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무석의 마음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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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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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무석의 마음 독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어기전과 자존감
1.1.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
1.2. 자존감의 중요성
1.3. 방어기제와 자존감의 관계

2. 방어기제 활용 사례
2.1. 퇴행, 반동형성, 플라세보효과
2.2. 합리화, 투사, 역공포
2.3. 동일화, 전향, 상징화

3. 자존감 형성과 회복
3.1. 자존감 형성 과정
3.2. 열등감 극복 방법
3.3. 자기 사랑의 중요성

4. 사례 분석 및 소감
4.1. 대상자 사례 분석
4.2. 독후감 및 교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어기전과 자존감
1.1. 방어기제의 개념과 종류

방어기제는 마음이 상처 받고 괴로울 때 마음이 마음을 보호하는 것이다. 방어기제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퇴행, 반동형성, 플라세보효과, 노세보효과, 억압, 양가감정, 취소, 동일화, 공격자와의 동일화, 전향, 합리화, 투사, 역공포, 전치, 대체형성, 부정, 상징화, 보상, 격리, 해리, 신체화, 유머, 이타주의, 분리, 승화 등이 있다.

퇴행은 자기를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로, 나의 경험으로는 내가 고등학교 친구들을 만나면 고등학교 시절 때처럼 이야기를 한다. 반동형성은 상대를 증오하면서도 보복이 두려워서 친절하게 대하는 심리기제로, 보복을 피하고 안전을 도모하려는 마음의 전략이다. 플라세보효과는 마음이 뇌를 움직여서 엔도르핀이라는 강력한 진통제를 분비시킨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밀가루와 맹물에 진통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노세보효과는 플라세보효과와 반대로 부정적 효과를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억압은 의식에서 받아들이기 어려운 생각이나 욕구들을 억압을 통해서 비의식으로 추방하는 것이다. 양가감정은 어머니에 대한 분노가 비의식에 숨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어머니를 동정하고 있는 것과 같은 다른 감정을 지니는 것을 말한다. 취소는 죄책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으로, 양 대리가 피로회복제를 민과장에게 주면서 속으로 '민과장이 뭐가 예쁘다고 내가 이런 짓을 하는거야?'처럼 죄책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을 말한다.

동일화는 닮고 싶은 대상을 따라하는 것으로, 나의 경험에서는 유치원시절 공룡을 좋아해서 공룡 흉내를 냈었다. 공격자와의 동일화는 자기를 공격한 자를 닮음으로써 불안을 피하고자 하는 심리이다. 전향은 누군가를 공격하기 두려워서 분노를 자학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는 인식하지 못한 동기에서 나온 행동의 동기를 그럴듯하게 꿰맞추는 방어로, 나의 경험에서는 실수로 문제를 틀리면 '너무 쉬워서 틀렸어~' 라고 말한다.


1.2. 자존감의 중요성

자존감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자존감은 개인의 행동과 심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며, 긍정적인 태도로 살아간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열등감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평가로 인해 위축되고 걱정이 많다.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은 어린 시절의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자신을 스스로 낮게 평가하게 된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받았던 비난과 무시, 차별 등의 경험은 자존감 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경험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와 태도로 남아있게 된다.

낮은 자존감은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의 다양한 심리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자신을 존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도 존중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다시 자존감 저하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낳게 된다.

따라서 자존감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고, 긍정적인 태도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반면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다양한 심리적 문제와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자존감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3. 방어기제와 자존감의 관계

방어기제와 자존감...


참고 자료

나를 사랑하게 하는 자존감, 이무석, 2010
낮은 자존감에 대한 기독교 상담적 치유방안에 대한 연구(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김영훈.2007)
부모의 양육태도 변화를 위한 자존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 Satir의 이론을 중심으로(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조영신.2016)
자존감향상 집단상담이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임정숙.2011)
부모의 양육행동과 남녀 중학생의 명시적 자존감 및 암묵적 자존감(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하서영.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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