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지원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교육재활의 개념
2.1. 교육재활의 정의
2.2. 교육재활의 구성요소
3. 장애인 교육재활의 필요성
3.1. 교육받을 권리의 보장
3.2. 자립적 생활과 사회통합 지원
4. 교육재활 지원 방안
4.1. 지원 체계 보완
4.1.1. 영유아 교육재활 지원 강화
4.1.2. 장애유형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4.2. 교육 서비스 운영 방안 개선
4.2.1. 생활기능 중심 교육과정 개발
4.2.2.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협력 강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재활이란 미국재활회의에서 1943년 처음 사용된 개념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그가 가진 남은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여 직업·경제·정신·신체적 능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말한다."" WHO는 '재활을 의학·정신·사회·직업적 수단을 동원해 교육, 재훈련하여 장애인의 능력을 가능한 최고 수준에 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렇듯 재활은 단순히 사회로의 복귀와 갱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경제적 자립을 기반으로 사회인으로서 사회참여를 하는 데 목표를 둔 개념이다.""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하여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협조를 필요로 한다. 의료 및 교육, 사회, 직업 등 각 분야가 유기적인 연계가 이루어져야 하는 종합적 성격을 가진다."" 재활은 크게 의료재활과 교육 재활로 나뉘는데, 그중 교육 재활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 재활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개인의 의견을 들어 서술해 보고자 한다."
2. 장애인 교육재활의 개념
2.1. 교육재활의 정의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향상하고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토록 도와주는 교육적 서비스이다."" 헌법, 교육기본법,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등에서 장애인 교육에 관해 규정하고 있으며, 특수교육이란 대상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방법, 매체를 사용하여 교과, 치료, 직업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교육 재활은 학교 교육 외에도 넓은 범위의 교육을 의미한다.""
2.2. 교육재활의 구성요소
교육재활의 구성요소는 크게 특수교육과 장애인 직업교육,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이루어진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특별히 마련된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장애 유형과 정도에 따라 개별화된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 교육 매체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특수교육의 목적이다. 특수교육의 대상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등으로 다양하며, 이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인 직업교육은 장애인의 직업 능력 향상과 취업 지원을 위해 제공되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경제적 자립을 달성할 수 있으며, 나아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직업교육에는 직업적성 검사, 직업 훈련, 취업 알선, 직장 적응 지원 등의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개인의 장애 유형과 정도, 능력, 관심사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은 장애인의 지적·정서적 발달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교육 활동이다.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활동, 체육 활동, 자립생활 교육, 시민참여 교육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은 삶의 질을 높이고 자아실현을 도모할 수 있으며, 사회통합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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