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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을 결정하기 위한 다양한 선정기준과 자겍조건 등을 서술한 후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선정기준 및 자겍조건은 무앗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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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을 결정하기 위한 다양한 선정기준과 자겍조건 등을 서술한 후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선정기준 및 자겍조건은 무앗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2.1.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차이
2.2. 선별주의 복지와 제도주의 복지의 차이

3.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
3.1. 저소득층의 정의와 선정기준
3.2.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 현황
3.3. 저소득층의 세대별 특징
3.4. 저소득 탈피를 위한 자립정책

4. 미혼모 복지 정책
4.1. 미혼모의 출산에 대한 정부의 복지지원 정책
4.2. 미혼모의 임신중절(낙태)에 대한 정책

5.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관점의 문제해결 실천기술
5.1. 제도주의 입장의 문제해결방안
5.2. 잔여주의 입장의 문제해결방안

6.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중 선호 입장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 전반에 직간접적으로 개입을 실시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것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오랫동안 진행되어왔다. 특히, 사회복지를 통한 지원의 대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지에 대한 담론은 사회복지의 정책 분야뿐만 아니라 본질과도 연결되어 활발하게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담론인데, 이러한 담론을 양분하여 관찰해보자면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로 구분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의 두 관점인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차이는 복지철학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에 대한 논쟁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준에 관한 차이로 사회복지정책 활동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범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가가 사회복지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선별주의에 입각한 방법은 사회적 약자인 빈곤을 전제로 하는 특정한 계층?집단에 대해 제공되는 특수한 선별적인 제도이며, 반면 보편주의에 입각한 방법은 일반국민에 대해 개방되고 일반적?보편적 제도로서 사회적 취약계층만 아니라 사회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선별주의가 사후적 조치라면 보편주의는 사전 예방적인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에 대한 논쟁이 치열하다.


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2.1.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차이

사회복지의 두 관점인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차이는 복지의 대상과 기준에 있다. 선별주의는 경제적 욕구가 있는 일부 계층에게 한정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보편주의는 모든 구성원에게 사회적 권리로서 복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선별주의는 소득과 자산을 조사하여 경제적 욕구가 있는 사람들에게 선별적으로 복지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복지자원이 희소하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지원해야 한다는 경제적 효율성을 강조한다. 반면, 보편주의는 개인의 지위나 존엄성, 자존감 상실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구성원에게 보편적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는 사회적 권리로서의 복지를 강조하며, 평등한 기회와 수혜를 지향한다.

선별주의는 복지제도가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반면, 보편주의는 모든 국민에게 개방되고 일반적인 복지제도를 지향한다. 선별주의가 사후적이고 한정적인 복지라면, 보편주의는 사전예방적이고 포괄적인 복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선별주의는 경제적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보편주의는 사회적 형평성과 평등에 초점을 둔다고 볼 수 있다.


2.2. 선별주의 복지와 제도주의 복지의 차이

선별주의 복지와 제도주의 복지의 차이는 복지 대상자 선정 기준에 있다. 선별주의 복지는 개인의 경제적 능력과 욕구를 기준으로 대상자를 선별하여 지원하는 반면, 제도주의 복지는 인구학적 특성이나 욕구를 기준으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선별주의 복지는 자산조사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일부 계층에게만 선별적으로 복지급여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자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지원하려는 목적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이로 인해 수급자에게 수치심과 낙인감을 줄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제도주의 복지는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기본적인 복지권리를 보장하는 것으로, 선별기준 없이 보편적으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수급자의 자존감 및 사회통합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국가재정 부담이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요약하면, 선별주의 복지는 경제적 기준에 따라 대상을 선별하여 지원하고, 제도주의 복지는 인구학적 특성이나 욕구에 따라 모든 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3.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
3.1. 저소득층의 정의와 선정기준

저소득층의 정의와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저소득층은 소득이 낮은 계층으로 평균 이하의 소득을 버는 계층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최저생계비'를 기준으로 저소득층을 선정했지만, 현재는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기준 중위소득이란 국민 전체 평균 소득의 중간값으로, 중앙생활보장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이 고시하는 지표이다. 매년 8월 1일에 다음 연도의 기준을 공표하며, 통계청의 가구 경상소득 중간값, 최근 가구 소득 평균 증가율 등을 반영하여 산정한다. 2024년도에는 저소득층 선정기준을 개편하여 4인 가구 기준 역대 최고로 기준액을 인상했다. 올해의 기준 중위소득은 1인 가구 기준 222만 8,445원, 4인 가구 기준 572만 9,913원이다. 정부는 기준 중위소득을 활용하여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 급여 선정기준을 수립하고 있다.


3.2.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 현황

우리나라의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 현황은 다음과 같다.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기초생활보장제도, 의료급여제도, 주거급여제도, 교육급여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 등이 있다.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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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저소득층 긴급 생계지원금 월 9만원 올라 71만3천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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