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삶과 죽음의 의미
1.1. 삶의 의미
1.1.1. 삶의 사전적 의미
사전적 의미에서 삶이란 "사는 일, 살아있음"을 말한다. 즉, 생명체가 지속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태어나 성장하고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삶을 영위해 나간다. 이처럼 삶은 생명의 근본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1.1.2. 삶의 긍정적 모습
삶의 긍정적 모습은 매우 다양합니다. 사람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삶의 모습이 존재하며, 자신의 삶에서 의미를 찾을 때 활기가 생기고 살아갈 희망을 찾게 됩니다. 자신의 가진 능력과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일을 찾아 이루고자 노력해 나가는 과정이 곧 긍정적인 삶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삶은 경험의 연속이며,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무엇에 영향을 미치고 싶은지와 같은 대상적 요소와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면서 남기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가치요소, 어떤 일에 흥분하고 몰입하게 되는지 행동 요소에 대해 생각하며 살아가는 태도가 긍정적인 삶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3. 삶이 소중한 이유
삶이 소중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명 그 자체로서의 소중함이다. 생명은 그 자체가 소중한 가치를 지니며, 우리 삶은 생명이 유지될 때에만 누릴 수 있다. 생명을 가진 모든 것은 이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소중한 존재이다.""
둘째, 삶이 단 한 번뿐이기 때문에 소중하다. 삶이 반복된다면 삶의 소중함을 갖기 힘들지만, 삶의 기회는 한 번뿐이기 때문에 매 순간이 의미 있고 소중하다.""
셋째,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때문에 삶이 소중하다. 나를 사랑하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삶이 소중하며, 내 곁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기에 삶이 가치 있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사랑과 기쁨은 우리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
1.1.4. '나'의 삶에 대한 견해
"'나'의 삶에 대한 견해는 삶이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죽음에 이르기 전까지 우리는 다양한 경험을 한다. 경험이 삶의 의미를 만들어주고, 그 경험들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 같다.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무엇에 영향을 미치고 싶은지 같은 대상적 요소와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면서 남기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가치요소, 어떤 일에 흥분하고, 어떤 일이 나를 몰입시켜 의미 있는 행동을 하게 하는지 행동 요소에 대해 생각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2. 죽음의 의미
1.2.1. 죽음에 대한 정의
죽음에 대한 정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심폐기능설에 근거한 정의이다. 이에 따르면 인간의 모든 기능, 혈액순환의 완전정지 및 그에 따른 맥박, 호흡의 정지로 정의된다. 따라서 환자가 의식이 있건 뇌가 죽었건 간에 환자의 호흡이나 심장이 계속 뛰는 한 그 환자는 살아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둘째, 뇌사에 대한 정의이다. 이 관점에서는 인격을 가진 인간이 사고할 수 있는 기능을 잃은 채 뇌세포가 일단 죽으면 다른 장기가 살아 있더라도 뇌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기 때문에 이미 죽은 인간이라고 본다.
그러나 삶과 죽음에 대한 정의와 구분을 완전히 내리기는 힘들다. 그 이유는 종교적인 관점과 철학에서는 죽음이 완전한 끝이 아니라 다시 시작이라는 내용도 있고, 죽음 이후 사후세계라든지 그 이상의 것이 있다는 관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죽음은 단순히 생명체의 생물학적 종말로 보이지만 사실은 그 이상의 것이다.
1.2.2. 죽음의 긍정적 의미
죽음의 긍정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죽음은 인간의 개인적 고통과 책임의 소멸을 의미한다. 죽음을 통해 개인은 더 이상의 고통과 책임에서 해방될 수 있다. 삶 속에서 짊어지던 고민과 짐들이 죽음을 통해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는 개인적인 차원에서 죽음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이라 볼 수 있다.
둘째, 죽음은 그 사람의 가치와 인생관을 나타내는 중요한 기회이다. 사람이 죽음을 맞이하는 방식과 태도를 통해 그 사람의 삶의 가치와 철학이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