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부유물질(Suspended Solids)
1.1. 실험 목적
오염된 물의 수질을 표시하는 지표인 부유물질의 양을 알 수 있게 하고, 하천 등의 자연수역에 방류된 부유물질의 단위시간당 배출량을 통해 부유물질의 오염 부하량을 산정하는 것이 이 실험의 주된 목적이다"." 또한 시수의 여과 전후 여과지 무게차를 통해 시수 중의 총부유물질의 양을 알 수 있게 하는 것도 이 실험의 목적이다"."
1.2. 실험 이론 및 원리
1.2.1. 고형물(Solid)
고형물(Solid)이란 시료수를 아무런 전처리 없이 105도에서 증발시켰을 때 남아있는 잔류물을 의미한다. 고형물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지는데, 시료수를 0.45㎛의 여과지를 이용하여 여과시킨 물에 존재하는 고형물을 용해성 고형물(Dissolved Solids, DS)이라 하고, 여과지에 걸러진 고형물을 부유성 고형물(Suspended Solids, SS)이라고 한다.
고형물은 또한 약 550℃에서 소실 여부에 따라 휘발성 고형물(Volatile Solids, VS)과 강열잔류 고형물(Fixed Solids, FS)로 나뉘기도 한다. 휘발성 고형물은 시료를 약 600℃로 가열했을 때 유기물질이 휘발되어 감소한 무게를, 강열잔류 고형물은 유기물질이 연소되고 남은 무기물질의 무게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고형물은 시료 중에 함유된 다양한 형태의 고형 물질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용해 여부와 열에 의한 소실 정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파악될 수 있다. 고형물의 농도와 조성은 수질 및 오염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1.2.2. 부유물질(Suspended Solids)
부유물질(Suspended Solids)이란 물속에 입자상으로 존재하는 고형물질을 말한다. 부유물질은 입자의 크기에 따라 부유상태(suspended), 콜로이드 상태, 용존상태(dissolved)로 존재한다. 부유물질에 해당하는 물질은 직경이 0.1㎛ 이상의 입자를 말하며, 0.1㎛ 이하 0.001㎛까지의 입자는 콜로이드 상태, 0.001㎛이하의 크기를 가진 물질은 용존물질(dissolved solids)에 해당한다.
부유물질(TSS)은 총 고형물(TS)을 용존 고형물(dissolved solids)와 불용성 고형물(undissolved solids)로 나눌 때 불용성 고형물에 해당하며, 시료를 여과하여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