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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 속에서의 교회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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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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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속에서의 교회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회와 국가관
2.1. 칼빈과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관
2.2. 어거스틴의 두 도성 이론
2.3. 칼빈의 영혼과 육체의 유비 이론

3. 역사적 교회론
3.1. 교부시대의 교회론
3.2. 종교개혁자들의 교회론
3.3. 계몽주의 시대의 교회론

4. 현대 신학적 교회론
4.1. 유기적 교회론
4.2. 코이노니아 교회론
4.3. 말씀 사건으로서의 교회론
4.4. 섬김으로서의 교회론

5. 역사-종말론적 교회론
5.1. 하나님 나라와 역사의 관계
5.2. 역사-종말론적 관점에서 본 교회의 정체성
5.3. 하나님 나라-역사-교회의 신학적 구도

본문내용

1. 서론

서론은 이 책을 통해 21세기를 위한 새로운 교회론으로서 "역사-종말론적 공동체"를 제시하고자 하는 저자의 목적을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현대교회의 위기상황"이라는 깊은 고민에서 이러한 대안책을 내놓고 있다. 미국교회를 실례로 들면서, 미국교회의 근본적인 쇠퇴이유로 교회 자체의 효율성 상실을 들고 있다. 교회의 모든 프로그램들이 그 효율성과 의미를 상실한 나머지 "지루하고", "무관심"해졌다는 것이다. 저자에 의하면, 미국교회의 쇠퇴 이유는 동일하게 한국교회에도 적용된다. 저자는 한국교회가 1985년을 기점으로 침체현상의 징후들을 안고 있다고 말하면서, 먼저 한국교회의 성장을 가능케 했던 요인들을 서술한다. 그 일차적 요인으로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든다. 청일전쟁, 러일전쟁, 한일합병으로 이어졌던 정치적 위기와 충격이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종교로 부각한 기독교 안에서 삶의 해결을 찾게 했다는 것이다. 종교사회학적으로 한국교회의 성장요인은 당시 전통문화(유교문화)의 해체 과정과 그 속에 서서히 파고든 기독교의 전투성에 있으며, 사회 심리학적으로는 기독교가 소외계층의 자유와 평등사상을 설파하고 나섰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한국교회의 성장요인은 70년대에 들어오면서 "교회성장학"을 거의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교단마다 정책을 교회 성장에 맞추었다는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소위 정상적 위기에 직면한 한국교회에 대하여 과연 "교회는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대한 실천 신학적 답변이다.


2. 교회와 국가관
2.1. 칼빈과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관

칼빈과 어거스틴의 교회와 국가관은 상당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드러낸다.

어거스틴은 교회와 국가의 관계를 "두 도성" 이론을 통해 설명하였다. 어거스틴에 따르면, 지상의 도성(civitas terrena)과 천상의 도성(civitas Dei)은 서로 대립하는 관계에 있다. 전자는 세속적인 것을, 후자는 종교적인 것을 추구한다. 교회는 천상의 도성을 대변하는 존재이며, 국가는 지상의 도성을 대변한다. 이 둘은 서로 갈등하지만, 어거스틴은 이 둘의 공존과 균형을 강조하였다. 교회는 국가에 복종해야 하지만, 국가가 교회의 영향력을 완전히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면 칼빈은 국가와 교회의 관계를 "영혼과 육체의 유비" 이론을 통해 설명한다. 칼빈에 따르면, 영혼이 육체를 통해 표현되듯이, 교회는 국가를 통해 표현된다. 국가는 교회를 위해 존재하며, 교회는 국가의 양심 역할을 해야 한다. 교회와 국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국가가 교회를 지원하고 보호해야 하며, 교회는 국가를 비판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어거스틴과 칼빈은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어거스틴은 이 둘의 공존과 균형을 강조했다면, 칼빈은 이 둘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주장했다. 그러나 두 사상가 모두 교회와 국가가 서로 다른 역할을 하지만, 상호 존중과 협력의 관계를 가져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2.2. 어거스틴의 두 도성 이론

어거스틴의 두 도성 이론은 그의 대표작인 『신국론』에 잘 나타나 있다. 어거스틴은 인류 역사를 두 개의 도성, 즉 하나님의 도성과 세상의 도성의 대조적인 발전 과정으로 이해한다. 하나님의 도성은 사랑과 정의의 법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이고, 세상의 도성은 욕망과 폭력의 법에 따라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어거스틴에 따르면, 두 도성은 서로 대립하고 갈등하며 상호배타적이다. 하지만 이 두 도성은 역사 속에서 혼재되어 나타나며, 완전한 분리는 종말론적 심판 때까지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는 의인과 불의한 자가 함께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두 도성의 혼재는 교회와 세상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드러나는데, 교회는 두 도성이 공존하는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어거스틴은 이 두 도성의 대립과 갈등을 통해 세상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세상의 도성은 끊임없는 폭력과 죄악, 정의의 부재로 특징지어지지만, 하나님의 도성은 영원한 평화와 정의, 사랑의 실현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따라서 세상에 산재한 불의와 악에 맞서 하나님의 도성을 추구하는 것이 기독교인의 사명이라고 강조한다.

어거스틴의 두 도성 이론은 중세 시대 기독교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이론은 교회와 국가, 신앙과 세속의 관계를 규정하는 토대가 되었으며, 정치 윤리와 사회 윤리의 기준을 제시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이 이론은 역사 해석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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