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실천 사례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과 도입 배경
1.1. 사례관리의 개념
1.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1.2.1.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대두
1.2.2. 노인문제 차원에서의 대두
2.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례관리가 필요한 이유
2.1. 재가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요성
2.2. 지역사회복지기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요성
2.3. 클라이언트의 복잡다양한 욕구에 대한 대응 필요성
2.4. 사회복지서비스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필요성
2.5. 사회복지서비스의 연속성 확보를 위한 필요성
3. 사례관리 도입 사례 연구
3.1. 지역사회 차원의 사례관리 도입 사례
3.2. 노인문제 차원의 사례관리 도입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과 도입 배경
1.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란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향상하고자 제공 가능한 자원을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환경, 욕구 등에 부합하게 구축하여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다.
전미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사례관리를 "서비스 전달체계의 요소를 연결하고 조정해 개인의 보호를 위한 욕구를 충족하는 포괄적 프로그램을 제공 목적의 한 기재"라고 정의하였다. Moxley(1989)는 "복합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을 향상하고 그들의 복지를 보장하고자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 관계망을 조직 및 조정, 유지하는 활동"으로 명시했다. Ballew와 Mink(1996)는 "복합적인 문제로 삶이 만족스럽거나 생산적이지 못한, 원조가 요구되는 사람들을 여러 원조자가 한 번에 돕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정의를 종합해볼 때, 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의 상황과 환경, 욕구에 부합하는 자원을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1.2. 사례관리의 도입 배경
1.2.1.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대두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사례관리 도입 배경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지방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점차 확대되었다. 이와 함께 인구 구성이 빠르게 변화하고 가족해체나 고령화 등의 사회 기능적 문제가 나타나면서 클라이언트의 포괄적인 욕구에 부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달 방식이 요구되었다. 특히 기존의 시설 중심 복지에서 탈시설화, 재가 복지로의 방향성 변화로 인해 지역사회에서 복합적 욕구를 가진 성원들에 대한 통합적 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다. 아울러 사회적 지지체계 및 지원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그 시스템이 마련되면서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사례관리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1.2.2. 노인문제 차원에서의 대두
한편 이런 와중 대인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서 사회복지 영역에서는 다양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 프로그램이 등장하게 된다. 서비스의 세분화 역시 함께 이루어지는데, 문제는 이로 인해서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찾는 것이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를 위한 서비스를 조정 및 통합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확대되며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 것이다.
동시에 1970년대부터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적이 치료(Cure...
참고 자료
서혜미, 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수행요소가 사례관리자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네트워킹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신명희, 보훈대상자의 사례관리 도입에 관한 연구 : 수원시 보훈복지타운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우리 동네 희망 나눔 이야기, 2017년 통합사례관리 활동사례 공모전 미담사례 수기 우수작,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원, 2017.
현장기반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제 최선희 저 | 지식공동체 | 2019.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