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세 월간보육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만1세 월간보육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 교수학습 계획 및 활동
1.1. 영아의 교수학습 계획 과정
1.1.1. 학습목표 설정
1.1.2. 학습경험 선정
1.1.3. 학습경험 조직
1.1.4. 학습성과의 평가
1.2. 만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
1.2.1. 만1세반의 하루일과
1.2.2. 만1세반의 활동내용

2. 1세반 연간보육계획안
2.1.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해
2.2. 연간보육계획안 작성 시 유의사항
2.3. 1세반을 위한 연간보육계획안

3.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에 기초한 만3세 보육계획안
3.1. 만3세 월간교육계획안
3.2. 주간교육계획안
3.3. 일일보육계획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 교수학습 계획 및 활동
1.1. 영아의 교수학습 계획 과정
1.1.1. 학습목표 설정

학습목표 설정은 단기간의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내용을 상세하게 진술한 것으로 주제별 목표, 단위활동별 목표 등이 해당된다. 교사가 학습활동을 계획할 때에는 활동의 종류와 시간대, 영역, 구체적 방법을 생각해야 하며, 영아를 위한 교육목표와 일치하는 경험을 토대로 활동의 종류를 선택한다.

학습목표는 기관과 교사의 유아교육에 대한 철학, 영아의 연령, 영아의 사전 경험 및 학습정도, 영아 가정의 문화적 배경과 요구, 지역사회의 여건 등에 영향을 받는다. 목표가 너무 광범위하면 학습활동을 선택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해 주지 못하고 또 목표가 너무 좁으면 교사와 영아와의 활동 가능성을 제한한다. 교육목표는 국가수준 표준 보육 교육과정의 영역별로 목표를 분류하고 교실 내 영아의 특성과 개별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목표를 조절 및 수정한다. 또한 영아가 원하는 학습주제를 명확하게 인식하되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를 습득한다.


1.1.2. 학습경험 선정

학습경험 선정은 교수-학습 계획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교사는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영아의 교수학습 계획 과정에서 학습경험 선정 단계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제 선정이 이루어진다. 주제 중심 통합교육 접근방법에서는 주제 전개에 따라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이 계획된다. 교사는 연초에 그 해에 담당할 영아의 연령과 배경을 고려하여 영아들이 관심을 가지거나 유익한 주제들을 선정한다. 이때 흥미, 생활, 문화와 가치관, 영아의 발달 정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특히 0세아의 경우 발달과 일상생활에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되 1년 동안 진행되는 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한다.

다음으로 선정된 주제에 내포된 개념 또는 주요 아이디어에 대한 전개가 요구된다. 주제의 핵심 개념과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주제에 대한 연구와 브레인스토밍, 교사협의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전개한다.

이후 선정된 주제와 전개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학습에 포함될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파악하고, 그 내용에 포함된 지식, 기술, 태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영아의 흥미영역별 활동을 선정한다. 이때 교과영역 간 통합, 흥미영역 간 통합도 고려해야 한다.

이렇듯 영아의 교수학습 계획 과정에서 학습경험 선정은 주제 선정, 아이디어 전개, 내용 선정 및 조직의 단계로 구체화된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수준, 흥미, 경험 등을 바탕으로 통합적이고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하며, 이는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된다.


1.1.3. 학습경험 조직

학습경험 조직은 학습목표와 학습경험 선정 과정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조직하는 단계이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교육 환경 등을 고려하여 활동내용과 방법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첫째, 내용 선정 및 조직 단계에서 교사는 영아의 학습활동에 포함되어야 할 개념을 조직한 후 실행 가능한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이때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내용을 파악하고, 지식과 기술, 태도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영아의 흥미 영역별 활동을 선정한다. 활동 내용을 선정할 때는 교과 영역 간 통합과 흥미 영역, 실내외 영역 간 통합을 고려해야 한다. 주제 개념 이해를 위해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다뤄지는지 확인하고, 각 교과영역의 하위 요소들이 통합적으로 다뤄졌는지 점검한다. 활동 계획은 고정되기 보다는 융통성 있게 계획하는 것이 좋다. 영아의 관심과 발달 수준에 따라 부분적으로 적용하거나 시간을 두고 여러 번에 걸쳐 진행할 수 있다.

둘째, 표준보육과정 영역 연결 단계에서는 선정된 활동내용이 표준보육과정의 각 영역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검토한다. 주제가 통합되고 국가수준 보육과정과 연결되어 교육내용 및 하...


참고 자료

이영애, 이금구, 「영유아 교수 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경진, 「영유아 교육을 위한 교수설계」, 아카데미프레스
권수정,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송연숙 외, 보육과정, 파란마음, 2017.
이진옥 외, 어린이집 만1세 영아반 교사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수업컨설팅 실행 과정과 결과, 열린유아교육학회, 2016.
장현주, 이남주, 이재삼, 김소양, 보육과정, 공동체, 2014
정정란, 강복화, 강인숙 외 4명, 보육과정, 창지사, 2015
김계중, 조영주, 김정숙, 문수영, 죄종문, 보육과정, 창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