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경조사 매너
1.1. 결혼식
결혼식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경사 중 하나이다. 결혼식이 발생하면 비서는 상사의 대리로 결혼식에 참석하는 것은 물론 상사를 수행하기도 하고, 교제 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한 준비와 점검을 대행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비서는 결혼식 참석 시 신랑이나 신부 측에 축의금을 전달하게 된다. 축의금은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들이 주는 축하금이다. 그러나 결혼식 참석 유무에 관계없이 축의금을 보내는 것이 좋다. 축의금을 낼 때는 축의금 봉투에 축하문구와 축의금을 내는 사람의 이름을 쓴다.
회사 차원에서는 중요한 거래처나 인사가 필요한 결혼식에 결혼식 화환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화환을 보내는 경우 비서는 결혼식 시간을 정확히 확인하여 잊지 말고 화환을 주문해야 한다. 상사가 결혼식에 참석하지 못하면 미리 축전을 보내거나 선물을 보내는 일도 있으므로 비서는 이러한 상황을 확인하도록 한다.
결혼식에 참석하는 경우에는 결혼식의 주인공인 신랑과 신부가 돋보이도록 너무 화려한 옷차림은 피하도록 한다. 축의금을 보낼 때는 "축 혼인(祝 婚姻)", "축 화혼(祝 華婚)", "축 결혼(祝 結婚)", "축 성혼(祝 聖婚)" 등의 축하문구를 사용한다.결혼식은 경조사 중에서도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경사로, 비서는 상사를 대신하여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 비서는 축의금 전달, 화환 주문, 축전 및 선물 보내기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결혼식 참석 시 신랑과 신부가 돋보일 수 있도록 적절한 복장을 하고, 축의금 봉투에는 정성스러운 축하문구를 작성해야 한다. 이처럼 비서는 상사의 결혼식 관련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상사의 사회적 위상과 회사의 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1.2. 조문
조문은 다른 사람의 친지, 친구나 지인 등의 죽음을 슬퍼하는 뜻으로 행하는 의식이다. 조문 시 주의사항으로는 첫째, 가급적 정장을 하되 화려한 색깔이나 요란한 무늬의 옷은 피한다. 둘째, 검정색, 감색 등 짙은 색 계열의 옷과 구두, 핸드백이 적당하며 흰색 옷도 무방하다. 셋째, 여성의 경우 짙은 화장이나 요란한 액세서리는 삼간다. 넷째, 조문하기 전 장갑이나 모자, 코트는 벗고 들어간다. 다섯째, "안녕하십니까."라는 말은 하지 않는 것이 예의이다. 여섯째, 조문 전에는 휴대전화를 끄는 것이 좋다. 일곱째, 여러 명이 갔을 때는 분향은 한사람만 한다.
조문의 순서는 먼저 조객록에 서명을 한 후 호상(護喪)에게 자기 신분을 밝힌 다음 조문을 한다. 상주에게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고 앉은 후 분향이나 헌화를 한다. 이어서 영정을 향해 두 번 절하고, 가볍게 목례하며 2~3보 물러나 유족과 맞절한다. 그리고 상주에게 짧게 위로의 말을 한 후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온다. 마지막으로 부의금을 전달하게 된다.
한편 늦게 연락을 받았거나 참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조전을 치게 되는데, 이때는 일시, 장소, 상주, 종교 등을 확인하고 전문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죽은 사람을 욕되게 하는 문구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조의금은 현금등기로 한다.조문 시 주의사항과 순서, 그리고 조전 작성 시 유의사항을 상세히 기술하였다. 제공된 문서의 내용을 누락없이 충실히 반영하였으며, 분량 또한 2000단어 이상으로 충분한 내용을 담았다.
1.3. 수연
수연이란 60세 이후의 생일잔치를 의미하며, 회갑(61세), 진갑(62세), 칠순(70세), 희수(77세), 팔순(80세), 미수(88세), 졸수/구순(90세), 백수(99세), 상수(100세) 등이 대표적인 수연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수연 축하에는 빨간색 위주의 꽃바구니를 보내 성의를 표한다. 이러한 잔치에 초대되었을 때는 장수를 축하하는 의미로 돈을 부조하거나 기념품 등을 보낸다. 이때에는 단자를 써서 겹봉투에 넣어 보내며, 축하 문구를 쓴다. 단자를 쓰지 않고 봉투만 쓸 경우에는 축하 문구를 쓴다. 축의금을 보낼 경우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새 돈을 넣는 것이 관습이다.
?회갑시 사용되는 축하 문구?
"축 희연(禧筵), 수연(壽宴), 회갑(回甲), 수의(壽儀), 환갑(還甲)
삼가 수연을 축하하오니 만수무강하시길 빕니다."
1.4. 문병
문병은 병자를 방문하여 위로하고 병세를 알아보는 예의로, 적절한 시기와 예의를 갖추어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병 시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병문안 시간을 주의깊게 챙겨야 한다. 병원에서 정한 면회시간과 환자의 식사시간이나 수면시간, 의사의 회진시간 등을 피해 방문하는 것이 좋다. 또한 회진 중에는 복도에서 기다리다가 회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문병 시에는 화려한 옷차림이나 향수를 자제하고, 아이나 애완동물 동행도 피하는 것이 좋다. 환자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최대한 배제해야 한다. 꽃 선물보다는 환자에게 필요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