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보드게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발달장애인 보드게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
1.2. 지적장애 학생의 중요성

2. 통합교육의 정의 및 특징
2.1. 통합교육의 정의
2.2. 통합교육의 특징
2.3. 통합교육의 효과

3. 통합체육의 정의 및 특징
3.1. 통합체육의 정의
3.2. 통합체육의 특징
3.3. 통합체육의 효과

4. 통합체육의 목적

5. 통합체육 시행 시 문제점과 고려사항
5.1. 수업환경
5.2. 장애 유형 및 특성
5.3. 지적장애의 정의 및 특성
5.4. 비장애 학생과 장애 학생이 함께 하는 수업

6. 통합체육 지도 전략
6.1. 종목별 지도 전략
6.1.1. 골프
6.1.2. 에스보드
6.1.3. 축구
6.2. 지적장애 특성별 지도 전략
6.3. 지도자의 올바른 태도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

현대에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장애인들은 경제적, 사회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통합교육은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특수교육대상자 중 과반수가 넘는 사람이 지적장애에 해당한다.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작용하게 하며, 서로 간 유대감을 형성한다. 또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장애를 가진 학생이 사회에 통합되어 적응하도록 준비시켜준다. 더불어 비장애 학생이 갖는 장애 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시키고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킴으로써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도록 한다.


1.2. 지적장애 학생의 중요성

지적장애 학생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대상자 중 과반수가 넘는 사람이 지적장애에 해당한다는 것은 지적장애 학생이 매우 중요한 교육 대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적장애 학생은 언어발달, 사회성, 일상생활 적응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장애 학생들에 비해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보다 특별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지적장애 학생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하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편견 없이 상호작용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의 사회적 적응력을 높이고 비장애 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통합체육 수업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신체활동을 함께 하면서 협동심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해주며, 장애 학생의 뇌 기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통합체육 수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지적장애 학생은 교육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대상으로,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하는 통합교육, 특히 통합체육 수업을 통해 장애 학생의 능력 향상과 사회적 적응 능력 향상, 그리고 비장애 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통합교육의 정의 및 특징
2.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의 정의는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이나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비장애 또래 학생들과 함께 가르치는 수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작용하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장애 학생이 사회에 통합되어 적응하도록 준비시키고, 비장애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도 고취시킬 수 있다.


2.2. 통합교육의 특징

통합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70% 이상이 배치되는 일반 학교는 특수학급, 일반학급으로 나뉘며 일반교사도 특수교사 못지않게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통합교육 수업은 일반교사, 특수교사 모두가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작용하게 하며, 서로 간 유대감을 형성한다"".

셋째,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넷째, 장애를 가진 학생이 사회에 통합되어 적응하도록 준비시켜준다""

다섯째, 비장애 학생이 갖는 장애 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감소시키고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켜줌으로써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도록 한다"".


2.3.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작용하게 되며, 서로 간 유대감을 형성한다"" 첫째, 이러한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고 사회적 관계가 형성된다"" 둘째, 장애를 가진 학생이 사회에 통합되어 적응하도록 준비시켜준다"" 셋째, 비장애 학생이 갖는 장애 학생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이 감소하고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고취되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도록 한다""


3. 통합체육의 정의 및 특징
3.1. 통합체육의 정의

통합체육의 정의는 "장애 학생이 비장애 학생과 함께 일반 학교 체육 정규 수업에 참여하여 같은 환경 내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통합체육은 다른 인지 중심의 교과수업보다 통합교육의 긍정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가장 적합한 수업이며, 학생들 간...


참고 자료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김종호, 네트워크 게임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논문, 1999
김휴종, 게임산업의 경제학적 특성, 전자공학학회지 제27권 제9호, 2000.9
문화체육관광부, 『The Second Revolution : 게임산업 중장기계획(2008~2012)』, 2008
이지원・유석호・경병표, 한중일 3국의 게임산업 활성화 정책비교, 한국콘텐츠학회지 제3권 1호, 2005
최정표, 산업조직경제학, 형설출판사, 1997
한국게임개발산업원 산업정책팀, 2006년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게임개발산업원, 2006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2008
Robert S, Pindyck, Daniell L. Rubinfeld, Micoroeconomics, Prentice-Hall, Inc, 1998
김동원. (2018). 통합체육 수업 참여가 지적장애아동의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체육학회지, 26(2), 47-58.
박병도. (2019). 통합체육 수업의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우리체육, (22), 22-28.
박수경. (2016).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에 나타난 통합체육 내 체육교사의 지적장애학생 지도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55(2), 677-688.
이현주, 김원경. (2012). 지적장애학생의 뉴스포츠 적용 체육수업 관련 연구. 지적장애연구, 14(4), 127-148
이학준. (2019). 기다림과 어울림의 통합체육: 보편적 학습설계 기반 통합체육.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of Sport Science(AJPESS), 7(2), 65-76
임상훈, 김동민, 이용호. (2018). 변형된 골프 프로그램(Adapted golf program)이 지적장애 학생의 시지각 및 주의집중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학회지, 26(1), 1-16
문화체육관광부 통합체육 수업 안내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