가격 문제

5. 웹툰 플랫폼의 발전
5.1. 스마트폰의 보급과 접근성 향상
5.2. 낮은 배포 비용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웹툰의 개념과 역사
1.1. 웹툰의 정의

웹툰은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만화를 의미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웹툰은 플래시로 제작된 웹애니메이션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했고 웹에서 형성된 모든 만화 형식을 대표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했지만, 현재는 웹사이트에 게재된 세로로 긴 이미지 파일 형식의 만화를 뜻하는 용어로 쓰이고 있다.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발달함에 따라 웹사이트에 접근하기 쉬워졌기 때문에 웹툰은 이전보다 점점 더 큰 인기와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1.2. 웹툰의 역사
1.2.1. 웹툰의 시작

웹툰의 시작은 1985년 에릭 밀리킨의 'Witches and Stitches'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는 최초의 웹코믹으로 간주된다. 대한민국에서는 1996년 한희작의 《무인도》가 최초의 웹툰/웹코믹이다. 이후 1990년대 말~2000년대 초반에 《스노우캣》, 《마린블루스》와 같은 개인 다이어리 툰이 대세를 이루며 웹툰의 원조격 작품으로 자리잡았다.

1990년대 중반부터는 PC통신 만화 서비스의 맥을 이어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인터넷 만화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문사와 사이트에서도 자사에 연재되는 만화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게재하기 시작했으며, 이때 연재되는 웹툰은 주로 옴니버스 장르로 이루어졌다. 비록 이 시기에는 웹툰의 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웹툰의 시작을 알린 중요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이 당시 만화를 그리던 작가들이 자체적으로 만화 웹진을 운영하기도 했는데, 레진코믹스와 유사한 시스템을 갖춘 사이트들도 등장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오래 가지 못하고 소멸되었다. 반면 학생 신분의 아마추어 작가들이 음지에서 만화를 그려 업로드하던 웹페이지들은 성장하여 디시인사이드, 웃긴 대학 등의 공간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파페포포 메모리즈와 같은 작품들이 큰 인기를 얻으며 웹툰의 인기를 높였다.


1.2.2. 웹툰 산업의 발전

2003년 10월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그것은 강풀의 《순정만화》의 역대급 히트를 치며 장편 웹툰이 입지를 얻게 된 것이다. 이를 시작으로 하여 오늘날 세로 스크롤 형식이 되는 웹툰을 정립할 수 있었다. 강도하의 《위대한 캣츠비》, 양영순의 《1001》도 여러 포털사이트에 연재되면서 본격적인 인기를 끌고 장르의 다양성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조석의 《마음의 소리》 또한 네이버에서 큰 성공을 거두어 네이버를 웹툰 1인자로 세워주기도 하였다. 이렇게 포털사이트가 양강구도로 재편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웹툰은 꾸준한 인기를 모아서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만화 매체로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2013년에는 웹툰의 유료화 플랫폼을 지향하는 레진코믹스가 설립되었다. 모바일 결제와의 연계를 통한 유료 웹툰도 활발해졌다. 또는 기존의 포털 사이트에서 연재하기 힘들었던 성인물과 청년물, 매니아 작품들 등이 유료 연재 모델에서 흥하고 있었다. 접하고 싶은 웹툰물을 결제를 통하여 선택하고 보는 시대를 맞았다. 그래서 웹툰 시장의 크기와 다양성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렇게 한국 웹툰의 미디어 믹스도 활발히 진행되어지면서 애니메이션화보다 영화화, 드라마화가 주로 이루어져 갔다. 웹툰의 드라마와 영화화는 지면의 글 보다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게 될 때 그 감흥이 올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적인 부분과 정적인 부분의 활용으로 웹툰 산업은 발전되어 갔다.

2020년 7월 기준으로 할 때 한국 웹툰이 해외에서도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카카오 웹툰의 여러 가지 작품이 매출 100억 이상을 ...


참고 자료

네이버 웹툰 시니, 혀노 작가의 「죽음에 관하여」
EBS <데스> 제작팀(2014), 『죽음』, 책담
학술자료
「죽음의 신」, 『위키백과』, 2016, ,(접속일: 2016.06.12)
「염라대왕」, 『문화원형백과 오방대제』, 2002, , (접속일: 2016.06.12)
「웹툰」, 『네이버 대중문화사전』, 2009, ,(접속일: 2016.06.12)
인터뷰자료
선민지, 꿈꾸는 책방 - '죽음'을 통해 '삶'을 얘기하다, 2013.01.30. ,(접속일: 2016.06.10.)
송금한, 죽음… 겪어보지 못했다는 점에선 20대나 50대나 똑같죠, 2013.02.07., (접속일: 2016.06.08.)

만화애니메이션사전, 2008. 12. 30., 김일태, 윤기헌, 김병수, 설종훈, 양세혁
전자 신문 숫자로 보는 만화산업 김제이 2016,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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