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 문제 해결 전략
1.1. 창의적 문제 해결이란?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해결법을 만들어내는 정신적 과정이다.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형태로 어떤 도움을 받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창의적 문제 해결의 도구는 논리적,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방법들을 말하는데, 그 종류는 TRIZ, 마인드맵(Mind Mapping),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체크리스트(Checklist)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창의적 문제 해결의 도구는 TRIZ로 알트슐러(AltShuller)에 의해 제창된 방법론이다. TRIZ는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단점을 보완하여, 현재 가장 각광 받고 있는 기법이다.
1.2.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으로, 다양한 실제 사례를 통해 적용되고 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분할 시스템이나 대상물을 독립적인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2. 분리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만 분리하거나 방해되는 부분을 제거하는 것이다.
3. 국소적 성질 대상물 또는 시스템에서 필요한 부분(또는 성질)만 분리하거나 방해되는 부분이나 성질을 제거하는 것이다.
4. 대칭 변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모양을 대칭에서 비대칭으로 바꾸는 것이다.
5. 통합 동일하거나 비슷한 대상물을 모아서 가까이 (또는 통합하여) 놓는 것이다.
6. 다기능성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부분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7. 포개진 인형 한 개의 대상물을 다른 것 안에 넣는 것이다.
8. 무게보상 시스템이나 대상물의 무게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양력을 제공하는 다른 대상물과 결합하는 것이다.
9. 선행 반대조치 시스템이나 대상물의 무게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양력을 제공하는 다른 대상물과 결합하는 것이다.
10. 선행 조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필요한 변화는 요구가 있기 전에 그것을 시행하는 것이다.
11. 사전 보상 시간이 지나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서 사전에 비상수단을 준비하는 것이다.
12. 높이 맞추기 위치 에너지에 맞서서 일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거하기 위해 동작 조건을 변경하는 것이다.
13. 반대로 하기 문제 해결에 사용되는 작용을 반대로 하는 것이다.
14. 곡률 증가 정사각형, 직사각형, 정육면체, 도는 평평한 부품, 또는 외형을 이용하는 대신에 곡선 또는 둥근 형태를 이용하는 것이다.
15. 동적 부품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각각 상대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부분으로 갈라놓는 것이다.
16. 과부족 조치 100%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기 힘들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거두는 대신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17. 차원 바꾸기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으로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이동하는 것이다.
18. 기계적 진동 대상물 또는 시스템을 진동하게 하는 것이다.
19. 주기적 작동 연속적인 작동 대신에 주기적인 또는 맥동적인 작동을 이용하는 것이다.
20. 유익한 작용의 지속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대상물 또는 시스템 모든 부품을 항상 최대 부하에서 작동시키는 것이다.
21. 서두르기 공정이나 어떤 단계를 고속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22. 전화위복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 해로운 인자(특히 환경이나 주위의 해로운 효과)를 사용하는 것이다.
23. 피드백 프로세스 또는 작동을 개선하기 위해서 피드백을 도입하는 것이다.
24. 매개체 중간매개 전달자 또는 중간매개 공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25. 셀프서비스 대상물이나 시스템이 유용한 보조 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스로 서비스하게 하는 것이다.
26. 복제 이용할 수 없거나 비싸거나 깨지기 쉬운 물건 대신에 간단하고 값싼 복제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27. 값싼 일회용품 어떤 품질은 손해를 보면서 몇 개의 값싼 물건으로 비싼 물건을 대체하는 것이다.
28. 기계적 상호작용의 대체 기계적인 방법을 감각(광학, 음향, 맛 또는 냄새) 방법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29. 공기압과 수압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고형 부품 대신에 기초 또는 액체를 사용하는 것이다.
30.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 3차원 구조물 대신에 유연한 막과 얇은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다.
31. 다공질 재료 대상물을 다공질 재료로 만들거나 다공질 재료를 첨가하는 것이다.
32. 광학특성 변경 대상물 또는 그 외부 환경의 색깔이나 투명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33. 동질성 대상물을 똑같은 재료와 상호작용하게 하는 것이다.
34. 폐기와 재생 기능을 완수한 대상물의 일부를 폐기하거나 작동하는 도중에 그것을 변경시키는 것이다.
35. 파라미터 변경 대상물의 물리적 상태를 바꾸는 것이다.
36. 상태전이 상태전이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이다.
37. 열팽창 물질의 열팽장을 이용하는 것이다.
38. 강산화제 일반 공기를 산소가 풍부한 공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39. 불활성 환경 보통의 환경을 불활성 환경으로 바꾸는 것이다.
40. 복합 재료 균일 재료를 복합(다층)재료와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이다.이와 같이 TRIZ의 40가지 발명 원리는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들은 기업, 연구소,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와 발전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1.3. 다기능성(Multifunctionality)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다기능성(Multifunctionality)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조별 과제에서 겪었던 문제 상황에 다기능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였다.
처음에는 6명의 조원이 모두 참여하여 순조로운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일부 조원들이 연락이 되지 않거나 수업에 나오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결국 2명의 조원이 이탈하여 4명의 조원으로 조별 과제를 완성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 상황에서 나는 포기하지 않고 다기능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다기능성의 원리는 대상물 또는 시스템의 부분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 부품과 작업 횟수를 줄이는 동시에 유용한 특성과 기능은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적용하여 나는 각자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한 사람이 2-3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였다. 즉, 나는 팀의 조장 역할과 서기, PPT 제작 등 3가지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2명의 조원이 빠진 상황에서도 조별 과제를 잘 완성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A0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다.
이 사례를 통해 나는 다기능성의 원리를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일반적으로 다기능성의 원리는 대형마트나 음식점 등의 시스템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지만, 하나의 사람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것 또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창의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4. 주기적 작동(Periodic action)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
주기적 작동(Periodic action)의 원리를 사용한 사례는 바로 나의 낮잠 습관이다. 어렸을 적부터 잠이 많았던 나는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여 학교에 지각을 할 뻔한 적이 많았다. 이런 점 때문에 선생님과 부모님께 꾸짖음을 많이 들었지만 잠을 자는 생리적 활동을 고치는 것은 너무 어려웠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이 잠을 자게 되어 대학교에 와서도 이 문제가 지속되고 있었다.
나는 일찍 자면 일찍 일어날 수 있다는 말씀을 들었지만, 실행하기는 어려웠다. 학생으로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일찍 자기는 쉽지 않았고, 일찍 자더라도 일찍 일어나는 것과는 무관하게 중간에 낮잠을 자는 버릇이 생겨버렸다. 그래서 나는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해보게 되었다.
늘 하루에 1~2시간씩 낮잠을 자고 일어나는 주기적 작동을 해보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하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는데, 낮잠을 자고 일어나면 오히려 머리가 맑아지고 공부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정오 시간의 낮잠은 지적 작업의 효율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다.
이처럼 주기적 작동의 원리를 적용하여 나의 단점이었던 늦잠 습관을 오히려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3학년이 된 지금까지도 나는 이 주기적 작동을 유지하고 있으며, 점심 시간을 비워두어 낮잠을 자는 계획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