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 심리학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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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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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심리학 족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연에 관한 심리학적 접근
1.1. 학연의 개념과 역사
1.2. 학연 선호의 심리학적 원인
1.2.1.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
1.2.2.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
1.3. 학연 선호의 결과: 집단배척감
1.3.1. 고정관념
1.3.2. 편견
1.3.3. 차별
1.4. 학연의 정치·경제적 사례

2. 노인의 사회적 위치와 현상에 관한 사회학 이론
2.1. 분리이론
2.2. 활동이론
2.3. 지속성이론
2.4. 현대화이론
2.5. 사회교환이론
2.6. 역할이론

3. 노인 상담에서의 회상기법
3.1. 회상기법의 개념과 활용
3.2. 회상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연에 관한 심리학적 접근
1.1. 학연의 개념과 역사

학연이란 같은 학교 출신인 것을 매개로 맺어진 인간관계를 말한다. 우리는 사회에서 이러한 연고주의(학연, 지연, 혈연 등을 매개로 하여 그 범주 안에 들지 않는 사람을 배척하는 것)를 중심으로 강한 결속력을 가지는 집단의 모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한국은 연고주의가 특히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조선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성리학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나뉘며, 제자들도 학파에 따라 서로 다른 성격을 띠게 된다. 지형과 학문적 성격에 따라 나뉜 영남학파와 기호학파에서 학연과 지연을 중시하는 한국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 고려시대에는 5품 이상의 자제에게, 조선시대에는 2품 이상의 자제에게 부여하였던 음서제도는 혈연을 중시하는 우리나라의 풍토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버지가 고위 관직이면 아들도 벼슬에 나갈 수 있었기에 정계에서도 혈연이 중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1.2. 학연 선호의 심리학적 원인
1.2.1.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은 사람들이 타인을 자신이 속한 집단과의 관계에 따라 구분하고 평가하는 경향을 말한다. 개인은 자신이 속한 내집단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반면, 외집단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내집단(in-group)이란 개인이 규범, 가치, 습관, 태도 등에서 공통점을 느껴 동지의식을 가지고 애착과 충성심을 가지는 집단을 말한다. 이에 반해 외집단(out-group)은 개인과 규범, 가치, 습관, 태도 등에서 공통성이 없는 타인들로 구성된 집단을 의미한다.

내집단과 외집단의 구분은 내집단에 대한 차별적 선호 현상을 초래한다. 이는 내집단 성원과 미래에 교류할 가능성이 높고, 그에 따라 우호적인 행동이 장차 관계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즉, 개인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성원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자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집단 선호 경향은 사회정체성 이론(Tajfel & Turner, 1979)과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Campbell, 1965)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정체성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타인이 자신이 속한 집단에 속해있는지 여부로 타인을 구분하며, 내집단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함으로써 자기가치를 높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내집단은 점점 더 유사하고 외집단은 다른 것으로 여기게 되는 '유사성 추정 효과'가 나타난다. 또한 내집단에는 호의를, 외집단에는 배척감을 가지는 '내집단 편애 효과'와 내집단 구성원의 다양성을 지각하는 반면 외집단 구성원은 동질적으로 보는 '내집단 이질성 효과(외집단 동질성 효과)'가 발생한다. 한편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은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한정된 자원을 두고 경쟁하면 상대방을 위협적인 존재로 받아들여 적대감을 가지게 된다고 설명한다.

이처럼 내집단과 외집단 의식은 개인의 심리적 기제에 의해 형성되며, 이는 집단 간 차별과 배척감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학연과 같은 특정 준거집단을 기준으로 한 내집단 선호 경향은 개인의 공정한 평가와 선발을 저해하고, 사회구성원 간 갈등을 야기하는 문제점을 낳고 있다.


1.2.2.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

현실적 집단갈등 이론은 두 개 이상의 집단이 한정된 사회자원을 두고 서로 경쟁하게 되면 상대를 위협적인 존재로 받아들여 적대감을 가지고, 그것을 합리화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개인은 외집단 구성원들을 위협적이고 경쟁적인 존재로 지각하게 되며, 이에 따라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 차별 등의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적 집단갈등이론은 학연선호의 심리학적 원인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데, 구체적으로 학교 출신이라는 준거에 따라 내집단과 외집단을 구분하고 외집단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정당화하는 데 기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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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한(1994), 『연고주의가 한국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이에 대한 대안의 모색』,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 Social Issues, Vol. 1, No. 1, 83~94.
정민승·김영빈·김영석 공저, 노인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오미경(2011), 간행물 뇌교육연구 특별호 1권 0호(p151-p153),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연구소,
https://blog.never.com/neolamo/220064203277(네이버 블로그, 우정, 자유기고가, 사회학)
박재홍(1991), 한국사회의 노인문제(교환론적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 25집 여름호(p1-p20), 한국사회학회,
https://terms.nsver.com/entry.nhn?docld=937563&categoryId=43667(네이버지식백과, 사사상식사전)
https://blog.naver.com/capcap999/221890404931(네이버 블로그, 킨더플라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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