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구석 부산에대한 창의적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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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구석구석 부산에대한 창의적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관광공사의 국내 랜드마크 홍보영상 분석
1.1. 광고 제작의 배경과 계기 및 과정
1.2. 한국관광공사의 홍보영상의 성공 요인
1.3. 홍보영상 제작 후 영향

2. 김기덕 감독과 그의 영화
2.1. 김기덕 감독 그는 누구인가?
2.2. 김기덕 감독의 작품들

3. 토이 스토리의 영화사적 의의와 개인적 평가
3.1. '토이 스토리'의 탄생과 의미
3.2. 장면 분석
3.3.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관광공사의 국내 랜드마크 홍보영상 분석
1.1. 광고 제작의 배경과 계기 및 과정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하늘길과 바닷길 모두가 끊기면서 외국인 관광객 유치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하지만 언젠가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장기적인 눈으로 코로나가 지나간 이후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코로나 19로 위축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다.

그 일환으로 한국관광공사는 그동안 보여왔던 정적이거나 유명인들을 내세워 홍보한 영상과는 다른 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색다른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등의 SNS 온라인을 통해 알리기 시작했다. 'feel the rhythm of korea'는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7월부터 한국여행에 대한 해외 홍보를 위해 제작한 광고영상 시리즈이다. 오충섭 한국관광공사 브랜드 마케팅팀장은 "코로나 19 확산 이후 좀 더 창의적인 입소문 콘텐츠 영상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당장 한국을 올 수 없지만, 코로나 19 종식 이후 한국을 최우선 관광 목적지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한국만의 독특한 매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리즈의 1탄으로 서울 편 '범 내려온다', 부산 편 '어류도감', 전주 편 '좌우 나졸'이 지난 7월에 공개되었다. 국악 퓨전 그룹 '이날치' 밴드의 경쾌한 음률에 무용단 엠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중독성 강한 코믹한 율동과 영상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한국 만의 영상을 만들어 내었다. 또한, 지난 10월 13일에는 제2탄으로 강릉 편 '약일레라', 목포 편 '별주부가 울며 여짜오되', 안동 편 '신의 고향'이 추가 공개되었다.


1.2. 한국관광공사의 홍보영상의 성공 요인

한국관광공사의 홍보영상의 성공 요인은 첫째, 반복되는 가사와 중독적인 멜로디와 독특한 안무와 의상이다. 이날치 밴드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안무가 세계인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이날치 밴드는 판소리와 국악을 바탕으로 독창적이고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음악을 만드는 팀이다. 이들의 음악과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다소 우수꽝스러운 의상, 무표정한 표정, 익살스럽고 재미있는 춤사위가 잘 어우러져 흥겨움을 더했다.

둘째, 한국관광공사의 과감한 변신이다. 그동안 한국관광공사의 홍보영상은 고풍스럽고 정적이며 우아한 콘셉트거나 한류스타, 비빔밥, 궁 등 한정적인 소재와 주제로 제작되었다. 그러나 이번 홍보영상에서는 판소리와 현대무용을 협업하여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b급 감성으로 표현했다는 과감한 도전이 돋보인다. 전통을 현대에 맞게 변형시켜 끌어내는 시도는 좋은 행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b급 감성이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우리나라 도시를 b급 감성으로 유쾌하고 소개하고 싶었다. 해외여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한국에 대해 재밌고 즐거운 이미지를 각인시키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영상들은 기존의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맥락은 없지만 웃음을 자아내고 공익광고로서 선을 지키며 다양한 장소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성공했다. 평범하거나 세련된 기존의 형식을 넘어서 특이하고 코믹한 b급 감성을 지향하며 시대를 반영한 것이다.

넷째, 기존과 다른 독특함이다. 이번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시리즈에는 한류스타가 등장하지 않는다. 한 편당 2분이 안 되는 시간 동안 5~6명의 댄스팀이 한국적인 곡...


참고 자료

하버드비즈니스리뷰 [‘협력의 리더심’ 픽사를 만들었다]
브런치 [어른 장난감이 된 '우디']
최상경 기자 - 한국관광공사 영상에 세계가 열광한 이유는?, 데일리굿뉴스, 2020.11.05.
강경록 기자 - ‘1일1범’ 한국 관광홍보영상 2탄, 13일 18시 공개 『이데일리』,2020년 10월 13일
정준호 기자 - 사찰배경으로 춤추자 관광객 쑥쑥 , BTN뉴스, 2020.11.04
유튜브 채널『Imagine your Korea』의 한국 홍보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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