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과 sns에 관련된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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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과 sns에 관련된 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 문화와 복지에 대한 고찰
1.1.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특성
1.1.1. 학교폭력
1.1.2. 청소년 비행
1.1.3. 집단따돌림 문제
1.2. 청소년 복지 접근방법과 한계
1.2.1. 청소년을 복지 대상으로만 인식하는 접근의 문제점
1.2.2. 청소년의 참여와 권리를 강조한 청소년 복지 접근의 필요성
1.3. 청소년 문화의 변화와 보편화
1.3.1. 청소년 문화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1.3.2. 청소년 문화의 보편적 문화로의 변화
1.4.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의 부모 상담
1.4.1.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가정의 현황 분석
1.4.2. 부모-자녀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 문화와 복지에 대한 고찰
1.1. 청소년 문제의 유형과 특성
1.1.1. 학교폭력

학교폭력이란 교육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발생되고 있는 폭력현상을 말한다. 작게는 학교 내, 학교주변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말하게 되며 넓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의 주변, 혹은 교내관계에 의한 폭력을 포괄해서 말하게 된다. 학교폭력의 경우 종종 이상하거나 또래와는 구별되는 학생들을 지정해서 시작되며 수습되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번지게 된다. 종류 또한 집단 따돌림, 괴롭힘, 성폭력 등이 있다. 또한 지속성 또한 있는데, 학교폭력 피해자는 1차, 2차까지도 그 피해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서울신문 등 기사에 따르면 부산에서 발생한 여중생 폭행사건 가해 학생들은 학교폭력 사태 당시인 2개월 전에도 피해여학생들을 폭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상경찰서 등에 따르면 피해 여학생은 눈에 멍이 들 정도로 폭행을 당했다며 가해 여중생 5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5명중에는 골목길에서 피해학생에게 무차별 폭행을 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교폭력 사태의 경우 수사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즉 1차 폭력 당시 경찰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만나서 화해 및 조치를 취한다고 하지만 가해자가 피해 학생 태도를 문제 삼으며 다시 보복성 폭행을 가하는 경우 경찰도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것이다.

즉 1차 폭행 때 학생들에게 고소장이 접수되어도 같은 사안이라면 성인일 경우 구속수사를 진행하지만 학생일 경우에는 구속수사 여부 등 신병 처리가 고민이 되는 문제이기에 폭행사건 사태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이에 따라 국민청원, 청소년보호법 폐지를 주장하는 청원 글 또한 게시되고 있는 실태이다.


1.1.2. 청소년 비행

청소년 비행문제의 경우 청소년이 반사회적 행위를 하거나, 사회규범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는 사회적 행동과 연관지어 청소년 비행을 범죄로 불리는 행위, 부모가 손을 쓸 수 없는 행위, 정당한 이유가 없이 가출을 하는 행위, 불량교우나 유해장소에서 출입, 도박, 상습적 학업태만, 성행위, 기타 자기 또는 타인을 해롭게 하는 행위, 청소년으로서 금지되어 있는 일련의 모든 행위 형식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보도기사 등에 따르면 비행 청소년들이 가출을 한 후 무면허 운전, 성매매 등의 범죄에 끊임 없이 연루되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었다. 비행 청소년이 가출상태에서 무보험 승용차량을 무면허로 운전하는 등으로 상습적 비행을 저지른 것이다. 이미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경우 보호관찰관의 지도감독에 따라서 주거지에 상주하고, 학교를 성실하게 다닐 의무가 있지만 비행 청소년의 경우 주거지를 상습 이탈하며, 학교 선배들로부터 무보험 승용차를 빌려 운전하는 등 탈선하는 행위가 심각한 상태이다.

또한 뉴시스 등 보도기사에 따르면 여름방학 비행 청소년으로 743명을 적발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의 내용 또한 살펴볼 수 있었다. '하계방학 중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 선도, 보호 활동'을 통해 10대 청소년 743명이 비행행위를 ...


참고 자료

김향초, ‘청소년복지의 문제점’, 협성대학교,학술논문,2003
이춘재, 곽금주, ‘집단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지지’, 한국심리학회,학술논문,2000
위키백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인숙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다음 백과사전
김희정, 가족도 '경영'이 필수, "9월엔 가족과 놀아요", 머니투데이뉴스, 2014.09.09.
EBS <다큐프라임> 중 언어폭력개선 프로젝트 1,2부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index.jsp
위키백과, 청소년문화존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다음 백과사전, 보편적인 문화
장휘숙, “청년기 발달과업 성취가 청소년의 5요인 성격특성과 자아존중감 및 행복에 미치는 영향”, 한국발달심리학회, 2010
황창근, “인터넷상 욕설, 악플 등 사이버 폭력 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2009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인터넷 콘텐츠의 공적규제와 자율규제 간의 협력모델 개발”,방송통신위원회, 2010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년 인터넷윤리문화실태조사, 2011
일간 베스트 저장소, 디씨인사이드 홈페이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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