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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와문화의교차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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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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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윤리와문화의교차점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선교학과 문화 연구
1.1. 세계관의 이해와 변혁
1.1.1. 세계관의 정의와 특성
1.1.2. 세계관 변혁의 모델
1.1.3. 패러다임의 변혁
1.1.4. 세계관 변혁의 고려사항
1.2. 문화의 이해와 분석
1.2.1. 문화의 정의와 보편적 특성
1.2.2. 교차문화 상황의 이해와 극복
1.2.3. 교차문화 전망과 상호문화 이해
1.2.4. 문화 분석의 방법론

2. 사회복지 실천과 윤리
2.1. 사회복지 전문직의 역할과 중요성
2.2. 윤리와 가치의 개념 및 중요성
2.3. 윤리적 원칙과 가치의 적용
2.4. 윤리적 딜레마와 대응 방안

3. 논어: 고전 속 지혜와 현대적 적용
3.1. 논어의 역사적 배경과 편찬 과정
3.2. 논어의 주요 내용 분석
3.3. 논어 속 명구절에 대한 해석
3.4. 논어의 다양한 해석과 교훈
3.5. 논어에서 배우는 인간관계와 윤리적 삶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선교학과 문화 연구
1.1. 세계관의 이해와 변혁
1.1.1. 세계관의 정의와 특성

세계관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세계관은 크게 두 가지 입장에서 정의될 수 있다. 문화의 기능, 구조주의적 이론에 서 있는 학자들은 세계관을 주로 인식적 차원에서 바라보며, 사물에 대한 가치관의 총체적 형태로 정의한다. 그러나 세계관은 단순히 인식론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멘델슨은 세계관이 인식론적 차원뿐만 아니라 정서적, 윤리적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클라이드 클러크혼 또한 세계관이 문화의 심층 구조로서 인식론적, 정서적, 윤리적 영역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선교학자 폴 히버트는 세계관을 "문화의 심층 구조로서 사물에 대한 인식론적, 정서적, 윤리적 판단이자 가정"이라고 정의하였고, 본서의 저자 김성태 교수도 이 입장을 따르고 있다.

즉, 세계관은 사물과 세계에 대한 단순한 인식을 넘어, 정서적 태도와 윤리적 판단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관은 개인과 문화에 내재된 깊이 있는 구조로서, 삶의 모든 영역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세계관의 변혁을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이나 태도의 변화를 넘어, 인간의 근본적인 가정과 믿음의 수준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2. 세계관 변혁의 모델

세계관 변혁의 모델은 크게 앤토니 월리스와 알란 티페트의 모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앤토니 월리스의 혁신 모델이다. 이 모델은 세계관의 변혁을 기존 세계관의 안정 시기, 위기 시기, 새로운 세계관으로 인한 안정 시기의 세 과정으로 나눈다. 좀 더 세부적으로는 기존 세계관의 안정 시기, 개인의 스트레스 누적, 문화적 이탈, 혁신의 시기, 새로운 안정 시기의 다섯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 세계관의 안정 시기는 전통적인 가치관에 만족하는 때이고, 개인의 스트레스 누적 시기는 사회적 불안요인으로 인해 기존 가치관에 대한 불신과 불만이 쌓여가는 때이다. 문화적 이탈기에는 사회병리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존 가치관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게 된다. 혁신의 시기에는 특정 지도자가 나타나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하며 문화 혁신 운동을 전개한다. 이 운동이 성공하면 새로운 안정 시기에 접어든다.

다음으로 알란 티페트의 혁신 모델이다. 이 모델은 세계관 변혁 과정을 퇴폐 시기, 잠수 시기, 회심 시기, 혁신 시기의 네 단계로 구분한다. 퇴폐 시기는 기존 가치관이 붕괴되면서 도덕성이 무너지고 사회 혼란이 일어나는 때이다. 잠수 시기는 이 혼란이 더욱 심화되는 때로 외형상 변화가 없어 보이는 시기이다. 회심 시기는 기존 세계관이 붕괴되고 새로운 가치관이 등장하면서 사회 변화를 시도하는 시기이다. 혁신 시기는 이 새로운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변혁 운동이 조직적이고 구조적으로 일어나는 때이다.

이처럼 세계관의 변혁은 기존 세계관의 위기와 새로운 세계관의 등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조직적인 변혁 운동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세계관 변혁 모델은 선교 현장에서 토착교회의 세계관 변혁을 이해하고 이끌어가는 데 유용한 틀을 제공한다.


1.1.3. 패러다임의 변혁

세계관의 변혁은 반드시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서만 일어난다. 기존의 패러다임이 변화되어지지 않았는데 표면적인 문화형태만 변화시킨다고 진정한 세계관의 변혁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타 문화권에서 선교변혁을 일으킬 때 그 문화권의 패러다임이 무엇인가를 구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면 세계관을 파악하기 위해서 패러다임을 네 가지로 나누어 분별할 수 있다. 첫 째는, 세계관의 보편 요소들이 그 문화권속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규명하는 일이다. 두 번째는, 삶의 통과 의식들이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상호 어떻게 총체적으로 결속이 되었는지를 규명하는 일이다. 세 번째는, 종교 의식이나 종교 절기들과 종교 상징물의 의미를 규명함으로써 세계관의 패러다임을 찾아낼 수 있다. 세계관은 종교적 표현을 통해서 절정으로 나타난다. 네 번째는, 이 모든 과정에 있어서 그 문화권의 내부인에 의해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문화의 외부인은 세계관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한계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이처럼 세계관의 변혁은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서만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문화권 내부자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문화권 외부자가 세계관을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문화권 내부자의 협조를 받아야만 온전한 세계관의 변혁을 이룰 수 있다.


1.1.4. 세계관 변혁의 고려사항

세계관 변혁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관 변혁의 주축은 반드시 문화권 내부자가 되어야 한다. 문화권 외부자가 문화권의 세계관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문화권 내부자의 도움을 받아야만 그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고, 온전한 세계관의 변혁을 일으킬 수 있다. 기존의 세계관의 영향을 완전히 극복하는 데에는 최소한 새 세대가 지나가야 한다는 통계를 기억하고, 토착교회 공동체를 통한 철저한 성경적 세계관의 변혁이 끊임없이 계속되어야 한다. 만일 그렇게 되지 않으면 혼합주의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둘째, 가치관의 변화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가치관의 변혁은 하루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을 걸쳐서 이루어지며, 성경적 세계관이 온전히 전달되어야 부작용을 극복할 수 있다.

셋째, 신학적 변형은 기능적 변혁을 수반해야 한다. 일부 아프리카에서 행해지던 여성들을 보호하는 일부다처제가 일종의 사회복지 제도였다. 이런 부족이 복음을 받고 가족제도에 성경적 세계관의 변혁이 일어나게 되었을 때, 당연히 하나님의 창조 질서로써의 가정은 일부일처제도이기에 일부 다처제의 풍습을 버리게 된다. 이것은 신학적 변혁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신학적 변혁은 기능적 변혁을 수행해야 한다.

넷째, 기능적 변형은 신학적 변혁을 수반해야 한다. 선교지역의 원주민들의 세계관은 병의 원인을 단지 자연적인 것으로 보지 않고, 심리적이고, 영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때 선교사들이 치료를 시행할 때 종종 그들의 서구적 자연주의...


참고 자료

이성렬, 『사회복지윤리와 가치』, 한울아카데미, 2020.
박경희,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윤리와 전문성』, 파란미디어,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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