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영아 관찰일지
1.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만 2세 영아는 일상생활에서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옷을 벗고 신을 수 있으며, 바른 자세로 앉아서 식사를 하려 노력한다. 식사 시 국과 반찬을 골고루 섭취하기 어려워하지만, 교사의 권유와 격려로 다양한 음식을 맛보려고 시도한다. 또한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용변을 볼 수 있고, 손을 씻는 등의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다.
교사는 영아가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도록 격려하되, 강제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영아가 선호하는 음식만을 고집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지도한다. 또한 교사는 영아가 스스로 옷을 벗고 신을 수 있도록 격려하며, 화장실에 가서 용변을 보는 것을 도와준다. 이를 통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이 점차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다.
1.2. 신체운동
만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활발하며,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영아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 미끄럼틀을 타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등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특히 옥상놀이터에서 자동차 타기와 같이 대근육 운동을 즐겨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이는 영아의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신체 활동에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영아는 공 굴리기와 같은 소근육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손에 힘을 주어 공을 멀리 보내는 등 정확성과 힘의 조절력이 뛰어나며, 빠르게 굴러오는 공을 두 손으로 잡는 등 눈과 손의 협응력도 발달하고 있다. 이처럼 영아는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신체 조절력과 운동 기술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영아는 교사의 신체 활동 지도에 잘 따르며, 친구의 움직임을 관찰하고 모방하여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 활동 기술을 습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처럼 만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활발하며, 대근육과 소근육 활동에 골고루 참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체 조절력과 운동 기술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의사소통
만2세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다양한 방식으로 관찰되었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영아들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교사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을 보였다. 5월 관찰에서 OO는 아이스크림 두 개를 쌓고 교사에게 "선생님 이거 OO가 만든 아이스크림인데 한번 먹어볼래?"라고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OO가 자신이 만든 것을 교사에게 보여주며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엿볼 수 있다. 또한 7월 관찰에서는 교사가 노래를 부르자 OO가 마이크를 입에 대고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 아기 상어 뚜루루뚜루."라고 노래를 불렀다. 이처럼 영아들은 교사의 말을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며, 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또래와의 관계에서도 의사소통이 관찰되었다. 6월 관찰에서 OO는 자신의 포대기를 가지고 있는 또래 OO에게 "나도 애기 안고싶어"라고 말했다. 이에 OO는 "순서대로 쓰는거야 선생님이 그랬어"라며 자신의 의견을 또래에게 전달하였다. 이처럼 영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의사와 요구사항을 언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다.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