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매체 활용 읽기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매체 시대의 문학독서 교육
1.1. 다매체 시대, 문학의 생산과 수용 방식의 변화
1.2. 문학독서 개념의 확장과 문학독서 교육의 방향
1.3. 매체 통합적 문학독서 교육의 활동 층위
1.3.1. 개인 맥락적 읽기
1.3.2. 사회·문화적 맥락과의 대화
1.3.3. 미적 변용과 실천
2. 고전 읽기를 통한 의사소통교육
2.1. 고전 읽기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2.2.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고전 읽기 프로그램 사례
2.2.1. 초등학생 대상
2.2.2. 중학생 2학년 대상
2.2.3. 고등학생 1학년 대상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매체 시대의 문학독서 교육
1.1. 다매체 시대, 문학의 생산과 수용 방식의 변화
다매체 시대의 문학은 활자 매체의 부정보다는 여러 매체들 간의 통합을 통한 새로운 변형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따라서 다매체 시대의 문학 독서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변화된 문학 텍스트의 문학 생산과 수용 경험의 특성을 교육적 관점에서 고려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매체 시대의 문학은 생산과 소비의 연관성이 강화되어, 읽기가 곧 쓰기로 전환되는 기회가 많아진다는 특징을 지닌다"" 즉, 독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작품을 재생산하며 그것이 즉각적으로 일어나거나 다른 장르와 결합되는 일이 중시된다"" 또한 활자를 통해 상상을 하는 방식이었던 기존의 문학과 달리 다매체 시대에서의 문학은 시각, 청각, 촉각이 통합된 감각들로 몰입하여 체험되는 '다감각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때 중요한 것은 다양한 매체의 서사 경험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서사 스키마에 개입한다는 것이다"" 그 밖에 다매체 시대에서의 문학독서는 집단성, 상호 작용성, 상황성이라는 특성을 고스란히 부여받아 개인적 독서가 사회, 문화적 담론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다""
1.2. 문학독서 개념의 확장과 문학독서 교육의 방향
'문학'과 '독서'라는 범주 자체가 고정된 형태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조건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된다는 특성을 인정한다면, '문학독서' 개념 자체를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는 활자 문학 텍스트를 대상으로 한 읽기 뿐 아니라, 음성, 영상, 동영상, 인터넷 텍스트를 대상으로 한 보고, 듣고, 체험하기가 모두 독서 활동에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독서' 즉, 'reading'의 의미를 넘어선 '의미화 실천'의 일종으로 접근해야 한다. 독서 활동은 문학 작품 그 자체만이 지니는 항존적 가치의 이해에서 나아가 특정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 속에서 그리고 다른 매체들의 교류 속에서 사회 문화적 의미가 생성, 변화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둘러싼 다양한 담론에 실천적으로, 창조적으로 참여하는 과정 전체를 아우르게 된다. 이는 읽기의 사회, 문화적 실천의 성격, 문학과 다양한 매체의 통합적 가로지르기, 대중문화와 정전, 인쇄 매체와 전자 매체를 통합적이고 역동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3. 매체 통합적 문학독서 교육의 활동 층위
1.3.1. 개인 맥락적 읽기
'개인 맥락적 읽기'는 개인의 독서 경험, 특히 '미적 경험' 자체를 충분히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
참고 자료
구인환 외,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 사상, 2005
김용수, 드라마 분석 방법론, 집문당, 2004
안치운, 연극 제도와 연극 읽기, 문학과 지성사, 1996
요모타 이누히코, 김이랑 역, 만화원론, 시공사, 2000
최병우, 다매체 시대의 한국문학연구, 푸른사상, 2003
한국연극교육학회 편, 연극, 연극과 인간, 2003
Randall P. Harrison, 하종원 역, 만화와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천, 1989
송병선, 영화 속의 문학 읽기, 2001 이형식 외, 문학텍스트에서 영화텍스트로, 2004
스티븐 크라센(2013), 크라센의 읽기 혁명, 르네상스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5] 국어과 교육과정
송재환(2018), 다시, 초등고전 읽기혁명 실전편, 글담출판
황성근(2017), 고전읽기를 통한 의사소통교육 방안,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정인모, 허남영(2013), 고전읽기를 활용한 수업모형, 한국교양교육학회
논문 사이트 Dbpia
한국교육과정평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