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인학습자의심리적학습장애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요인
2.1.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2.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3. 성인학습자의 학습 장애요인
3.1. 성인학습자의 외부적 요인
3.2.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
3.2.1. 새 지식과 옛 지식의 차이에서 오는 거부감
3.2.2. 학습에 대한 불안감
3.2.3. 학습에 대한 인성적 장애요인
4. 성인학습자의 심리적 학습 장애요인 극복 방안
4.1. 성인학습자의 배경 요인
4.2. 성인학습자의 내적 요인
4.3. 성인학습자의 학문적 환경 요인
4.4. 성인학습자의 상호작용 요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학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빠른 변화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흔히 '공부에는 때가 있다'며 학업이 학생만의 과업으로 여겨지던 시대가 지나고 이른바 평생학습시대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취미 삼아 혹은 자아실현을 위하여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와 노년기에도 학습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성인학습자의 경우 청소년기의 학습자와 달리 학습참여동기나 처해 있는 상황이 복잡하기 때문에 학습장애요인을 면밀하게 파악하여 평생교육 참여율을 높여 국가사회 발전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중 특히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요인
2.1.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성인학습자의 배경 변인 중 나이, 교육 배경, 직업 등은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및 학습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먼저 나이와 관련하여, 나이가 많을수록 학습을 지속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연령이 높은 성인학습자일수록 학습에 대한 의지와 필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연령이 높은 성인학습자는 기존의 인지기능 저하, 건강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음으로 교육 배경의 경우, 학력이 높을수록 중도탈락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위 취득이 절실하지 않은 대학 졸업자나 대학원 졸업자들의 경우 학습 지속 의지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으로 직업과 관련해서는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가 주로 직업과 관련된 것이라는 점에서, 직장인 학습자들의 학습 지속률이 더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과도한 직장 업무로 인해 시간 부족을 겪는 학습자들은 중도 탈락을 경험하기도 한다.
이처럼 성인학습자의 나이, 교육 배경, 직업 등의 개인적 특성은 학습 참여와 지속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2.2.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
성인학습자의 학습 참여 동기는 성인학습자가 기관, 프로그램 등을 선택하고 학습에 참여하는 이유를 의미한다"." 참여 동기는 학습자들의 개인적 특성이나 경험,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표출될 수 있으며, 학습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목표지향적(goal-oriented) 동기로 특정 목표를 달성하거나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둘째, 활동지향적(activity-oriented) 동기로 학습활동 자체에 흥미를 느끼거나 이를 통한 인간관계 증진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교육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셋째, 학습지향적(learning-oriented) 동기로 학습을 통해 무언가 알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 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한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교육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이와 같이 ...
참고 자료
강훈, 2018,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사회적 자본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19(7) : 354-361.
하오선, 2019, 평생교육 단과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 탐색과 학업중단의사에 따른 인식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 39-56.
성영림, 2021, 원격평생교육에 참여한 성인학습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 학습참여동기, 학습장애요인과 원격평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와의 관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두승(2000).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권두승ㆍ조아미(2001).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김신일(2020). 학습사회. 서울: 학이시습.
권인탁ㆍ임영희(2011). 평생교육경영론. 서울: 학지사.
강훈(2018).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 프로그램 만족도, 사회적 자본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구주형, 한상훈, 강훈(2015).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의식, 참여동기,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적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