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영화 '원더'의 배경과 내용
영화 '원더'는 선천적 안면 기형을 가진 10살 소년 '어기'의 이야기를 다룬다. 어기는 태어날 때부터 얼굴 기형을 앓고 있어, 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쭉 홈스쿨링을 받았다. 하지만 어기는 친구들과 함께 학교에 다니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했고, 결국 부모님의 허락을 받아 5학년으로 정규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학교에 입학한 어기는 처음에는 다른 학생들의 따돌림을 받지만, 점차 그들의 마음을 열고 친구가 되어간다. 어기는 자신의 기형을 숨기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가며, 다른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전한다. 그의 가족과 친구들은 그를 지지하고 사랑하며, 어기는 그들의 지원으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영화는 어기의 성장 과정을 통해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세상에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특히 어기와 그의 가족,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2.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메시지
영화 '원더'는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한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화는 선천적 안면 기형이라는 장애를 가진 주인공 어기의 삶을 통해 우리 사회가 장애인과 다름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어기는 외모에 대한 편견과 차별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지만, 가족과 친구들의 지원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당당히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 나간다. 영화는 이를 통해 다양성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또래 아이들의 차별과 무시, 성인들의 이해 부족 등을 보여줌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시급함을 역설한다. 이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부각되고 있는 문제로, 현실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영화는 또한 가족과 친구들의 역할이 장애인의 성장과 자아 수용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어기의 가족은 그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용기를 북돋워 주었고, 친구들 또한 그를 받아들이고 연대해 줌으로써 어기가 자신을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는 장애인이 사회에 통합되고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원더'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다양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고, 더욱 포용적이고 이해의 폭을 넓혀나가야 함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화는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영화 '원더'는 안면 기형을 앓고 있는 주인공 어기의 성장과 극복 과정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성의 필요성을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영화는 어기가 겪는 또래 차별과 편견, 그리고 가족과 친구들의 역할 등을 다루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관객들에게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의 중요성을 전달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주인공 어기의 삶과 성장
2.1.1. 선천적 안면 기형으로 인한 어려움
주인공 어기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안면 기형 장애를 지니고 있었다. 어기의 기형적인 얼굴 모습으로 인해 부모와 의료진이 처음에는 놀라움과 당혹감을 드러내며 혼란스러워한다. 어기의 아버지는 소리를 지르며 카메라를 떨어뜨리고 의료진들도 말문이 막히는 등 어기의 모습에 적절한 반응을 하지 못한다. 이처럼 어기의 선천적 안면 기형은 그의 가족과 주변인들에게 충격과 걱정을 안겨주었다.
이후 수많은 수술 끝에 어기의 얼굴 모습이 어느 정도 갖추어졌지만, 여전히 못생긴 모습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외모로 인해 어기는 타인들로부터 외면당하고 소외되는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또래 아이들의 경우 어기의 외모에 대해 호기심과 놀림을 보이며, 이로 인해 어기는 학교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이처럼 선천적인 안면 기형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어기는 삶의 여러 영역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되며, 이는 그의 성장과 자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2.1.2. 가족의 지원과 학교생활 적응
어기의 가족은 그에게 큰 지원과 도움을 주었다. 어기의 선천적인 안면 기형에도 불구하고 가족들은 그를 사랑하고 보살펴주었다. 특히 어기의 엄마인 이자벨은 어기가 태어나자 자신의 꿈을 포기하고 어기에게 전념하였다. 이자벨은 어기가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홈스쿨링을 하며 그를 지원하였다. 이처럼 가족들은 어기가 일반 학교에 입학하여 친구들과 어울리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어기가 처음으로 일반 학교에 입학하게 되자 가족들은 그의 적응을 위해 노력하였다. 부모들은 어기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하였다. 특히 아버지는 어기가 혼자서 등하교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돕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어기의 가족들은 그가 친구를 사귀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응원하였다.
이처럼 어기의 가족들은 그의 선천적인 안면 기형이라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사랑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