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 학교 간호진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사회간호 학교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개요
1.1. 학교 일반 현황
1.1.1. 학교명
1.1.2. 학교 주소
1.1.3. 학교 연혁
1.1.4. 교육 비전 및 목표
1.2. 학생 현황
1.2.1. 학년별 학생 수
1.2.2. 성별 구성
1.2.3. 특수학급 및 유치원 현황
1.3. 교직원 현황
1.3.1. 직종별 구성
1.3.2. 성별 구성

2. 학교 보건 현황
2.1. 건강 수준
2.1.1. 비만 관리 실태
2.1.2. 건강생활습관
2.2. 보건실 이용 현황
2.2.1. 주요 건강 문제
2.2.2. 증감 추이

3. 학교 환경 분석
3.1. 교외 환경
3.1.1. 교문 및 주변 도로
3.1.2. 학생 통학로
3.1.3. 기타 위험 요인
3.2. 교내 환경
3.2.1. 건물 및 시설
3.2.2. 보건실 환경

4. 학교 보건 자원
4.1. 인적 자원
4.1.1. 보건교사
4.1.2. 학교의사 및 기타 의료진
4.2. 물적 자원
4.2.1. 보건실 시설 및 기구
4.2.2. 응급 의료 기관
4.3. 재정적 자원

5. 학교 보건 문제 확인 및 우선순위 선정
5.1. 확인된 보건 문제
5.2. 우선순위 선정(BPRS)

6. 학교 보건 간호 과정
6.1. 방역 수칙 불이행과 관련된 코로나19 전파 위험성
6.2. 학교 환경에 대한 인식부족과 관련된 안전사고 위험성
6.3. 민감성 결여 및 무관심과 관련된 건강관리 부재
6.4. 부적절한 식이 습관과 관련된 위장관계 질환 발생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개요
1.1. 학교 일반 현황
1.1.1. 학교명

00초등학교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초등학교로, 2006년 3월 1일에 개교하였다. 송수초등학교의 개교 이후 약 16년간 학생들의 꿈과 열정이 넘치고 함께해서 감동을 주는 교육을 실천하며 지역사회의 사랑을 받는 학교로 자리매김해 왔다.


1.1.2. 학교 주소

송수초등학교의 주소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76번길 35"이다. 송수초등학교는 2006년 3월 1일 개교하여 현재 21학급으로 운영되고 있다.송수초등학교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초등학교로, 정확한 주소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76번길 35"이다. 송수초등학교는 2006년 3월 1일에 개교하였으며, 현재 21학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송수초등학교는 송수초라는 이름으로 2006년 3월 1일에 개교하였다. 학교 주소는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76번길 35이며, 현재 21학급으로 운영되고 있다. 송수초등학교는 개교 이후 다양한 수상 실적을 거두었는데, 2009년 5월 4일에는 창의적인 학교경영으로 우수표창을 받았고, 2013년 12월 27일에는 독서교육 우수학교로 표창을 받았다. 또한 2014년 5월 12일에는 돌봄교실을 1실 구축하였으며, 2021년 12월 31일에는 방과 후 학교 운영 유공으로 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2022년 2월 18일에는 제16회 졸업식을 가졌다.


1.1.3. 학교 연혁

'1.1.3. 학교 연혁'에 따르면, 송수초등학교는 2006년 3월 1일에 개교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교육 성과와 표창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2009년 5월 4일에 창의적인 학교경영 우수표창을 받았고, 2013년 12월 27일에는 독서교육 우수학교 표창을 받았다. 또한 2014년 5월 12일에 돌봄교실 1실을 구축하였으며, 2021년 12월 31일에는 방과 후 학교 운영 유공 교육장 표창을 받았다. 그리고 2022년 2월 18일에 제16회 졸업식을 거행하며 152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이와 같이 송수초등학교는 개교 이래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왔음을 알 수 있다.


1.1.4. 교육 비전 및 목표

00초등학교의 교육 비전은 "꿈과 열정이 넘치고 함께해서 감동을 주는 송수교육"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목표는 "1. 남을 배려하는 당찬 어린이 2. 활기차게 생활하는 힘찬 어린이 3. 스스로 공부하는 알찬 어린이"로 명시되어 있다.

송수초등학교는 바르고 건강하며 창의적인 어린이를 기르는 것을 교훈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방과 후 프로그램과 돌봄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체험활동과 교과 특기적성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바른 인성 기르기, 예술교육 강화를 통한 문화감수성 기르기, 자기주도적 독서능력 기르기와 같은 특색화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교직원 및 학생들 간에 "사랑합니다"라는 인사말이 오고가는 화목하고 가족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송수초등학교는 창의적이고 건강한 학생들을 길러내기 위해 다양한 특색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바른 인성과 문화적 소양,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학생 현황
1.2.1. 학년별 학생 수

총 학생 수는 1,104명으로, 1학년 157명, 2학년 180명, 3학년 178명, 4학년 161명, 5학년 173명, 6학년 163명이다. 또한 특수학급 1학급 4명과 병설유치원 4학급 88명이 포함되어 있다"학년별 학생 수는 1학년 6학급 157명, 2학년 7학급 180명, 3학년 7학급 178명, 4학년 6학급 161명, 5학년 7학급 173명, 6학년 7학급 163명으로 총 1,104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특수학급 1학급 4명과 병설유치원 4학급 88명도 포함되어 있다. 학년별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특수학급과 유치원이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2.2. 성별 구성

학생 수 대비 남녀 구성의 비율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 총 1,104명의 학생 중 남학생이 555명(50.3%), 여학생이 549명(49.7%)으로 남녀 간 비율이 거의 유사하다. 이는 학교에서 남녀 차별 없이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학생들의 성별 구성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 원활한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고루 분포된 성비는 학교교육의 형평성과 효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1.2.3. 특수학급 및 유치원 현황

학교의 특수학급 및 유치원 현황은 다음과 같다.

특수학급은 1학급 4명이 운영되고 있다. 특수학급은 학교 안에 별도로 설치되어 있으며, 특수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 돌봄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장애를 지닌 학생들도 일반 학교에 통합되어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학교에는 유치원이 4학급 88명 규모로 병설되어 있다. 유치원은 학교 내에 위치하여 어린 학생들도 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를 통해 유치원생들이 초등학교로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종합하면, 이 초등학교는 장애 학생과 유치원생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령과 요구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공존하는 통합적인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교직원 현황
1.3.1. 직종별 구성

교직원의 직종별 구성을 살펴보면, 총 63명의 교직원 중 여직원이 49명, 남직원이 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장 1명, 교감 1명, 부장교사 12명, 교사 34명, 보건교사 2명, 영양교사 1명, 실장 1명, 유치원교사 4명, 급식보조 7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교직원의 구성은 여교사가 약 78%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교사직과 유치원교사 분야에서 여성 교원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는 우리나라 교직 문화에서 여성의 참여도가 높은 편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3.2. 성별 구성

교직원의 성별 구성은 여성 교직원이 49명(78.0%), 남성 교직원이 14명(22.0%)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해당 학교에서는 여성 교직원의 비율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교직원의 성별 구성이 여성 비율이 높다는 통계와 부합하는 결과이다. 여성 교직원 비율이 높은 이유는 초등교육 분야에서 여성 교원 선호도가 높고, 사회적으로 여성이 아동교육에 더 적합하다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교직원의 성별 구성이 여성 중심으로 편중된 것은 교육 현장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 학교 보건 현황
2.1. 건강 수준
2.1.1. 비만 관리 실태

학교 내 전체 1,104명의 학생 중 276명이 과체중 및 비만으로 나타나, 전체 학생의 27.4%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매우 높은 비율로, 학생들의...


참고 자료

지역사회간호학임상실습Ⅰ 지침서(학교보건편) -학생용-
권수자 외(20177), 학교보건, 수문사
2022학년 학교보건 및 건강증진계획- 송수초등학교 보건실
질병관리청 –소아청소년비만에서의 신체활동, 2019.10.10. (미래질병대비과)
식품안전나라- 어린이(섭취 시 주의사항),식품안전지식 - 상세 | 식품안전나라 (foodsafetykorea.go.kr)
(23) [보면 볼수록 건강한 보건교육 초등학생용] 비만4차시 비만과 행동습관 – YouTube
부산송수초등학교 홈페이지, 송수초등학교 (busanedu.net)
기본간호학2, 송경애 외, 수문사, 2020, 개인위생, p358-364
길라잡이 학교보건, 권수자 외, 수문사, 2017, p83-103
서울대학교병원, 치아우식증, http://www.snuh.org/health/encyclo/view/14/2/2.do
Carolyn Jarvis(2020), 임경춘 역. 『건강사정』 학지사메디컬.
Meg gulanick, Judith L. myers 저. 박은영, 송미령, 류은정 역(2003).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김춘미 외 (2019). 『지역사회보건간호학』. 수문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