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행동발달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만5세 행동발달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1. 만4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2. 만5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2.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1. 유아기의 발달특성
2.1.1. 만3세 발달특성
2.1.2. 만4세 발달특성
2.1.3. 만5세 발달특성
2.2. 유아들의 요구 충족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3.1. 만2세 미만 영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3.2. 만2세 영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3.3. 만3-5세 유아의 수학적 탐구 행동의 발달

4. 만3-5세 수학활동 실제
4.1. 활동계획 및 실행
4.2. 활동 평가
4.3.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1.1. 만4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학기 초에 교사에게 다가오는 것에 대해 다소 소극적이었으나 지금은 밝고 씩씩하게 인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놀이나 활동 후에 사용한 놀잇감과 도구를 제자리에 잘 정리하고 스스로 손을 자주 씻는 행동과 같은 올바른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어 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친구들과의 놀이에 있어서도 양보하고 배려하며 즐겁게 놀이하고 있어 격려해주고 있다.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달리기와 신체 게임에서 재빠르게 출발하거나 반환점을 빨리 돌며 탁월한 순발력을 보이고 있다. 최근 단어를 쓰고 모르는 것에 적극적으로 물어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정에서도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물어보고 따라 쓰고, 읽어보며 한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많은 격려가 필요하다.


1.2. 만5세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평소 친구나 교사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쓰는 과정을 즐긴다. 모르는 글자가 나올 때는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여 알아가는 과정을 즐기기도 하며 친구, 가족의 취향을 고려하여 편지를 쓰거나 선물하는 것과 같이 상대방의 생각을 존중하고 친절한 태도를 보인다. 또한, 도구를 사용하는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조건에 따라 신체의 속도를 조절하여 움직이는 능력이 뛰어난 모습을 보인다. 다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나 스스로 위험한 상황을 인지하며 조절하며 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보인다. 다만 승부욕이 강한 모습을 보여 놀이에 있어 이기고 지는 승부보다 놀이 과정을 충분히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많은 격려가 필요하다.


2. 유아기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
2.1. 유아기의 발달특성
2.1.1. 만3세 발달특성

만3세 유아는 대근육 운동이 능숙해져 세발자전거의 페달을 돌리며 방향을 조절할 수 있고, 평균대 위에서 발을 바꾸면서 걸을 수도 있다. 또한 대근육 운동의 증진으로 한 발로 뛰기와 그네 타기 등이 가능해진다.

만3세 유아는 또래 집단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협동놀이가 가능해진다. 타인에 대한 권리를 배우면서 공유행동이 쉽게 이루어진다. 이에 교사는 소꿉영역과 블록영역 등의 영역에서 집단활동의 장려를 위해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나누기 시간을 통해 유아가 자기가 좋아하는 놀잇감과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돕는다. 만3세 유아는 상징놀이를 통해 성인 행동을 모방하는데, 인형 옷과 여러 직업에 따른 특유의 복장, 소꿉영역 등의 활동을 통해 이를 직접 해보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정서발달 측면에서 만3세 유아는 자제력이 발달하며 독립심이 생긴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의해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야 하며, 질투심을 발달시키고 자아존중감을 강화시키기 위해 개별적으로 칭찬하며 격려한다.

인지발달 측면에서 만3세 유아는 새로운 단어와 한 글자가 어떻게 단어를 형성해서 소리를 내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다.

따라서 만3세 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할 때, 교사는 유아의 대근육 운동 발달을 촉진하는 실외 활동을 제공하고, 또래 놀이와 협동 활동을 장려하며, 유아의 정서와 자아존중감 발달을 지원하고, 언어 발달과 인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이다.


2.1.2. 만4세 발달특성

만4세 유아의 발달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체 및 운동 발달에서 만 4세 유아는 대근육 운동이 향상되어 어깨 위로 손을 올려 돌릴 수 있고, 한 발로 뛰며 구조물을 쉽게 오를 수 있다. 또한 평균대 위를 균형을 잡고 걸어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기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는 실외활동을 제공하고, 낮은 농구대와 뜀틀을 준비하며 창의적 동작 활동과 평균대 운동을 계획해야 한다"."

사회성 발달에서 만 4세 유아는 또래와 함께 놀이하고 극화놀이에 참여하여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때 교사는 바람직하고 적절한 행동 및 언어를 모델링하며, 어떠한 말이 마음을 아프게 하는지 설명하고 과장된 이야기는 상상할 때만 사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정서 발달에서 만 4세 유아는 도전적이며 독립적이고 고집이 세다. 또한 다른 사람의 감정에 민감하다. 따라서 교사는 정서를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을 설명하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죽음에 대한 유아의 이해를 우습게 여기지 말고 공감해 주어야 한다"."

인지 발달에서 만 4세 유아는 색깔을 구별할 수 있고, 물체 대응하기와 분류...


참고 자료

한성심 외 2/보육학개론/동문사/2022
성미영 외 4/보육학개론/학지사/2019
김영선(2002).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숙자 외(2005).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한유미(2009). 유아 수학 교육. 창지사.
황의명 외(2009). 유아 수학교육. 정민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