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리코더수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리코더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과의 성격 및 목표
1.1. 음악 교과의 성격
1.2. 음악 교과의 목표

2. 핸드차임과 리코더 앙상블을 통한 기악 연주능력 신장
2.1. 단원 설정의 이유
2.2. 학생 실태 조사
2.3. 단원의 학습 목표
2.4. 단원 지도 계획
2.5. 지도상의 유의점

3. 핸드차임 교본
3.1. 핸드차임의 정의 및 특성
3.2. 핸드차임 악기의 구조
3.3. 핸드차임 연주법

4. 수업 지도안
4.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4.2. 수업 자료

5. 악기 연주 및 가창 관련 학생 개별 성취 사례
5.1. 기악 및 가창 활동에서의 우수 사례
5.2. 음악 관련 영화 감상 및 토론 우수 사례
5.3. 음악 활동과 진로 탐색 사례

본문내용

1. 교과의 성격 및 목표
1.1. 음악 교과의 성격

'음악과 생활'은 음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적 능력과 관심 분야를 넓히기 위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교과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음악 문화유산을 비교하여 그 특질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음악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음악문화 창달에 기여한다. '음악과 생활'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의 '음악'을 바탕으로 생활과 관련된 음악활동을 심화하고, 역사적·사회적·문화적 맥락 속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교양을 갖추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또 전통 음악을 통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를 인식하여 이를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가창과 기악에서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악곡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애호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창작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여 삶에서의 음악의 활용과 가치를 인식한다. 감상에서는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듣고 분석하여 바른 감상 태도를 길러 음악을 생활화한다.


1.2. 음악 교과의 목표

음악 교과의 목표는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적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폭 넓은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통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고,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악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음악 교과에서는 폭 넓은 음악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른다.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등의 표현활동을 통해 음악적 능력을 계발하고,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애호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다. 또한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을 접함으로써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른다. 전통 음악을 통해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 인식을 높이고, 이를 계승·발전시키려는 태도를 기른다. 마지막으로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실생활에서 음악을 활용하고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요약하면, 음악 교과는 학생들의 음악적 역량을 계발하고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며, 음악을 삶 속에서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핸드차임과 리코더 앙상블을 통한 기악 연주능력 신장
2.1. 단원 설정의 이유

기악활동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활동이다. 특히 단순히 제재곡을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연주를 통해 음악개념을 형성하고 연주력을 향상 시키며 연주활동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기악활동은 가창 활동보다 가락이나 화성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는데 더욱 큰 도움을 준다. 특히 합주는 가락의 표현 뿐 아니라 화성의 표현을 통하여 보다 풍성한 음악적 체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여러 명이 함께 연주하는 과정에서 연주자 상호 간의 협동과 음악적 교감을 체험할 수 있다. 전 학년에서 학습한 리코더와 핸드차임 합주를 통하여 음악의 3요소인 가락, 리듬, 화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표현하여, 생활 속에서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하기위하여 이 단원을 선정하였다.


2.2. 학생 실태 조사

학생 실태 조사를 통해 살펴본 바에 따르면, 대상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음악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학생들의 음악 전반에 관한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75%의 학생들이 여가 시간에 음악을 듣고 즐기는 편이라고 응답하였고, 78.6%의 학생들이 악기 연주 경험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67.9%의 학생들이 악기 연주가 삶을 풍요롭게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음악을 취미이자 생활의 일부로 향유하고 있으며, 음악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 교과에 대한 설문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60.7%의 학생들이 음악 시간이 다른 교과에 비해 재미있다고 응답하였고, 75%의 학생들이 음악 시수가 늘어나면 좋겠다는 의견을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