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부는 왜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부의 목적
2.1. 상표(Label) 획득
2.2. 힘 기르기
2.3. 즐거움 추구
3. 공부에 대한 개인적 경험
3.1. 상표(Label) 획득을 위한 공부
3.2. 힘 기르기와 자기 발견
3.3. 공부의 즐거움 찾기
4. 공부의 다양한 목적
4.1. 지식과 이해의 확장
4.2. 개인의 성장과 발전
4.3. 사회 변화에 기여
5. 공부의 내재적 가치
5.1. 지적 호기심 충족
5.2. 자기 실현의 수단
6. 공부와 미래 진로
6.1. 직업 선택과 준비
6.2. 평생학습 마인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평생교육사 과정을 시작하며 가족들에게 "자격증 공부를 시작해요"라고 자랑하고는 정작 내가 공부를 왜 하는지, 나의 공부의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한 적이 없다는 것을 돌아봅니다. 아마도 제 자신 스스로 그 질문에 대해 정리하지 못했었기 때문이겠지요. 1주 1강 강의를 들으며 교육사회학에서 관심 있는 그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에게도 물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는 나의 유년시절을 포함한 자아를 돌아보는 것인 동시에 지금까지 나를 이루고 있는 가정환경을 보다 객관적으로 반추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또한 앞으로 만들어갈 나의 가정에 대한 씨앗을 심는 과정이기도 했습니다.
2. 공부의 목적
2.1. 상표(Label) 획득
상표(Label) 획득은 교육의 주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넘어 사회적 지위와 인지도를 획득하는 수단으로 기능한다. 많은 학생들은 좋은 학력과 자격증을 얻는 것이 공부의 주된 목적이 된다. 이는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표(Label)를 획득하여 더 나은 교육 기회와 직업적 성공을 추구하기 위함이다.
학창시절부터 사회적으로 우수한 상표(Label)를 보유한 것이 개인의 가치와 인지도를 결정한다는 인식이 만연하다. 학교 성적, 입학한 대학의 명성, 취득한 자격증 등은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지표로 작용한다. 이러한 상표(Label)는 취업과 진급, 사회적 인정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공부의 주된 목적을 상표(Label) 획득에 두고 있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학벌과 스펙이 중요한 사회적 지위를 반영하기 때문에, 좋은 대학 진학과 취업, 그리고 전문 자격증 취득이 공부의 핵심적인 동기로 작용한다. 교육을 통해 획득한 상표(Label)는 개인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며, 이는 사회적 성공과 지위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최근에는 단순한 상표(Label) 획득을 넘어 개인의 역량 향상과 자아실현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관이 대두되고 있다. 단순히 좋은 학력과 자격증을 얻는 것을 넘어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이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상표(Label) 획득 자체보다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다.
종합하면, 상표(Label) 획득은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지만 점차 개인의 내적 성장과 역량 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은 단순히 외적인 지위와 인정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과정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2.2. 힘 기르기
나에게 힘 기르기란 단순히 세상에서 어느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스펙을 쌓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자리에서 균형 있게 견뎌나가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초등교육학에서 지향하는 전인적인 발달은 결국 사람의 균형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좌로도 우로도 치우치지 않고 진리를 향해 정진해 가야하는 생애에서 공부라는 것은 인생을 살아내는 힘이고, 체력을 바쳐주는 근력, 지구력 등과 같이 인생을 살아가는 힘을 갖춰주는 겸손, 인내, 중용 등을 공부를 통해 알아가게 되는 것 같다""
2.3. 즐거움 추구
공부의 즐거움 추구는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를 단순히 숙제나 성적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겼지만, 최근 들어 공부의 본질적인 가치와 그로인한 개인적 만족감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평소 교과 수업을 듣거나 과제를 수행할 때 오는 매력과 재미를 느끼는 것은 공부의 본질적인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어려운 개념을 이해했을 때의 성취감, 깊이 있는 주제에 대해 토론하며 동료들과 지적인 교류를 나누는 것, 자신만의 관심사를 탐구하고 새로운 영역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호기심과 열정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공부 자체가 개인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내적 보상감을 제공한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탐구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참고 자료
Brave new world, 올더스 헉슬리, 소담출판사, 2015
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은행나무, 2011
스미스, J. (2018). 교육의 목적: 교육은 어떤 목적을 위해 존재해야 할까요
듀이, J. (1916).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 철학의 소개. 맥밀란 회사.
나향진, 김경수, 교육사회학, 2016,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