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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제 장점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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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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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부제 장점 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부제의 개념
2.1. 학부제의 도입 배경
2.2. 학부제의 기본 취지
2.3. 학부제의 역사
2.4. 학부제의 정의

3. 학부제의 장점과 찬성론
3.1. 학부제의 장점
3.1.1. 학생의 폭넓은 전공 교육 선택권
3.1.2. 교수 강의 부담 감소
3.1.3. 교수 연구 활동 활성화
3.1.4. 교수수 증가로 인한 선의의 경쟁과 학문적 질 향상
3.2. 학부제에 대한 찬성론

4. 학부제의 단점과 반대론
4.1. 학부제의 단점
4.1.1. 인기학과 편중으로 인한 기초학문 고사 위기
4.1.2. 대형 강의로 인한 교육의 질 저하
4.1.3. 학부제 적용의 어려움
4.1.4. 소속의식의 결여
4.1.5. 학문 통합과정의 무원칙성
4.2. 학부제에 대한 반대론

5. 학부제 도입에 따른 변화
5.1. 학생 소속의 변화
5.2. 전공 학위의 변화
5.3. 교수 소속의 변화

6. 학부제에 대한 연구자의 입장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학부제는 대학 교육체제의 변화를 가져온 중요한 정책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학부제의 도입 배경과 기본 취지, 역사, 정의 등 학부제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부제는 1994년 10월 28일 교육부의 교육정책 변화에 따라 도입되었다. 당시 교육부는 학과 통합으로의 정책 전환을 이루었고, 이어서 1995년 3월 4일 대학 학사 자율화 등 관련 교육법 시행령 중 개정령을 공포하면서 대학의 학과 통폐합과 학부제 도입이 확산되어 왔다.

학부제의 기본 취지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 분야를 접할 수 있게 하며, 기존 학과 간의 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걸맞은 학제 간 연구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의 기회를 넓히고 교육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여러 기능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한편, 학부제의 역사는 이보다 훨씬 오래전인 1970년대 초반으로 거슨다. 당시 박정희 정권은 '고등교육에 관한 장기종합계획안'(일명 실험대학안)을 발표하여 73년부터 80년까지 학생정원 1000명 이상 대학 43곳에서 학부제를 시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학부제는 폐지되고 대신 '졸업정원제'가 도입되었다.

학부제의 정의는 현대 학문의 분화와 전문화 속에서 주로 연관 학문 분야를 묶는 교육 행정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큰 모집단위로 입학하여 상급 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세분화된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 학부제의 핵심이다.


2. 학부제의 개념
2.1. 학부제의 도입 배경

199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은 양적 팽창과 함께 질적 개선을 위한 교육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대학교육의 개방화, 전문화, 다양화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의 학사 구조와 교육과정 편성에 있어 혁신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교육부는 1994년 10월 28일 학과 통합으로의 정책 전환을 이루었고, 이어서 1995년 3월 4일 대학 학사 자율화 등 관련 교육법 시행령 중 개정령을 공포하면서 대학의 학과 통폐합과 학부제 도입이 확산되어 왔다.

교육부의 학부제 도입 배경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세분화된 학과 중심의 폐쇄적 체제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전공 선택권을 부여하고, 학생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학문 간의 경계를 낮추고 통합적인 연구와 교육을 촉진함으로써 변화하는 학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교육부는 대학의 학과 중심 체제를 학부제로 개편할 것을 권장하면서, 대학의 재정 지원 및 평가에 있어서도 학부제 도입을 주요 요인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1998년부터 전국의 많은 대학들이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학부제를 도입하게 되었다.


2.2. 학부제의 기본 취지

'98년도부터 각 대학이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학생이 다양한 전공분야를 접할 수 있게 하며 기존 학과간의 장벽을 낮추고 새로운 시대의 요청에 걸맞은 학제간 연구를 증진시키며, 학생들에게 전공선택의 기회를 넓히고 교육의 다양성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여러 기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 학부제의 가장 큰 취지이다."


2.3. 학부제의 역사

학부제의 역사는 박정희 정권이 72년에 발표한 '고등교육에 관한 장기종합계획안'(일명 실험대학안)을 통해 이미 73년부터 80년까지 당시 학생정원 1000명 이상의 대학 중 43개 대학에서 시행된 바 있다. 당시 박정희 정권은「근대화·산업화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대학 교육체제의 변화가 필수적이다」고 역설하고 정부주도하의 학제개편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박정희 정권이 추진했던 학부제 정책은 80년 전두환 정권이 들어서면서 바뀌기 시작, 82년부터 대학별로 폐지되기 시작했고 85년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없어지는 대신 '졸업정원제'라는 제도가 도입돼 학과별 입학정원이 크게 늘면서 학과별 교육·행정 체계가 부활되었다. 이처럼 80년대 초에 박정희 정권에 의해 급하게 추진된 사례가 있는 학부제정책은 사실상 그때 이미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다.


2.4. 학부제의 정의

현대학문의 분화와 전문화 속에서 대학과정의 경우 주로 연관 학문분야를 묶는 교육 행정적 개념으로 학부개념이 생겨났다. 즉 학부라는 것은 유사한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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