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잡초의 이해
1.1. 잡초의 정의와 특성
잡초는 "경작지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여 직간접적으로 작물의 수량 감소와 품질 저하를 초래하는 식물"을 의미한다. 잡초는 번식력이 강해 제거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농업인이 원하지 않는 곳에 자라기 때문에 미관상에도 좋지 않고 작물의 품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물재배 과정에서 잡초관리는 작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잡초는 광발아성으로 땅속에서는 발아하지 않으므로 오랜 기간 생존할 수 있다. 또한 물, 동물, 바람, 종자 혼입 등 전파수단이 다양하고 개화가 빠르며, 종자의 생산량도 많다. 이처럼 잡초는 강력한 번식력과 생존력을 가지고 있어 작물 재배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
1.2. 잡초의 피해
잡초의 피해는 농경지 피해, 물 관리상의 피해, 경관 저해 및 불편 초래의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농경지 피해이다. 잡초는 작물과의 생존 경합으로 작물의 수량 및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다. 기생 잡초의 증가, 모내기·탈곡·수확 등의 농작업 방해, 해충의 서식처 제공, 사료에 독성물질 혼입 등의 농경지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 또한 인축에 유해한 잡초종차의 부착 및 혼입으로 인한 피해도 있다.
둘째, 물 관리상의 피해이다. 잡초로 인해 수로가 막혀 유량이 감소하거나 유속이 느려질 수 있다. 더불어 잡초는 저수지의 수온을 낮추어 수질을 오염시키거나 용존산소 농도를 저하시키는 등의 피해를 발생시킨다.
셋째, 잡초는 경관을 저해하고 불편을 준다. 잔디밭, 유적지, 정원 등에 무성히 난 잡초는 경관을 저해하며, 태양광발전시설, 도로, 골프장 등에 난 잡초는 자동차나 사람의 통행 및 관리 측면에서 어려움을 초래한다.
따라서 잡초는 실제 식물재배에 매우 큰 피해를 미치므로, 이를 방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잡초의 생활형에 따른 분류
2.1. 일년생 잡초
일년생 잡초는 1년 이내로 한 세대의 생활사를 마치는 식물이다. 이러한 일년생 잡초는 종자가 대개 휴면하여 발아한 후의 생육이 빠르게 진행된다. 다년생 잡초에 비해 방제비용이 많이 소요되지만,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일년생 잡초에는 하계 일년생 잡초와 동계 일년생 잡초가 있다. 하계 일년생 잡초는 봄에 발아하여 여름에 생장하며 가을에 결실을 낸 후 생을 마감한다. 바랭이, 피, 쇠비름, 명아주 등이 이에 해당된다. 동계 일년생 잡초는 가을 및 겨울에 발아하여 어린 식물체로 겨울을 지나 봄에 생장하고 초여름에 결실을 맺고 생을 마친다. 뚝새풀, 냉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일년생 잡초는 종자번식을 통해 번식이 빠르고 강력하다. 또한 생육이 빨라 작물과의 경합이 치열하여 작물 생산성 저하의 주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일년생 잡초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예방적 방제, 기계적 방제, 경종적 방제, 화학적 방제 등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일년생 잡초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야 한다.
2.2. 월년생 잡초
월년생 잡초는 1년 이상을 생존하나 2년 이상을 생존하지 못하는 잡초이다. 월년생 잡초는 동계 일년생 잡초와의 구별이 어려우며, 동계 일년생과 월년생의 차이점은 동계 일년생은 햇수로 두 해에 걸쳐서 생존하지만, 월년생 잡초는 두 계절을 넘기지 못하는 것이 다수이다. 월년생 잡초로는 엉컹퀴, 현삼속잡초, 봄까치꽃 등이 있다.
2.3. 다년생 잡초
다년생 잡초는 2년 이상 혹은 무한정 생존이 가능한 잡초이다. 종자번식도 가능하지만 다수는 영양기관에 의해서 번식한다. 단순형 다년생은 주로 종자로 번식하지만, 상처가 날 경우에는 상처부위에서 새로운 개체가 출현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민들레·질경이가 해당된다. 이에 반해 포복형 다년생은 덩이줄기·땅속줄기·알줄기·흡지·비늘줄기 등에 의해서 영양번식을 하며, 예를 들어 올방개·가래·올미·애기수영·도깨비가지 등이 있다. 다년생 잡초는 재배작물과의 경쟁이 치열하고 제초작업이 어려워 수량 및 품질 저하를 가져온다. 따라서 다년생 잡초를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기계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하는 종합적 방제법이 필요하다.
3. 잡초의 형태적 특성에 따른 분류
3.1. 화본과 잡초
화본과 잡초는 모양이 작은 것부터 직립형·굴곡형·포복형 등으로 다양하며, 현재는 벼과로 불리고 있다. 화본과 잡초의 특징은 줄기에 구분이 잘되는 마디와 마디사이가 있으며, 잎은 마디로부터 두 줄로 교호로 표출된다. 또한 잎은 줄기를 둘러싸면서 보호하는 잎집·잎몸·잎맥이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