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으로서 삶에서 의미있는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2.1. 중년기의 이해
2.2. 중년기 여성의 특징
2.2.1. 신체·생리적 변화
2.2.2. 사회·심리적 변화
2.2.3. 중년기 여성의 역할모델
2.3. 중년기 여성의 문제와 생활사건
2.3.1. 신체 문제
2.3.2. 직업 문제
2.3.3. 가족 생활사건
2.3.4. 개인·사회 생활사건
2.4. 중년기 여성의 인생전환기 교육
2.4.1. 평생교육의 이해와 여성
2.4.2. 중년기 여성의 평생교육 필요성
2.5. 여가와 평생교육
2.6. 선행연구고찰
3. 연구방법
3.1.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3.2. 연구문제
4. 연구결과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2. 조사결과
5. 결론
5.1. 요약 및 결론, 논의
5.2. 한계점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학교교육이라는 울타리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지식과 기술의 양적·질적으로 변화하면서 지식의 반감기가 줄어들고 있으며 학교에서 정해진 획일화된 교육은 변화하는 지식·기술의 사회발전추세를 따라가지 못한다. 학령기 동안 학교에서 배운 지식으로는 생애 전반적인 생활이나 직장에 있어서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 현대에 있어서 이제는 평생 동안 자기계발과 교육을 통해서 무엇인가 학습하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성인은 생애경험에 따라서 각자의 독특한 특성이 형성된다. 인생전환기에 이루어지는 평생학습은 중년기 여성의 생애경험이 밀접한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자로서 인식된 중년기 여성은 어머니로서, 아내로서, 경제활동의 참여자로서이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탐구하는 하나의 학습자였다. 학습자로서 꾸준히 삶의 반경을 넓혀왔으며 사회적인 참여를 통해서 현모양처라는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학습의 주체자로 변화하고 있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여성을 위한 인생전환기 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 연구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중년기 여성의 심리적 특징을 이해하고, 과거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도를 알아보며,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여가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즉, 현대사회에서 누구나 겪는 스트레스 속에서 중년기 여성 또한 이에 직면하고 있으므로, 여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중년기 여성의 특징과 문제를 살펴보고, 이들의 평생학습 참여경험과 요구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나아가 중년기 여성에게 있어 여가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한 제시를 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2. 이론적 배경
2.1. 중년기의 이해
성인 중기인 중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기로 볼 수 있다. 자녀를 양육하고 독립시키면서 인생의 최전성기에 이르게 되며 소득과 책임에 대한 정점을 찍는다. 중년기는 자신의 삶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으며 성숙할 수 있는 시기가 될 수도 있다. 위기, 자아평가, 불행, 우울 각자의 중년기는 다를 수 있다. 중년기를 규정하는 폭은 35세에서 65세까지 정도로 매우 다양하다. 연구자마다 중년기에 대한 정의가 다른데, 본 연구에서는 중년기 여성의 연령을 Hurlock(1984)와 이남주(2005)가 제시한 생활연령에 따른 40에서 60세로 정의하고 탐구하고자 한다. 중년기는 청소년기와 성인초기의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앞으로 다가올 노년기를 맞이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성공적인 인생과 그 발달을 위해서는 중년기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2.2. 중년기 여성의 특징
2.2.1. 신체·생리적 변화
중년기 여성의 신체·생리적 변화는 다음과 같다.
중년기에는 신체적인 노화가 나타나면서 힘과 지구력이 어느 정도 떨어져 젊음의 특징인 활력을 잃게 된다. 중년기에는 보통 신체적인 근육조직이 감소하고 지방조직이 증가하여 살이 찌고 배가 나오게 된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섭취를 통해 젊음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중년기에는 감각의 변화도 나타나는데, 40세 이후에는 원시경향이 나타나며 빛으로부터 회복하는 것과 암순응이 더 오래 걸리게 되어 밤 운전이 어려워진다. 또한 40세경에는 청각이 점진적으로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이를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의 경우 월경의 종료인 완경을 통해 많은 생리적 변화와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완경은 보통 40세 후반에서 50대 초반 사이에 일어나며, 월경이 불규칙해지기 시작하다가 중지되는 기간을 갱년기라고 부른다. 갱년기는 2~3개월 정도 지속되기도 하며 수년에 걸쳐 계속되기도 한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여성들은 홍조, 안절부절, 기분변화, 우울감, 피로감, 호흡곤란 등을 겪게 된다.
2.2.2. 사회·심리적 변화
중년기는 신체적인 노화가 나타나면서 힘과 지구력이 어느 정도 떨어져 젊음의 특징인 활력을 잃게 된다. 또한 중년기에는 정서적·인지적인 변화를 크게 겪는다. 중년기의 나타나는 우울증이나 배우자의 은퇴 혹은 상실, 가정을 떠나는 자녀, 결혼한 자녀로 인한 관계 형성, 부모부양의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겪을 수 있으며 위기를 겪기도 한다. 이처럼 중년기는 잠재적 위기의 시기로 볼 수 있다. 중년기는 지나간 시간과 남은 시간이 같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서 일과 가정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부분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베풀게 되면서 자신의 삶을 배워나가는 시기로 볼 수 있다."
2.2.3. 중년기 여성의 역할모델
중년기 여성은 과거 전통적인 '어머니', '아내' 역할 모델에서 벗어나 활발하게 사회에 참여하며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인다. ...
참고 자료
김도훈, 「10장의 사진으로 보는, 지금은 사라진 ‘버스 안내양’」, 『허핑텅포스트코리아』, 2016.02.04, https://www.huffingtonpost.kr/2016/02/03/story_n_9155090.html (접속일 2018.07.22)
남은주, 「여성저〮소득도〮심주민 “서울은 위험한 곳”」, 『한겨레신문』, 2017.06.22, http://www.hani.co.kr/arti/society/area/799851.html (접속일 2018.07.22)
박경리(2008),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마로니에북스, 81쪽.
오원석, 「5년 내 500만개 일자리 사라져…여성 노동 ‘빨간불’」, 『블로터』, 2016.01.20, http://www.bloter.net/archives/248235 (접속일 2018.07.22)
오혜진, 「’식민지 남성성’은 무엇의 이름인가」, 『황해문화 통권』, Vol.96, 2017.
이연정,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여성과 사회』, Vol.6, 1995.
장수경, 「“어디로 연결시켜드릴까요”…전화 연결해 준 고마운 그 목소리」, 『천지일보』, 2017.04.02, http://www.newscj.com/news/articleView.html?idxno=415616 (접속일 2018.07.22)
전지영최〮수찬, 「가사서비스 종사자의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관련요인 연구-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Vol.31, 2009.
페미위키, 검색어 “강약약강”, 접속일 2018.07.22, https://femiwiki.com/w/%EA%B0%95%EC%95%BD%EC%95%BD%EA%B0%95#.EC.9D.BC.EC.83.81.EC.A0.81_.EC.98.88.EC.8B.9C
서순옥 / 2014 / 기혼여성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구조분석 : 진로개발준비의 매개효과 / 동아대학교 대학원
김미옥 / 2014 / 중년기 여성의 대인애착, 내현적 자기애 및 배우자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임현민 / 2002 / 중년기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영 / 2015 / 여성회관 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인식이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진해 / 2006 / 중년기 여성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인식 분석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세영 / 2009 / 중년여성의 생애 전환기 평생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영 / 2015 / 여성회관 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와 학습성과 인식이 삶의 질 인식에 미치는 영향 / 단국대학교 대학원
최성호 / 2003 / 평생학습 차원의 여성 여가교육 참여 실태와 요구분석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여각·정승민·오력진 / 2009 / 평생교육론 / KNOU PRESS
이해주·최운실·권두승 / 2009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 KNOU PRESS
이미나·이해주·김진화 / 2009 / 평생교육방법론 / KNOU PRESS
김혜선·유안진 / 2005 / 인간발달 / KNOU PRESS
김병오 / 2013 / 자존감 읽기 / 학지사
임경수 / 2005 / 인생의 봄과 가을 / 학지사
조흥식·김인숙·김헤란·김혜련·신은주 / 2007 / 가족복지학 / 학지사
김청송 / 2002 / 정신장애 사례연구: DSMⅣ를 중심으로 / 학지사
신현숙&이은주(2020) 폐경 여성의 삶의 질 영향요인, 예인여성병원&경남대학교, 336-345.
박영주 외,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2020), p