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판매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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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제품 판매 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쟝센의 이원화 샴푸 케이스 기획 개요
1.2. 서울식품 '마라도나' 상품 기획 배경

2. 미쟝센의 이원화 샴푸 케이스 기획
2.1. 미쟝센 소개
2.2. 이원화 샴푸 케이스와 한통속 샴푸 소개
2.3. 이원화 샴푸 케이스 착안 과정과 독창성 요소
2.4. 미쟝센의 외부거시환경 분석
2.5. 미쟝센의 내부환경 분석
2.6. 미쟝센의 SWOT 분석
2.7. 미쟝센의 마케팅 전략

3. 서울식품 '마라도나' 상품 기획
3.1. 서울식품의 배경 및 목표
3.2. '마라도나' 상품 기획 배경
3.3. 시장 상황 및 경쟁 현황
3.4. 상품 기획 구성 및 마케팅 전략
3.5. 상품 기획의 핵심

4. 결론
4.1. 미쟝센 이원화 샴푸 케이스 기획의 전략적 시사점
4.2. 서울식품 '마라도나' 상품 기획의 기대 효과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쟝센의 이원화 샴푸 케이스 기획 개요

미쟝센은 2006년에 설립된 화장품 제조업체로, 화장품 제조 및 판매와 더불어 생활용품 제조 및 판매, 판매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회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에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이니스프리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Sulloc 사업부문에는 미쟝센, 려, 해피바스, 덴트롤 등이 포함된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되는 신제품은 Daily Beauty&sulloc 산업부문의 미쟝센에서 계획한 것이다.

2011년 7월 브랜드 전체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헤어케어' 부문에 선정되면서 지금까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내추럴 샴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서울식품 '마라도나' 상품 기획 배경

서울식품'마라도나' 상품 기획 배경은 다음과 같다.

서울식품은 2000년대 초에 기업을 창업하여 수도권 지역을 중점으로 가공식품 분야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견기업이다. 20년 가까이 높은 고객만족도를 유지하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알고 있을 정도의 인지도를 가진 기업이다. 그러나 가공식품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서울식품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신제품을 출시하려 한다.

이번에 기획한 제품의 상호명은 '마라도나'이다. 소비자들에게 익숙하고 기억에 남을만한 제품명이 무엇일까 생각하다 세계적인 축구선수인 '마라도나'의 이름을 인용하여 짓게 되었다. 최근에 20~3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마니아층 또한 형성되고 있는 '마라' 음식을 가공식품 형태로 만들어서 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획의 배경에는 타 기업들에서도 마라에 대한 식품들을 연구하여 하나 둘 출시하고 있는 시장 상황이 자리 잡고 있다. 최근 A사에서는 인스턴트 라면을 마라와 결합하여 '마라탕면'이라는 제품을 출시하였고, B사에서는 마라 음식을 집에서도 손쉽게 요리할 수 있도록 '단번에 마라스프'라는 제품을 출시했다. 이 두 제품 모두 출시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마라관련 식품 시장에서 A사 42%, B사 36%의 엄청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최근 2달 사이에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서울식품 또한 '마라도나'라는 신제품을 출시하여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하는 것이 이번 기획의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2. 미쟝센의 이원화 샴푸 케이스 기획
2.1. 미쟝센 소개

미쟝센은 2006년에 설립된 화장품 제조업체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를 비롯하여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판매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화장품 사업부문에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이니스프리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Sulloc 사업부문에는 미쟝센, 려, 해피바스, 덴트롤 등이 있다. 다음 신제품은 아모레퍼시픽의 Daily Beauty&sulloc 산업부문의 미쟝센에서 계획하고 있다. 2011년 7월 브랜드 전체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헤어케어' 부문에 선정되며 지금까지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2. 이원화 샴푸 케이스와 한통속 샴푸 소개

이원화 샴푸 케이스와 한통속 샴푸는 기존의 단일한 형태의 제품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케이스에 두 가지의 제품을 포장할 수 있게 한 제품이다.

이원화 샴푸 케이스는 기존의 제품들이 샴푸와 린스를 각각의 단일한 형태로 제작된 것에 반해, 하나의 케이스 안에 두 가지의 제품을 포장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이는 자사의 한가지 제품만이 아닌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며, 이분(二分)된 통의 구조는 리필을 가능하게 만들어 자사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한통속 샴푸는 "그 사람들 다 한통속이었어!"라는 중의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자사는 여러분들의 헤어 건강을 위해 한통속입니다."라는 의미로, 한 통 속에 두 가지의 헤어 케어 제품을 넣을 수 있다는 특별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한통속'이라고 작명했다.


2.3. 이원화 샴푸 케이스 착안 과정과 독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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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http://kitchennliving.co.kr/infile/contents.aspx?idx=283 영역넓혀가는 DIY
http://news.mt.co.kr/mtview.php?no=20*************8342 한방샴푸 이기는 내츄럴 샴푸
미쟝센 사이트
별첨자료
http://www.fi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63013 아모레 퍼시픽 해외로의 유통채널 확장
예스폼 서식사전 http://www.yesform.com
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dic.hankyung.com
이치란 홈페이지 http://www.ichiran.co.jp
염동윤. "유아용품 시장의 소비가치에 관한 기호학적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6. 인천
비피기술거래. 육아트렌드와 영유아용품산업 분석보고서. 전라북도: 비티타임즈, 2018.
네이버 쇼핑, ’아기 손톱트리머‘
https://search.shopping.naver.com/search/all?query=%EC%95%84%EA%B8%B0%EC%86%90%ED%86%B1%ED%8A%B8%EB%A6%AC%EB%A8%B8&bt=-1&frm=NVSCPRO
한국경제, <30대 부모 "우리 딸 기죽을까 봐 100만원대 명품 패딩을..">,https://v.daum.net/v/EBnWod3Omz
한국경제, <저출생에도 몸집 키우는 프리미엄 유아용품 시장>,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090848731
뉴시스, <"텐포켓·키즈테크"…출생률 줄어도 키즈산업 '폭풍성장'>,
https://mobile.newsis.com/view.html?ar_id=NISX20230220_0002199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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