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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의이해 르네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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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의이해 르네상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르네상스 미술과 고대 오리엔트 벽화의 이해
1.1. 르네상스 미술의 개요
1.2.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 벽화
1.3. 동양 벽화의 역사와 특징
1.4. 고구려 고분 벽화

2. 중세미술과 르네상스미술의 차이
2.1. 중세미술의 텍스트적 기능
2.2. 르네상스미술의 재현적 기능
2.3. 중세미술과 르네상스미술의 연속성

3. 크리스토퍼 도슨의 역사관과 서양고전미술사
3.1. 크리스토퍼 도슨의 역사관
3.2. 도슨의 역사관에 기반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의 관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르네상스 미술과 고대 오리엔트 벽화의 이해
1.1. 르네상스 미술의 개요

르네상스 미술은 15∼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난 혁신적인 미술이다. 오늘날 통념적인 르네상스 미술의 시기는 피렌체대성당의 돔(dome)을 착공한 1420년을 상한(上限)으로 하고, 하한(下限)은 마니에리스모(manierismo)로 옮겨가는 1525∼30년경으로 잡고 있다.

19세기 이후, 15∼16세기에 유럽의 문화현상을 널리 파악하는 개념이 된 르네상스(Renaissance)라는 말은 '재생'을 뜻하는데, 이 말의 어원은 역사적으로 보면 이탈리아에서 미술용어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미 14세기의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및 역사가 빌라니 등이 잃어버린 고대의 문예 및 예술을 새시대에 재현한다는 뜻으로 이탈리아어(語)의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리나시타(rinscita)라는 어휘를 사용하였다. 다시 15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기베르티와 알베르티, 필라레테 등의 저술에도 그러한 사관(史觀)이 계승되어 있었으나, 특히 16세기의 미술가 바사리는 그의 저서 《이탈리아 미술가 열전(美術家列傳)》(1550년 초판)에서 고대미술이 야만족의 침입과 중세의 우상파괴운동으로 멸망하고, 그 후 거친 고트인(人)에 의하여 '독일양식', 즉 고딕이나 딱딱한 비잔틴양식이 풍미한 뒤, 13세기 후반 이후 화가 치마부에·조토 및 조각가 피사노와 디 캄비오 등이 나와 토스카나 지방에서 뛰어난 고대미술의 전통을 부활시킨 사실을 리나시타라는 말로써 파악하였다.

이 말이 19세기 초엽, 프랑스 학자의 주목을 받아 르네상스라고 프랑스어로 번역되었고, 이어서 영어·독일어에서도 그대로 받아들였으며, 이탈리아어로는 리나시멘토(rinascimento)가 되었다. 따라서 르네상스란 본질적으로 이탈리아어이며, 더욱이 그 개념이 형성된 단서는 그 시기의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역사적 자각과 의욕을 보여준 미술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


1.2.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 벽화

아테네 학당 프레스코 벽화는 라파엘로가 바티칸 궁전의 스탄자 델라 세냐투라(Stanza della Segnatura) 룸에 그린 대표적인 르네상스 벽화이다. 크기는 579.5cm × 823.5cm이며, 바티칸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이 모여 있는 장면을 재현한 것으로, 중앙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자리하고 있다. 플라톤은 손을 들어 천상을 가리키며 이데아의 세계를 설명하고 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손을 내리며 현실 세계를 지시하고 있다. 이는 두 철학자의 근본적인 차이를 드러내는 대표적인 장면이다.

주변으로는 다양한 철학자들이 모여 있는데, 오른쪽에는...


참고 자료

에른스트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2017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13
크리스토퍼 도슨, 『Religion and World History』, 뉴욕, 1975.
크리스토퍼 도슨, 『The Crisis of Western Education』, 뉴욕, 1961.
크리스토퍼 도슨, 역 김석희, 『유럽의 형성』, 한길사, 2011.
요한 하위징아, 역 이희승맑시아, 『중세의 가울』, 동서문화사, 2010.
양한주, 「Christopher Dawson의 역사이해 : 서양 중세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사학과 석사학위논문, 1984.
김영진, 「크리스토퍼 도슨의 기독교문화와 교회」, 『경희사학』 24, 2006.
신혜경, “15세기 르네상스”, 서양고전미술사, 경기대학교, 2020년 5월 11일.
정연경, “신성과 영적 표현 : 서양 중세의 고딕 양식”, 조형예술의 이해, 경기대학교, 2020년 4월 1일.
프라 안젤리코, <수태고지>, 1430-32, 목판에 템페라, 194x194cm, 스페인 프라도 미술관 소장.
반 에이크, <수태고지>, c.1434, 나무 위의 유채, 93x37cm, 미국 워싱턴국립미술관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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