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앙공급실의 역할과 감염관리
1.1. 중앙공급실의 기능과 업무
중앙공급실은 환자의 안전과 치료 및 감염예방을 위해 병원 내 모든 부서에서 사용하는 물품을 적절하게 멸균처리하며 멸균 또는 비멸균 물품과 장비를 통제하고 처리, 공급을 담당하는 부서이다. 중앙공급실의 기능과 업무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평가 및 인증기준을 준수하는 세척과 멸균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환자에게 안전한 환경이 되도록 계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과 질 관리를 통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하고 있다.
둘째, 병원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공급실내의 모든 구역을 오염구역 -> 준 청결구역 -> 청결구역으로 구분하여 모든 물품관리에서 oneway pass가 되도록 멸균과 오염이 혼합되지 않게 작업환경을 조정하고 멸균과정, 멸균품 관리 및 공급체계를 표준화하고 있다.
셋째, 병원내 의료기구 및 소모품을 공급하는 지원부서로서 직접 사용부서로 가서 수거와 불출을 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직접간호 효율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넷째, 원내 모든 린넨물을 위생적으로 관리하여 입원환자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노력하며 각종 린넨 패키지를 포장, 멸균, 불츨 등을 관리하여 원활히 공급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섯째, 적절한 진료관리를 통하여 재고관리 업무의 효율을 최대화하며 소요되는 물품의 청구, 적절한 물품의 보관 및 관리를 하고 있다.
1.2. 멸균과 소독의 정의와 분류
멸균은 모든 종류의 미생물과 아포를 완전히 사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형태의 생명력 있는 미생물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는 상태이다. 멸균은 물리적 방법인 증기멸균, 건열멸균, 자외선 조사, 여과 등과 화학적 방법인 에틸렌옥사이드 가스멸균, 과산화수소 가스플라즈마 멸균, 과초산 멸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소독은 미생물의 생존과 번식을 방해하여 감염력을 없애는 것으로, 아포를 제외한 대부분의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것이다. 소독에는 페놀, 알코올, 할로겐 화합물, 중금속 이온, 염소 화합물, 알데히드류, 과산화물 등의 화학적 소독제가 이용된다. 소독의 수준은 높은 수준, 중간 수준, 낮은 수준 소독으로 구분된다. 높은 수준 소독은 모든 미생물과 일부 세균의 아포를 사멸시킬 수 있고, 중간 수준 소독은 결핵균과 영양성 세균, 대부분의 바이러스와 진균을 사멸시킬 수 있으나 아포는 사멸시키지 못한다. 낮은 수준 소독은 대부분의 영양성 세균과 일부 진균, 바이러스는 제거할 수 있지만 결핵균과 아포는 사멸시키지 못한다.
즉, 멸균은 아포를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제거하여 무균 상태를 만드는 것이고, 소독은 감염력을 가진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켜 감염 위험을 낮추는 것이다. 의료기구 및 물품의 사용 목적과 접촉 위험에 따라 멸균이나 소독 수준을 달리 적용하여 환자 안전을 도모하고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고 있다.
1.3. 기구 및 물품의 세척, 소독, 멸균 수준
의료기구 및 물품은 환자와의 접촉 방법과 상황에 따라 고위험기구, 준위험기구, 비위험기구로 분류되며 이에 따라 세척, 소독, 멸균의 수준을 적용한다.
고위험기구는 무균 조직이나 혈관계에 삽입되는 기구로, 세균의 아포를 포함한 어떠한 미생물이라도 존재하지 않아야 하며 반드시 멸균상태로 구매하거나 매 사용 시마다 멸균 처리 후 사용한다. 수술기구, 이식물, 주사바늘, 내시경 기구 중 일부, 심도관, 카테터, 복강경, 절단기, 무균적 체강 내로 삽입되는 초음파 탐침 등이 고위험기구에 해당된다.
준위험기구는 점막이나 손상된 피부에 접촉하는 기구로, 아포를 제외한 모든 미생물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매 사용 시마다 최소한 높은 수준의 소독이 이루어져야 하며, 체온계 등 일부 준위험기구는 중간 수준의 소독법이 필요하다. 위장관 내시경, 기관지경, 후두경, 기관내 삽관, 호흡기계와 재사용하는 마취 장비, 투석기, 혈압계, 체온계, 화상환자와 같이 손상받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