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삶이힐링되는동요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숲 유치원의 등장과 특징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1.2. 숲 유치원의 하루 일과
1.3. 숲 유치원의 장단점 및 유아교육에 대한 시사점
2. 청소년 이성 교제 문화의 이해
2.1. 청소년 이성 교제 문화의 현황
2.2. 이성 교제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2.3. 이성 교제 개선을 위한 방안
2.4. 청소년 여가 프로그램 제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숲 유치원의 등장과 특징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산업화로 인한 도시화와 도시 생활의 발달로 자연과 멀어진 삶을 살게 된 현대인들은 숲과 자연에 대한 동경을 갖게 되었다. 특히 도시에 살고 있는 유아들은 자연을 접할 기회가 매우 적어져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지 못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자연친화적이고 창의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의 유아교육이 주로 실내 활동 중심이었던 것에 반해, 숲 유치원은 자연 친화적인 교육 방식을 통해 유아들의 정서 안정과 신체 발달, 사회성 향상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도심에서 벗어나 숲과 자연 속에서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하는 취지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1.2. 숲 유치원의 하루 일과
숲 유치원의 하루 일과는 등원부터 귀가까지 자연친화적이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가득하다.
먼저 등원 시간에 맞춰 약속된 장소에 모인 유아들은 선생님과 친구들의 반갑고 정다운 인사로 하루를 시작한다. 교사는 부모들과도 상호 정보를 교환하며 소통한다. 이어 아침 모임에서는 결석 유아 확인, 안전 수칙 공유 등 유아들의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시간이다.
그 다음 스스로 탐색하고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숲으로 이동한다. 길을 걸으며 새나 곤충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나무를 만져보거나 벌레를 관찰하는 등 자연을 감각적으로 경험한다. 숲에 도착하면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를 시작한다. 곤충이나 자연물 관찰, 자연물을 가지고 놀이하기 등 오감을 통해 자연을 체험한다.
점심 식사 전에는 손 씻기 등 위생 관리를 하고, 준비해 온 간식을 함께 먹으며 휴식을 취한다. 이후에는 꽃이나 식물 이름 알아보기,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른다. 마지막으로 숲 입구에 모여 오늘 경험한 것들을 이야기 나누며 하루를 마무리한다.
이렇듯 숲 유치원의 일과는 자연 속에서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하며 오감으로 체험하고, 이를 통해 창의성과 사회성, 정서적 안정감을 기르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기존 유치원과는 확연히 다른 접근...
참고 자료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 김은숙(인천대학교)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39148427&dir_id=1&field=0&unFold=false&gk_adt=0&sort=0&qvt=1&query=%EC%88%B2%EC%9C%A0%EC%B9%98%EC%9B%90&access=3&docLang=1&gk_qvt=0&citedSearch=false&page.page=2&ndsCategoryId=10915
숲유치원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http://cafe.naver.com/m2hakjum/13113)
도시에서 자연 아이로 키우기3 (인천대학교 부설 숲유치원)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7&contents_id=30256)
숲유치원 전학후, 유치원에 대한 생각
(http://raonhilzo.blog.me/220206384065)
이문희, 도시 청소년의 성 의식 및 그 중요성에 관한 통계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3
구본석, 이성 교제에 관한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1975
최지웅 외 2명, 청소년기 이성 교제 경험의 영향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한국 청소년 연구, 2023
박옥식,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