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해습자에 대한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방법론
2.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2.1.1. 자기주도학습
2.1.1.1. 자기주도학습 개념
2.1.1.2. 자기주도적학습과 관련된 이론
2.1.2.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
2.1.2.1. 교수자 역할
2.1.2.2. 교수자 역할과 관련된 이론
3. 여성평생교육
3.1. 여성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2. 여성 학습자
4. 적합한 평생교육 방법
5. 평생교육 현장실습
5.1. 실습내용
5.2. 학습자 성향 및 특성 분석
5.3. 홍보전략 개발 및 분석
5.4. 모의 프로그램 기획(안)
5.5. 실습일지
6. 현장실습 평가 및 마무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삶에서 계속해서 학습을 하게 된다. 또한 이와 같은 학습의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을 하는 경험을 가지게 된다. 내가 주로 과거 교육을 받아왔던 방법은 강의법이었다. 강의법은 교수자가 지식 또는 기술에 대해 설명하면서 학습자를 이해시키는 교수자가 중심이 되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교수법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제대로 느끼는데 한계가 있었고 또한 학습에 대한 동기도 점차 떨어지는 경험을 했던 기억을 가지고 있다. 이후 성인이 되어 이전 학창시절과는 다른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었는데 한 인문학 강의에서는 마찬가지로 교수법을 진행하였지만 교수자는 계속해서 학습자가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들을 제시해 주었고 이와 같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끝난 이후에도 혼자 책,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료를 확인하는 과정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 즉, 자기주도학습을 교수자가 유도했고 나는 이러한 자기주도학습을 경험하게 되었던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졌을 때는 실제로 내가 학습을 하는 이유, 학습에 대한 흥미도 이전보다 더 많이 느낄 수 있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에게 많은 이점을 줄 수 있는 교육 방법이자 평생교육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라고 할 수 있는데 본론에서는 이러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2. 평생교육방법론
2.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2.1.1. 자기주도학습
2.1.1.1. 자기주도학습 개념
자기주도학습은 1960대부터 1970년대까지 미국, 캐나다, 영국 등지에서 개발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점차적으로 평생교육 및 성인계속교육 관계자에게 집중적인 관심을 받아오면서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평생학습 추진의 중심개념으로서 인정이 되고 있는 학습이다. 터프와 노울즈는 자기주도 학습과 관련된 개념으로 자기수업, 자기교육, 독립학습, 자기교수, 자기공부, 개별연구, 자율학습, 자기계획적 학습 등을 지적하였으며 이러한 학습에 종사하는 인간에 대해서 자율적 학습자, 자기추진 학습자 등으로 불렀다. 이와 같은 용어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타인의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혼자 고립화된 상태에서 학습을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에비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경우 학습을 고립화 하지 않으며 교수자, 지도자, 교재, 교유긱관 등 다양한 교육자원의 이용을 통해서 학습자 자신이 자신의 학습 전체를 계획하고 통제, 감독하는 것까지 제1차적 책임을 지는 학습형태로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 주요 개념으로는 학습의 주도성, 학습자의 자기주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에서 내포하고 있는 것은 첫 번?로 자기의 학습목적과 수단에 대해서 타자의 통제로부터 독립성을 가진다. 두 번째로 타자의 도움 여부와는 관계없이 자신이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며 학습목표의 공식화, 학습자원의 동일시, 학습전략의 선택 및 실시, 학습성과를 평가하는 학습과정 전체의 주도성을 가진다. 세 번?로는 학습의 의미 및 학습을 통해 실현하려는 가치에 관한 학습의 선택범위를 이해하고 자각의 중심인 자율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학습계획 및 방법기술에서 자기주도성과 자기결정성을 초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1.1.2. 자기주도적학습과 관련된 이론
자기주도적학습과 관련된 이론은 다음과 같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근원이로 볼 수 있는 철학적 경향성은 인간의 본성과 관련된 인본주의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의 초점이 학습자 자신의 학습에 일차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며 개인과 자기발전에 초점을 맞춘다. 학습자 욕구에 기초하는 학습과정이 내용보다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교육자는 가르치게 될 때 학습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수업내용에 대한 전문가가 아닌 촉진자 또는 안내자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외에도 진보주의, 행동주의, 비판이론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사고 형성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인본주의 철학처럼 진보주의에 의해서 학습자와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과정의 중심이 되므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우선적인 책임을 가지며 교육자는 교육 과정에서 안내자 또는 격려자의 역할을 하는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 학습은 실용적, 실제적 특성을 가지게 된다.
행동주의 철학에서는 개인이 자기주도적학습을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묘사가 잘 나타나 있기도 한데 일부 학자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학습자는 종종 학습계약 형태로서 계획을 수립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계획 또는 학습계약이 학습목표의 구체화를 할 수 있게 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 선택, 개인이 세워둔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게 된다.
비판적, 반성적 학습과정을 통해 조직, 사회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조직되는지,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바꾸는 것을 주도하는 행동과 연결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학자로는 메지로우와 브룩필드가 있는데 브룩필드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가장 성인다운 형태가 현실의 우연적 측면, 대인적 입장과 의미체계를 탐색하는 것, 개인과 사회환경 변화에 대해서 급진적 사고가 항상 존재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몬스와 콜린스는 반성적 사고에 대해서 우리가 일하는 사회의 구조, 기능을 심층적으로 바라보는 분석적 요소를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자기주도적 학습에는 인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
참고 자료
김은임,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이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창의성에 대한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1권 9호, 2021.
김신일 외 10명,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2019.
조성연,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17.
한지영 외 2명, 「자기주도학습 능력 개발을 위한 설계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공학교육학회 제12권 제4호, 2009.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성낙돈, 「평생교육학개론」, 동문사, 2015.03.06.
한수정, 「액션러닝기반 학업효능감이 성인학습자의 문제해결력, 대인관계 문제해결태도에 미치는 효과」,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