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카페알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1
11,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카페알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커피 창업 사업계획서
1.1. 사업아이템 소개
1.2. 매장컨셉과 사업방향
1.3. 사업 SWOT분석
1.4. 매장내 행동수칙
1.5. 메뉴소개 및 가격책정
1.6. 입지선정
1.7. 인테리어
1.7.1. 기본 인테리어 컨셉
1.7.2. 간판디자인
1.7.3. 홀 인테리어
1.7.4. 매장 설계도 및 레이아웃
1.7.5. 주방 레이아웃
1.7.6. 인테리어 시공완료시 체크항목
1.8. 매장 운영계획
1.9. 인력운영방안
1.9.1. 조직 및 인원계획
1.9.2. 채용 및 직원교육
1.10. 홍보 및 마케팅
1.11. 마케팅 및 판촉스케쥴
1.12. 재무계획
1.12.1. 예상 사업초기비용
1.12.2. 대차대조표
1.13. 사업차질시 대안제시

2. 내 인생의 커피
2.1. 추억
2.2. 경험
2.3. 부끄러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커피 창업 사업계획서
1.1. 사업아이템 소개

사업아이템 소개는 피로에 지치고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아늑한 인테리어와 편안한 휴식을 위한 룸형식의 커피전문점 창업이다. 주메뉴는 커피와 라떼 및 각종 디저트이며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들과 차별화를 위해 커피 이외의 한국적인 퓨전음료도 같이 판매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개성과 입맛을 충족시킬 것이다.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쌓이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카페에 와서 커피를 즐기면서도 몸 편안히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컨셉방향으로 카페를 운영할 것이다.


1.2. 매장컨셉과 사업방향

매장컨셉과 사업방향은 휴식으로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쌓이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카페에 와서 커피를 즐기면서도 몸 편안히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컨셉방향으로 카페를 경영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컨셉에 맞는 소품들을 구비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고, 노트북을 구비해 블로거들을 위한 공간, 다양한 책들을 구비해서 남녀노소 독서도 같이 즐길 수 있는 카페를 만들 것이고, 다양한 이벤트와 쿠폰제를 실시해서 고객들을 보다 더 이끌어 올 수 있게 할 것이다.


1.3. 사업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이 사업의 강점은 전기공급이 원활하고, 사진 찍기 좋은 소품들이 많으며, 카페에 룸이 있어 조용한 분위기에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커피 외에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음료를 판매한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2) Weakness (약점)
이 사업의 약점은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비흡연석 자리가 부족하며, 사람들이 많이 몰릴 경우 자리가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이다"."

(3) Opportunity (기회)
이 사업의 기회 요인은 번화가에 위치해 있어 직장인들이나 아르바이트생들이 식사 후 카페를 이용할 수 있으며, 특이한 간판으로 인해 외부에서 잘 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지속적인 메뉴 개발이 가능하고, 주변에 상가가 많아 고객유치가 수월할 것으로 보이며, 영화관이 있어 영화관람 후 카페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4) Threat (위협)
이 사업의 위협 요인은 주변에 경쟁 카페가 많다는 점과 입구가 좁아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1.4. 매장내 행동수칙

매장내 행동수칙은 밝은 얼굴로 손님을 대접하고, 항상 청결을 유지하며, 인사는 정중하게 하고,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매장내 행동수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밝은 얼굴로 손님을 대접하여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어야 한다. 카페 직원들의 친절한 태도와 미소는 고객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 고객들이 깨끗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객들이 방문했을 때 카페가 청결하다는 인상을 받으면 긍정적인 평가를 하게 될 것이다.

인사 또한 정중하게 하여 고객들에게 존중의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단순한 인사 한마디에서도 고객들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단순한 음료 제공을 넘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 만족도가 높은 카페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매장내 행동수칙은 카페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이를 잘 지켜나가는 것이 고객 만족도 향상과 카페 경쟁력 확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1.5. 메뉴소개 및 가격책정

메뉴소개 및 가격책정은 카페의 핵심 사업 부문이라 할 수 있다. 본 카페의 메뉴는 크게 음료와 베이커리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음료 메뉴는 기본적인 커피류와 함께 다양한 건강음료를 개발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아메리카노는 4,000원, 카페라떼는 4,500원, 카푸치노는 4,800원, 카페모카는 4,800원, 카라멜 마끼아또는 5,000원으로 책정하였다. 또한 에이드(레몬, 복숭아)는 4,500원, 녹차 스무디는 5,000원, 단호박 라떼는 5,500원, 바나나 인삼 쉐이크는 5,500원, 곡물라떼는 5,500원으로 구성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음료 메뉴를 통해 고객들의 입맛과 건강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베이커리 메뉴는 참치 샌드위치 3,500원, 햄 치즈 샌드위치 3,500원, 베이글(크림치즈 추가 1,000원) 3,000원, 와플 5,000원, 조각 케이크 1개당 4,000원, 스콘 4,000원, 머핀 3,500원, 마카롱 1개당 3,300원, 브라우니 5,500원, 허니 브레드 5,500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히 커피와 음료만이 아닌 다양한 베이커리 메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풍성한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베이커리 메뉴는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여 계절에 맞는 다양한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건강과 입맛을 충족시키는 동시에 매장만의 차별화된 맛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1.6. 입지선정

가게의 최종 결정 입지는 강원도 춘천시 명동으로 하였다. 춘천 명동은 춘천의 대표적인 중심상권으로써 유동인구가 많고, 특히 명동 주변에는 상가나 패스트 푸드점 같은 음식점이 많다. 또한 큰 길거리에 나가면 다양한 회사나 은행기업들이 많아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춘천의 대표적인 영화관으로 프리머스가 위치해 있으며 외국인들에게 유명한 춘천 닭갈비 골목과 중앙시장이 위치해 있어 관광객들도 많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춘천의 대표적인 쇼핑거리인 지하상가와 M백화점이 위치해 있고, 마임축제 같은 유명한 축제를 통해 명동도 유명해졌으며 드라마 촬영장소로도 유명하기 때문에 관광하러 온 외국인들도 많을 것이다. 유동인구의 특성을 살펴보면 주중과 주말에는 10대와 20대 인구들이 많이 다니며, 쇼핑을 하고 난 후, 음식을 먹고 난 후 등 후식을 즐기러 카페에 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명동 길거리에 위치해 있어 다른 음식점과도 거리가 가깝고, 유동인구가 많아 카페를 보고 한 번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


참고 자료

위키백과 – 콜드블루 커피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 콜드블루
커피로 읽는 세계문화 강의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